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2013-2 학기 사회복지정책론 강의계획서

양곡(陽谷) 2013. 9. 11. 14:51

2013-2 학기 사회복지정책론 강의계획서(한국복지문화교육원 학점은행반)

 

담당교수: 권 오 득 연락처: 010-3719-4540, odeuk@hanmail.net

학습 과목명

수 업 목 표

사회복지

정책론

1. 사회복지정책 전반에 관련된 국.내외의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2, 사회복지 정책을 계획 및 수립.,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3,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 쟁점중심)을 살핀다.

1. 수업목표

2. 주교재와 부교재

학습과목명

교재종별

저자명

교 재 명

출 판 사

출판년도

사회복지정책론

주 교재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2 판), #1

학지사,

2013

부 교재

김태성

사회복지정책입문(개정판) #2

청록출판사

2013

*** 강의 참고자료

o 주 교재는 구입 의무

o 담당교수 홈피의 관련자료 http://blog.daum.net/odeuk,

o 사회복지정책강론( 제 3판), 현외성, 양서원, 2013 (#3)

o 정책 변동론, 양승일, 양서원, 2006 (#4)

o 사회복지정책론, 구인회 외, 나남 2013 (#5)

3. 평가: 중간. 기말 : 60%, 과제물 20%, 출석 20%

4. 과제물 제출

1). 제목(1) 한국형 복지국가와 사회복지정책을 모색하시오.(#3 참조)

제목 (2) 불평등 및 빈곤과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참조)

* 2 가지 중에서 1 문제를 선택하시오

- 논문 길이 A4 용지 7 ~10 쪽

- 제출 주간 11 주 강의 시간에 제출

- 논문형식으로 작성

2).수강생 수업참여 확대- 연구발표 등( 아래 강의내용 표 참조)

조별 단원조사와 발표하기, 단원에 대한 토의

5. 학습 기자재 : 파우어 포인트 등

6. 학습자의 성적분포

학습과목명

성적분포

학습자수

비율(%)

사회복지실천론

90점 이상

10

25%

80점 이상~90점 미만

18

45%

70점 이상~80점 미만

12

30%

70점 미만

0

0

40

100%

개별, 모든활동, 수업태도, 과제의 성실도에 따른 개별평가내용을 성적분포에 반영할 수 있음.

7. 강의내용

강 의 내 용

수업방법

학습자료

기자재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수립 전제

- 개념. 영역, 수립전제 내용. 정체성, 주요국의 개념 등

강의/토론

교재 #1, 2 3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

- 일반적 가치, 갈등적 가치, 이념모형 등-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2 3

3

*

** 사회복지정책

왜 국가에 의한 사회복지정책인가?전달체계 , 정책 변동 등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 2, 4,5

4

사회복지정책 발달의 영향요인과 이론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2 3

5

사회복지정책의 역사

-영국, 미국, 한국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수강생

6

사회복지정책의 과정과 분석틀 (1)

- 과정( 형성,결정, 집행, 평가)

- 분석틀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2

7

중 간 고 사

객관식 주관식.

8

계속: 사회복지정책의 과정과 분석틀 (2)

- 과정( 형성,결정, 집행, 평가)

-- 분석틀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2

9

복지국가의 유형과 흐름

강의 및 질의응답

교재 #1, 2 3,4,

10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수강생 세미나 (연구 발표)-4 주간 계속

발표자료를 2 일전에 교수에게 이메일로 송부

-사회보험 정책 ( 5 대 보험제도)

연구/ 발표

#1 3 및 최근 통계자료

파워포인트 활용 등

11

공공부조정책

연구/ 발표

#1 3 및 최근 통계자료

파워포인트 활용 등

12

사회서비스정책

연구/ 발표

#1 3 및 최근 통계자료

파워포인트 활용 등

13

사회서비스정책

연구/ 발표

#1 3 및 최근 통계자료

파워포인트 활용 등

14

사회복지정책의 동향과 과제

강의/

종합 토론

교재 #1, 2 3

15

기 말 고 사

객관식주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