유익한 정보

문명사 연재 18. 18세기 유럽의 정치철학/ 재미원로 학자 Hugo W. Kim

양곡(陽谷) 2023. 8. 3. 10:57

문명사 연재 18. 18세기 유럽의 정치철학

근대 초기 철학(연재 13)에서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정치철학, 자연법과 사회계약, 그리고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를 논의하였다. 본 연재에서는 18세기 정치철학을 아래 표와 같이 5개 범주 살펴본다. (1) 이성에 기초한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가인 몽테스키외, 볼테르, 디드로, 엘베시우스, 돌바크, 고드윈의 이념을 살펴본다. (2) 미국혁명의 급진주의자인 토머스 페인과 토머스 제퍼슨, 프랑스혁명에서 루소의 사회계약과 혁명 주의자들의 주장을 분석한다. (3) 역사와 정치에서 콩도르세, 헨리 세인트 존, 잠바티스타 비코의 견해를 비교하고; 법과 헌법에서 독일의 자연법, 영국의 관습법, 미국의 연방주의를 분석한다. (4) 영국 비물질론의 조지 버클리, 경험주의와 회의주의의 데이비드 흄, 보수주의의 에드먼드 버크를 분석한다. (5) 독일 관념 철학으로 칸트, 피히테, 셸링, 헤겔의 이론을 분석하고 영국의 공리주의자인 벤담과 밀의 새로운 이론을 평가한다.

18세기 유럽의 철학과 철학자 목록
---------------------------------------------

[프랑스 계몽주의] 몽테스키외, 볼테르, 디드로, 엘베시우스, 돌바크, 고드윈

[미국혁명] 토머스 페인, 토머스 제퍼슨
[프랑스 혁명] 모렐리, 마블리, 시예스, 장 자크 루소 (사회 계약론)

[역사와 정치] 콩도르세, 헨리 세인트 존, 비코
[법과 헌밥주의] 1) 독일 자연법 - 토마시우스, 울프, 프레데릭
2) 영국 관습법 - 블랙스톤 3) 미국 연방주의 (The Federalists)

영국의 [비물질주의] 조지 버클리
[회의주의] 데이비드 흄
[보수주의] 에드먼드 버크

[독일의 관념철학] 이마누엘 칸트, 요한 피히테, 프리드리히 셸링, 게오르크 헤겔
[영국의 공리주의] 제레미 벤담, 제임스 밀
----------------------------------------------

(a)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

계몽주의(Enlightenment)는 18세기 후반부터 프랑스에서 개화되어 유럽에 유행하던 지적 운동으로 인간의 관념이나 행위가 믿음, 미신, 계시보다 합리성에 의해 안내되기를 갈망하고, 봉건적 종교적 관습이나 권위의 제약으로부터 개인을 해방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이성의 힘에 대한 믿음이며, 종교나 전통보다 과학으로 확인하고 성취하려는 사상이다. 계몽주의는 대중동원을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었고 계몽사상은 새로운 제도와 조직, 즉 자유 집회, 학원과 협회, 강좌, 커피숍, 도서관, 전시장, 오페라, 연극공연을 통하여 전파되고; 새로운 생각은 증가하는 책, 팸플릿, 잡지, 신문, 그림 등으로 전달되었다. 계몽주의는 경제 사회적 발전을 이룩하는 효율적인 수단을 준비할 수 있었으나 급진파들은 자유-평등-정의를 요구하며 구정권과 특권층에 도전하여 사회적 격변을 초래하였다. 종교와 과학은 계몽주의의 중요 부분이며 문화적 차이는 계몽된 힘으로 화합을 가져왔다. 계몽주의는 국가 발전에 유용하였으나 자유주의 사상은 사람을 진보적으로 만들어 현상 유지를 원하는 왕과의 갈등이 불가피하였고, 해결책은 평화적 타협이나 폭력적 혁명이었다. 프러시아의 프레데릭과 오스트리아의 조셉은 경제적 동기에서 종교적 관용정책을 취하였다. 이신론과 경신론이 공존하였고 성공회는 감리교가 가톨릭은 얀센주의가 활동하였다. 헤겔은 계몽주의를 종교개혁의 연속이라고 보았다.

