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스크랩] 욕구란 무엇인가

양곡(陽谷) 2012. 4. 11. 17:37

 욕구란 무엇인가

 

"어느 날, 사회복지계의 달인 김병만 사회복지사는 복도에서 이수근 어린이를 만났다.
이수근 어린이는 얼굴에 짜증이 가득했고 가방을 질질 끌며 복도를 지나가고 있었다.
김병만 사회복지사는 이수근 어린이에게 다가가 다정하게 인사를 하며, 무엇 때문에
짜증이 났는지 물어보았다. 이수근 어린이는 학교가 너무 재미없고 공부도 하기 싫다고
했다. 김병만 사회복지사는 공부가 하기 싫으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자, 이수근
어린이는 ‘집에서 그냥 놀고 싶다’고 했다. 이수근 어린이의 ‘요구’는 ‘욕구’가 될 수 있을까?"

 

“나는 못 살기 때문에 이런 도움이 필요해.”
“이 사람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


욕구(Needs)란‘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욕구(Needs)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구(Want)와의 차이를 구분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나는
못 살기 때문에 이런 도움이 필요해.”라는 것과“이 사람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를
결정하는 것은 다른 부분일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로 예를 들면, 학교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이수근 어린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요구(Want)인‘집에서 놀고 싶다’를 인정하는
사회복지사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이러한 요구가 규범적으로
옳다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이수근 어린이와는 다르게
‘집에서 그냥 놀게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want    -----------         needs

 

욕구를 확인하는 과정은 단순히 대상자에게 질문으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과정은 사회적·다면적 과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Kahn(1969)은 욕구는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그 자체의
특성보다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에 의한 사회적 정의라고 하였습니다.

욕구조사 이해하기
따라서 욕구를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기란 어려운 일이며,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브래드쇼(J. Bradshaw, 1977)는
욕구의 다양한 의미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습니다.

규범적 욕구
전문가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욕구입니다. 즉, 전문가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어떤 수준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규범을 정하고, 이 규범과 현재 상태와의
차이를 통해 욕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 : 아동의 영양 기준, 정신장애인 500명당 사례관리자 수, 복지관의 프로그램
내용목록 및 안내지 등)

인지적 욕구
대상자에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조사를 통해 파악하는 욕구입니다. 인지적
욕구는 대개 대상자의 요구(Want)가 무엇인지를 주로 설문조사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예 : 지역사회 주민 욕구조사, 지역사회 포럼, 지역사회 주민모임 등)

표출적 욕구
인지적 욕구가 행동으로 표출되어 나타난 욕구를 말합니다. 표출적 측면에서 욕구란
대상자가 요구하는 것이며, 욕구의 정도는 얼마나 많은 대상자가 서비스를 요청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서비스의 이용률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예 : 서비스 신청, 대기자 명단, 프로그램 실적 보고서 등)


비교적 욕구
서로 다른 지역의 서비스 수준 차이를 비교하여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욕구입니다.
만일 어떤 집단이 받는 서비스의 수준이 다른 집단보다 떨어진다고 파악되면, 그 집단에
대한 서비스 수준이 상승될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예 : 실직자 가정의 여성과 남성의 근로 의욕)

위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복지시설에서 보편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설문조사는 인지적
욕구에 포함됩니다. 즉, 설문지에 제시된 내용에 따른 대상자의 욕구만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욕구를 찾기 위해서 눈에 보이는
욕구와 함께 더 본질적인 욕구를 조사해야 합니다.

규범적 욕구
아동재활원의 생활재활교사는 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아들이 지역사회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평택마라톤대회에 참가하기로 했다.

 

인지적 욕구
노인복지관에서 복지관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과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출적 욕구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회교육프로그램의
수강신청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성인요가프로그램이 가장

먼저 마감되어 대기자 명단을 받았다.

 

비교적 욕구
지역아동센터에서 어머니 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아버지를
대상으로 자녀양육과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아버지 학교를 시행하기로 했다.

욕구조사의 목적
사회복지 현장에서 욕구조사는 계속해서 당위적으로 시도되어 왔으나, 그 필요성에
비하여 욕구조사를 통해 얻어지는 성과들은 미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욕구조사 내용 및 수준은 지역주민의 욕구를 사정하기보다는 주로 시설의 입장에서
프로그램 개발만을 위한 조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욕구조사(Needs Assessment)는 특정 지역주민이나 집단들을 위한 새로운 정책
대안, 혹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정책 및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해 욕구의
종류와 수준을 파악하는 조사입니다. 즉, 욕구조사(혹은 욕구사정 조사)는 욕구사정에
필요한 경험적 근거를 확보하는 노력에 해당됩니다.
욕구조사의 주된 부분은 대상자가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욕구의 수준과 서로 다른 욕구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한
프로그램 선호도 조사에 집중하기보다는 지역사회 욕구에 대한 정확하고 포괄적인
사정을 통해서 과학적인 욕구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욕구조사의 목적은 조사를 필요로 하는 동기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결과를 활용하는 수준에 따라 욕구조사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출처 : 글로벌복지문화연구회
글쓴이 : 비전21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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