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0일 시행 사회복지개론 (A형)
[정책론]
1.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정책발달의 이론은?
사회복지정책은 산업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난 새로운 욕구와 사회문제를 확보된 자원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으로 등장하였다 |
1) 시민권이론
2) 사회양심이론
3) 산업화론
4) 사회정의론
해설)
산업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난 새로운 욕구와 사회문제를 확보된 자원을 통해 해결하고자 사회복지정책을 발달시킨 것은 산업화 이론이다. 산업화 이론은 시험에 잘 등장하는 정책발달이론이다.
[실천론]
2.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소기업에서 경영상의 악화를 이유로 장애인 근로자를 전원 해고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요청한 해고 장애인들과 함께 협력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집단행동을 통해 부당한 해고방침이 철회되도록 노력하였다. |
1) 중개자
2) 조정자
3) 교육자
4) 옹호자
해설)
해고된 장애인(희생자)을 위해 기업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집단행동을 통해 부당한 해고방침이 철회되도록 노력한 것은 장애인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대변자, 옹호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서 옹호자가 가장 잘 출제되는 역할이다.
[정책론]
3. 다음은 길버트와 스펙트가 제시한 사회제도와 주요 기능을 연결한 것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은?
제도 기능 가족 - 사회화 종교 - 사회통합 경제 - 생산, 분배, 소비 정치 - 사회통제 사회복지 - ( ) |
1) 상부상조
2) 자선
3) 치료
4) 사회행동
해설)
길버트와 스펙트가 제시한 제도와 기능을 연결하는 문제인데. 이도 또한 사회복지제도의 기능을 물어보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사회복지는 상부상조(상호부조)의 기능이 있다. 이도 수업시간에 강조하였던 내용이며 이전에 출제된 바가 있는 것이다.
[정책론]
4. 영국에서 실시되었던 스핀햄랜드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빈민의 독립심과 노동 동기를 향상시켰다
2) 구빈지출 비용을 축소함으로써 1834년 개정구빈법(신구빈법) 제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 극도의 경제 불황으로부터 노동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부족한 임금을 보조해주었다.
4) 최저생계비는 가계부양자의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었다.
해설)
1) 빈민의 독립심이나 노동 동기를 약화시킨 문제가 있었다.
2) 이 제도는 구빈지출 비용을 확대함으로써 1834년 개정구빈법(신구빈법) 제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때 스핀햄랜드베도가 폐지되었다.
4) 최저생계비는 가족 수와 빵값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었다.
-스핀햄랜드법은 시험에 잘 출제되는 제도라고 수업시간에 강조하였다. 꼭 숙지하여야 한다.
[정책론]
5. 영국에서 1601년 제정된 엘리자베스 빈민통제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빈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금지하였다.
2) 빈민구제를 정부책임으로 인식하였다.
3) 작업장보다는 인근의 직장에 취업하도록 알선해주는 원외구호를 장려하였다
4) 열등처우의 원칙에 의해 급여를 지급하였다.
해설)
1) 정주법은 빈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금지하였다.
3) 길버트법은 작업장보다는 인근의 직장에 취업하도록 알선해주는 원외구호를 장려하였다
4) 신구빈법은 열등처우의 원칙에 의해 급여를 지급하였다.
- 엘리자베스 구빈법도 시험에 잘 출제되는 제도라고 수업시간에 강조하였다. 영국의 제도가 시험에 잘 나오기 때문에 꼭 숙지하여야 한다.
[실천론]
6.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원칙들이 상충할 때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사정표가 사용된다. 중요도에 따라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할 원칙은?
1) 생명보호의 원칙 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3) 진실성과 개방의 원칙 4)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해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2번 출제된 문제가 공무원에서 처음 실시되었다. 다만, 수업시간에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 7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의한 바 있다. 이 점을 잘 기억하면 될 것이다. 윤리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생명보호이다.
[실천론]
7.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체계 유형은?