몽테스키외(1689-1755)는 법을 공부하여 출생지인 보르도의회 의장으로 10년간 봉사하고, 파리에 와서 문학 활동으로 명성을 얻었다. 유럽 각국을 여행하고 영국에 1731년까지 18개월 체재하면서 교류하고 돌아와 고향에 은퇴하여 연구하고 저술하였다. 그의 페르시아 편지(1721)는 161개 서신으로 왕실의 부패, 귀족의 낭비, 국가재정의 문제를 비판하였다. 로마제국의 위대성과 몰락의 원인(1734)에서 그는 제국의 쇠퇴는 권력의 분산과 균형을 가져오는 공화정에서 한 사람이 통치하는 제국으로 전환하여 시민의 자유와 동력을 파괴하였기 때문이라 쓰고 있다. 그는 법의 정신(1748)에서 정부 형태를 공화정체, 군주정체, 전제정체로 구분하였다. 정치적 자유는 전제정체에서는 불가능 하나 공화정체나 군주정체에서는 정부 권력의 분산(삼권 분립)과 민법-형법의 적절한 구성으로 가능하며, 만일 정부가 부패하면 최고의 법률도 국가 질서를 지킬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기후가 경제, 법, 국가 특성을 결정하는 가장 유력한 요소이며 상업은 교역 국가 간의 상호주의(Reciprocity)에 의존하기 때문에, 도덕을 지켜야 평화가 온다고 하였다. 그는 온유한 정부는 기독교에, 독재 정부는 이슬람에; 군주제는 가톨릭교에, 공화정은 개신교에 적합하다고 보았다.

볼테르(1694-1778)는 파리에서 출생하여 부친의 권유로 법학 대학에 등록하고 문학 살롱을 드나들며 시와 희곡(비극)으로 명성을 얻었다. 폭행으로 바스티유에 투옥되고 자발적 망명으로 1726-29년 영국에 체재하여 영국에서 체험한 자유를 (프랑스 정부와 교회의 억압에 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채찍으로 사용하였다. 그는 계몽주의 사상가로 절대왕정과 (종교적 관용과 사상의 자유가 결핍한) 정부를 비판하였다. 그는 20,000 편지와 2,000책과 팸플릿을 저술하였다. 그의 저술 철학의 편지(1734)는 영국 헌법의 삼권 분립, 의회의 승인 없는 세금 불가, 귀족과 성직자의 면세 불가 등을 칭찬하였다. 그는 루이 14세 시대(1751)를 집필 중 프레데릭 대제의 초청으로 프러시아를 방문하여 1750-54 기간 체재하였다. 그는 철학 사전(1764)에서 자신을 1750년부터 일신론자로 한정하고, 최고의 존재가 있음을 믿는다고 확인하였다. 관용의 논문(1763)에서 진 칼라스의 경우 종교적 증오에 의한 살인누명이 조작된 것임을 밝혀 희생자들을 변호하였다. 볼테르는 가혹한 처벌은 범죄 수준을 감소하기보다 증가시키므로 재산 몰수법과 불균형 처벌에 반대하였다.

드니 디드로(1713-84)는 달랑베르와 공동으로 1751년 백과사전을 출간하였다. 이는 최초의 시도로서 기고된 원고가 종교적 정치적으로 감시의 대상이었다. 프랑스 지배계층은 백과사전이 종교적 자유, 사상의 자유, 과학과 기술의 가치 등에 관해 논하여, 1758년 교회는 백과사전을 금지하고 다음 해 프랑스 정부가 출판을 금지하였다. 많은 초기 기고가들이 논쟁과 탄압으로 떠나고 공동창립자도 떠나 디드로 혼자서 편집을 하였다. 1766년 재정의 어려움을 알고 캐서린 여왕이 러시아 도서관을 위해 5만 프랑을 지급하여 백과사전은 디드로 생애 동안 유지되었다. 캐서린의 초청으로 1773-74 기간에 디드로는 수개월 동안 피터스부르그에 체재하였다. [종교] 그는 볼테르의 이신론에서 스피노자의 무신론으로 자신을 변화하였다. [윤리] 종교나 사회의 구속으로부터 자신을 해방하였다. [정치] 입헌군주제를 수용하였으나 재산 소유자에 의하여 선출된 의회를 제안 하였다. [경제] 능력의 불평등이 존재하는 한 재산의 불평등이 지속한다. 그러나 사회주의는 거부하였다. [진화] 자연은 계속하여 유동적이며 인간의 의지나 지식도 진화한다.