이 체계는 사회복지사와 함께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다. 이웃, 가족, 전문가들이 이 체계에 해당된다. 클라이언트 변화노력의 과정에서 여러 다른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와 함께 작업할 수 있다. |
1) 표적체계
2) 행동체계
3) 변화매개체계
4) 전문가체계
해설)
핀거스와 미나한의 4체계모델에서 4체계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 중에서 행동체계는 이 전에도 출제된 바 있다. 행동체계는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로서 대개 자원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나머지 개념들도 잘 파악하여 두길 바랍니다.
[정책론]
8.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의사결정 기법은?
이 기법은 집단조사방법의 일종으로, 참여자가 집단 활동을 통해 특정사안에 대한 의견일치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수차례 반복되는 우편설문조사를 통해 집단참여자가 다른 참여자의 견해를 공유한 상태에서 자신의 의견을 수정해 나가는 것을 허용하는 방법이다. |
1) 델파이기법
2) 초점집단기법
3) 사회지표분석
4) 공청회
해설)
문제의 답은 델파이 기법이다. 가장 많이 출제되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바가 있다. 앞으로도 출제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문제에서 중요한 힌트는 3가지 정도 생각할 수 있다. [집단조사방법], [의견일치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방법], [수차례 반복되는 우편설문조사]가 그 것이다. 델파이 기법에서 꼭 생각하여야 할 대목이다.
[실천론]
9.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실천과정 중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단계는?
- 내부자원 획득을 통해 직접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외부자원 획득을 위한 간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 직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행자, 안내자, 교육자, 정보제공자,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간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개자, 연결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1) 욕구사정단계
2) 계획단계
3) 개입단계
4) 평가단계
해설)
문제는 사례관리의 문제이다. 사례관리 문제는 모두 2문제(9번과 18번)가 출제되었다. 사례관리는 반드시 시험에 출제된다고 강의한 바가 있다. 위의 문제는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직접적 서비스 제공과 간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힌트이다. 이는 당연히 개입단계의 과정이라고 한다.
[실천론]
10. 사회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이용할 수 있다.
2)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원인 중 하나는 양가감정이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4)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리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의견이나 제안을 피력하지 않는다.
해설)
관계론의 문제는 실천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한 바가 있다. 사례를 들어 하나씩 설명한 부분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문제를 풀 수 있는 부분이다.
1)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이용할 수 없다.
3) 의도적 감정표현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4)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리는 클라이언트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인데, 이 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의견이나 제안을 피력할 수 있다.
[정책론]
11. 아동 위탁보호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탁보호 서비스는 미국의 경우,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으로 대두되었다.
2) 위탁보호 가정의 대리부모는 위탁보호 아동과 법적 친권관계를 맺는다.
3) 아동 위탁보호 서비스는 입양서비스, 시설보호 서비스와 함께 대리적 서비스의 범주에 포함된다.
4) 친 가정(원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이 어려운 경우, 일정기간 동안 아동을 돌보는 대리보호 서비스이다.
해설)
카두신의 아동복지서비스는 시험에서 잘 출제되는 부분이라고 강의한 바가 있다. 문제는 쉽게 출제되었다.
2) 입양의 경우 입양부모가 입양아동과 법적 친권관계를 맺는 것으로 이는 가정위탁이 아닌 입양이다.
[정책론]
12.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장애인고용의 유형은?
- 일반 경쟁고용을 통해서는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위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장애인 고용제도이다. -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함께 고용되고, 통합적 작업환경에서 직무지도원(job coach)의 직접적인 직업지도를 받는다. - 직업훈련 후 바로 사업체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업체에 선(先) 배치되고, 후(後) 훈련받는 방식을 활용하는 유급고용제도이다. |
1) 지원고용
2) 할당고용
3) 우선고용
4) 보호고용
해설)
이 문제는 처음 출제된 문제로서, 최근 장애인의 고용과 관련되어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나눔사회복지학의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에 있는 내용으로, 수업시간에 지원고용과 보호고용을 나누어 설명한 바가 있다.