클로드 엘베시우스(1715-71)는 파리의 세금 징수관을 하면서 당대 지식인들을 접하고 1751년 세상을 바꾸는 책을 쓰려고 그의 장원으로 은퇴하였다. 그의 저술(On Mind, 1758)은 몽테스키외의 법의 정신 문제를 다루었는데, 교황은 무신론을 퍼트릴까 우려하여 이 책을 회수 소각하고 왕실은 그를 2년간 장원에 주거 제한하였다. 이 책은 유럽 각국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혔다. 그는 저술(On Man, 1776)에서 신부들은 희망과 공포를 파는 타락한 행상인, 무지의 보존자, 사상의 살해자라고 공격하였다. 그의 사상은 [마음] 인간의 정신상태는 현재 느끼는 감각, 과거 기억의 회생, 상상을 통한 기획된 미래의 복합체이다. [지식의 평등] 인간은 이해와 판단을 위한 동등한 적성을 가지고 출생하여 선천적 우월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환경, 교육, 상황이 개인차를 만든다. [기독교의 관용] 국가 통제 아래 공통종교가 사후 보상이나 처벌로부터 자유로워 자연적 도덕성을 향상한다. [윤리] 종교적 금욕은 고도의 덕행은 천상의 안전에 장기 투자하는 것으로서 이는 이기적이다. [정부] 민주공화국 연방이 입헌군주제보다 우월하다. [경제] 개인의 토지가 한정된 면적을 초과하면 세금은 임대료를 초과하게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폴 돌바크(1723-89)는 독일 태생으로 파리에 이주하여 독일어 학술 논단을 프랑스어로 번역하고, 1760년대에 영국의 자유 사상가들의 논단을 비밀리에 번역하였다. 파리의 자기 집에 살롱을 열어 선진 지식인들과 신앙에 상관없이 교우하여 유명하게 되어, 프랑스를 방문하는 외국 지식인들은 초대받기를 원하였다. 계몽된 지식인들이 종교를 이신론 (기독교적 광신론과 무신론의 중간)에 두고 있을 때, 돌바크는 자신을 무신론자로 공언하였다. 그의 저술(Christianity Unveiled, 1761)에서 종교는 열광으로 사람을 취하게 하는 기술이며, 국가정책이나 도덕성은 그들의 편견에 의해 부패했으며, 교회와 국가의 결합은 프랑스에서 근본적 악의 원인이라고 하였다. 저술(The System of Nature, 1770)에서 만일 인간이 왕과 신부에게 등을 돌려 과학과 철학을 따르면 더욱 행복할 것이라고 주장하여 당국이 이 책을 불태웠다. 그는 뉴턴의 과학에 영향을 받아 자연에 기초한 물질주의를 확립하였다. (1) 인간 불행의 근원은 자연에 관한 무지이다. 이성을 가지고 진리에 대한 사랑으로 용기 있게 접근하여라. (2) 물질은 다른 본질로 존재하여 복합적 결합을 형성하고, 자연은 인과관계의 연결이며 계속해서 유동한다. 특정 운동은 일반 운동에 의존한다. (3) 인간은 자연의 산물이며 신이나 창조주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운명론이란 근거가 없다. (4) 교육은 인류의 방황을 바로 잡는 참된 수단이다. 무지와 공포는 신을 만든다. 그의 다른 저술(Good Sense 1772, Social System 1773, Universal Morality 1776)도 계몽주의 사상을 반영하였다.

윌리엄 고드윈( 1745-1836)은 영국 칼뱅교회 목사로 돌바크의 영향으로 글을 썼으며 저술(An Inquiry of Political Justice and its Influence, 1793)에서 정치적 정의에 관해 그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1) 사회적 평화는 재산의 불평등과 사치가 빈자의 분노를 유발하여 파괴된다. 판단으로 지배되는 인간의 행위는 교육으로 조절되므로, 교육을 통해 무지와 오산이 제거되어야 한다. (2) 정의는 평등과 상호주의에 기초한 행위의 규칙으로 필요하다. 긍정적 제도는 양심의 문제로 자신을 자유롭게 하지만 자신의 행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한다. (3) 사회계약으로 우리는 정부에 복종을 약속한다. 정의롭지 못하게 고통을 받아 계약을 위반으로 행동할 때 공통선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많은 개혁을 하더라도 이성이 아닌 정열의 산물인 혁명을 해서는 안 된다. 그가 영국 귀족의 특권을 공격하자, 런던 보수주의자들은 그의 급진주의를 공격하였다.

TO BE CONTINUED

(b) 혁명의 이론: 미국혁명과 프랑스혁명
(c) 역사와 정치 및 법과 헌법주의
(d) 영국의 비물질주의, 회의주의, 보수주의
(e) 독일의 관념철학과 영국의 공리주의

REFERENCES

Hamilton, Alexander, James Madison, and John Jay. The Federalist or The New Constitution. Norwalk, CT: The Easton Press, 1979.

Hegel, George W. F. Phenomenology of Spirit. Norwalk, CT: The Easton Press, 1995.

Kant, Immanuel. Critique of Pure Reason. Norwalk, CT: The Easton Press, 1995.
________. Critique of Practical Reason.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________. The Critique of Judgment.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52.
________. Perpetual Peace and Other Essays on Politics, History, and Morals. Indianapolis, IN: Hackett Publishing Company, 1983.

Kim, Hugo W. The French Revolution and the Industrial Revolution From 1715 To 1815: The Rise of Liberalism and Capitalism. N. Charleston, NC: Create Space, 2020, 213-314.

Rousseau, Jean-Jacques. The Social Contract and Discourses. Norwalk, CT: The Easton Press, 1991.

김휘국. 정치철학*경제사상과 함께 읽는 세계문명사. 서울: 한국전자도서출판, 2022, 415-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