* 지원고용
중증의 장애인을 먼저 사업체에 배치한 후 작업 현장에서 교사나 직무 지도원이 지원을 하여 통합고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고용의 한 형태이다. 즉, 먼저 사업체에 선(先) 배치되고, 후(後) 훈련받는 방식을 활용하는 유급고용제도이다.
지원 고용의 실천 모형으로는 자영업(entrepreneur), 기업 내 개별배치(individual placement), 기업 내 집단배치(enclave), 이동작업대(mobile rew) 등이 있다. 기업 내 개별배치만을 지원 고용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비장애 고용인들과의 접촉 정도에 따른 통합의 연속선상에서 다른 모형도 지원 고용에 포함한다.
cf) 보호고용
일반 직장의 작업조건 하에서 일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특별한 작업환경을 마련해 주고 그 환경에서 근무하면서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 고용의 형태이다.
보호 고용에는 장애인이 작업할 수 있는 시설이나 장비, 환경에 대한 배려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사업장과 보호 작업장에서 주로 보호 고용이 이루어진다
[기술론]
13.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이 개발한 모델로써 시간제한, 초점화된 면접, 현재의 집중, 신속한 초기사정에 기초한 단기의 구조화된 개입 접근이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규명한 표적문제에 초점을 둔다. |
1) 심리사회모델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과제중심 모델
해설)
사회복지실천모델에서 잘 등장하는 모델이라고 강의한 바가 있다. 이 문제는 친절한 문제의 설명이 이루어진 쉬운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 시간제한, 초점화된 면접, 현재의 집중, 신속한 초기사정에 기초한 단기의 구조화된 개입 접근, 클라이언트가 규명한 표적문제에 초점 등 모두 과제중심모델의 내용이다.
[실천론]
14.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비에스텍(F.Biestek)의 관계 원칙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강점과 약점, 바람직한 자질과 바람직하지 못한 자질,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인 태도와 행동 또는 파괴적인 태도와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
1) 개별화
2) 수용
3) 비심판적 태도
4) 통제된 정서적 관여
해설)
관계론에 해당하는 문제가 이 문제까지 2문제(10번, 14번)가 출제되었다. 문제는 수용의 개념이다. 클라이언트의 모든 면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힌트가 된다.
[기술론]
15.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족을 재구조화하여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2) 극단적인 가족문제는 가족 하위체계들의 경계가 지나치게 유리되거나 밀착된 경우이다.
3) 가족에 대한 개입을 할 때, 가족 내 권력구조와 힘의 불균형 상태에 초점을 둔다.
4)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 비난형, 계산형, 혼란형으로 구분하였다.
해설)
가족치료모델 또한 출제가 잘되는 영역이며 그 중에서 보웬(다세대), 미누친(구조족), 사티어(경험적), 전략적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모델이 잘 등장한다고 강의하였으며 이 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학습한 바가 있다.
문제에서 4)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 비난형, 계산형, 혼란형으로 구분하한 것은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모델의 내용이다. 나머지 지문에서 재구조화, 경계, 하위체계, 권력의 내용은 구조족 가족치료의 중심단어라고 강의에서 강조한 바 있다.
[인행사]
16. 사회체계이론을 구성하는 개념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상성은 체계가 안정되고 지속적인 균형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상태이다.
2) 엔트로피는 체계가 왕성한 성장을 향해 움직일 수 있도록 반투과적(semi-permeable) 경계를 갖고 있는 상태이다.
3) 경계는 질서 있고 상호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4) 개방체계는 다른 체계와 상호교류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입을 받아들이지 않고, 산출도 생산하지 않는다.
해설)
이 문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영역에서 체계와 관련된 내용이다. 수업시간에 이들에 대한 개념만 잘 정리하면 된다고 강조하였으며 중요한 개념들이 그대로 출제되었다.
2) 역엔트로피는 체계가 왕성한 성장을 향해 움직일 수 있도록 반투과적(semi-permeable) 경계를 갖고 있는 상태이다. - 개방체계이기 때문
3) 체계는 질서 있고 상호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4) 폐쇄체계는 다른 체계와 상호교류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입을 받아들이지 않고, 산출도 생산하지 않는다.
[정책론]
17. 윌렌스키(Wilensky) 르보(Lebeaux)의 사회복지개념 중 ‘제도적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인의 욕구와 사회문제 해결의 일차적인 책임은 가족과 시장경제에 있다.
2) 사회복지의 관심분야는 문제를 갖고 있는 특수집단이나 계층에 한정한다.
3)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은 보편주의 원칙을 따른다.
4) 사회문제에 대해 자선과 구호 중심의 임시적·보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해설)
정책론의 정책모형은 이 한 문제만 출제가 되었다. 그것도 쉬운 문제가 출제되었다. 윌렌스키(Wilensky) 르보(Lebeaux)의 정책모형은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으로 나누었는데, 잔여적 관점은 선별주의 원칙, 제도적 관점은 보편주의 원칙을 따른다.
[실천론]
18. 사례관리(case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요 서비스 대상은 아동, 장애인, 노인, 정신장애인 등과 같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이다.
2) 사례관리 결과 서비스의 파편화(fragmentation)가 초래된다.
3)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한다.
4) 사례관리자는 조정자, 중개자, 평가자, 옹호자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해설)
사례관리의 전형적인 문제가 출제되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이 사례관리 부분이다. 2) 사례관리 결과 서비스의 파편화(fragmentation)가 초래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통합화가 이루어진다.
[조사론]
19.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은?
- 응급상황에 놓여 개입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먼저 시작한 후, 개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개입을 중단하고, 다시 개입하는 연구설계 방법이다. |
1) AB
2) ABAB
3) BAB
4) 복수기초선설계
해설)
조사론에서 단일사례연구설계는 공무원 시험에 실험설계보다는 잘 출제되는 분야라고 하였으며 단일사례연구설계의 특징과 모형을 알아두어야 한다고 강의한 바가 있다. 위기개입 상황에 적합한 설계는 BAB설계라고 강조한 바가 있다.
[인행사]
20.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노화의 유형은?
- 한 개인이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맞게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말하며, 사회적 기대나 규범이 반영된 연령을 의미한다. |
1) 생물학적 노화
2) 심리학적 노화
3) 사회학적 노화
4) 생활연령에 의한 노화
해설)
노년기의 노화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 것은 처음이다. 이 문제에서 노화의 종류는 먼저 알 필요가 있다. 노화의 종류는 모두 3가지가 있다. 생물학적 노화, 심리학적 노화, 사회학적 노화가 그것이다. 문제에서 한 개인이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맞게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찾는 것으로 이는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것이며 은퇴가 생각났다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cf) 생활연령 (chronological age)
태어난 실제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해서 산출한 연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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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이번 12월 10일 시행된 사회복지학개론의 문제는 최근 기출문제와 대비하여 볼 때 가장 평이하여 거의 모든 수험서에서 거론하고 있는 내용들이 출제되었다. 따라서 나눔사회복지학 교재의 출처는 별도로 밝히지 않겠다.
다소 아쉬운 것은 출제분야에 대한 균형감을 잃은 문제였다는 점이다. 많은 수험생들이 [법제론], [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분야를 열심히 학습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험에는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다는 점이 그 증거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실천론 분야가 강조되어 출제되었다. 이는 시험에 대한 변별력을 이루는데는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출제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책론] 8문제, [실천론] 7문제, [기술론] 2문제, [인행사] 2문제, [조사론] 1문제가 출제되어 모두 20문제가 출제되었다.
앞으로의 시험 준비를 함에 있어 이번 시험에서 주는 교훈은 정책론을 강조하고 있으며 조사론과 인행사 영역도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으로 개요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제되지 않은 [법제론], [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분야에 대한 학습도 잘 해 두는 것이 좋은 데 이는 지난 시험들에서 지속적으로 나온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강조한 내용들이 모두 출제되었으므로 강의를 듣는 가운데 중요한 부분은 별도의 표시를 하여 꼭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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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날씨에 시험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부디 합격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나눔복지교육원(http://cafe.daum.net/socw97)장 김형준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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