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스크랩] 해외 여행시 자동차 렌트하기

양곡(陽谷) 2010. 4. 10. 15:40
렌트카 사무실이 공항 외부에 있는 경우에는 셔틀버스를 타고 가야 한다.

호텔이나 비행기의 탑승 수속을 체크인(Check-in)이라고 부르는 반면, 자동차를 빌리는 수속은 체크아웃(Check-out)이라고 부른다. 렌트카 체크아웃(Rental car check-out)을 하기 위한 사무실은 공항 도착 대합실 내에 있고, 렌트 카를 주차해 놓은 주차장은 공항 주변에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렌트 카 사무실이 공항 주변으로 이사를 가고 있다. 아마도 비용 절감을 위해서가 아닌가 생각 든다.



먼저 공항 내에 렌트 카 사무실이 있는지 좌우를 살펴본다. LA나 마이애미 공항이라면 공항 내에 렌트 카 사무실이 있다. 그러나 보스톤이나 디트로이트 공항이라면 렌트카 셔틀 버스(Shuttle bus)를 타고 공항 외부에 있는 렌트 카 사무실로 가야 한다. 물론 셔틀 버스는 무료이다.



자동차를 렌트할 때에는 보험을 꼭 들자.

렌트를 할 때 반드시 물어보는 것이 렌트카 보험(Rental car insurance) 가입에 관한 내용이다. 렌트카를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했더라도, 보험은 렌터카를 빌릴 때 가입해야 한다. 보험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하지만 가급적 모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달라진 운전 환경으로 사고가 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LDW(Loss Damage Waiver) : 자기 자동차에 대한 사고 보험. 하루에 $12~15. CDW(Collision Damage Waiver)이라고도 한다.
○ PAI(Personal Accident Insurance) : 계약자와 동승자 등 탑승자에 대한 상해 보험. 하루에 $3~5.
○ PEP(Personal Effects Protection) : 여행 중 물건 분실에 대한 보험. 하루에 $2 내외. PEC(Personal Effects Coverage)라고도 한다.
○ ALI(Additional Liability Insurance) : 상대방에 대한 사고 보험. 하루에 $7~9. SLI(Supplemental Liability Insurance)라고도 한다.

이외에도 렌트 카 회사에 따라 1~2개가 더 있는 경우가 있다. 몇 개만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보다 모두 가입하는 것이 더 쌀 수 있다. 모두 가입하는 경우를 풀 옵션(Full option) 혹은 풀 커버리지(Full coverage)이라고 한다.

렌트 카에서는 보험을 'insurance'라는 말 대신 'coverage'를 사용한다. 실제로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cover'가 보험에 가입한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렌트카 직원의 입에서 'cover'나 'coverage'라는 단어가 나오면'보험은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구나' 하고 짐작하면 된다. 이때 "Full option, please."라고 이야기하면 된다.

보험에는 할인이 없다.

보험료는 정확하게 일별로 계산하며 주간 가격(Weekly rate)이나 월간 가격(Monthly rate)이 없다.

예를 들어 하루에 $30하는 소형 자동차를 7일간 빌리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자. 자동차 렌트 비용은 주간 가격(Weekly rate)을 적용 받으므로 5일 분의 비용인 $30 X 5일 = $150가 되고, 하루 $25하는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는 $25 X 7일 = $175이다. 따라서 총비용은 $150 + $175 = $325이 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운전 하려면 Second Driver가 있다고 이야기하자.

렌트한 차를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할 경우에는, 운전할 다른 사람(이런 사람을 'Second Driver'라 한다)의 이름을 렌트 카 회사에 이야기해 주어야만, 만약 그 사람이 운전하다 사고를 내더라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econd Driver가 가족이거나 같은 회사 사람인 경우에는 별도로 이야기할 필요가 없이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렌트카 회사에 따라 Second Driver가 있으면 추가 요금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고가 나면 즉시 달려와 사고를 수습해준다. 따라서 사고가 나거나 차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렌트 카 회사에 전화를 하여 사고 위치와 차종을 이야기하면 즉시 다른 차를 몰고 와서 차를 바꾸어 주고 사고를 처리해 준다.

렌트 카 계약에는 운전 면허증과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자동차를 렌트하려면 국제 운전 면허증과 신용 카드(Credit Card)가 필요하다. 지역에 따라 국제 운전 면허증 대신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신용 카드는 용지에 긁어서 금액 난과 싸인 난은 공백으로 두고 신용 카드는 되돌려준다. 나중에 자동차를 반납하지 않는 경우 이 용지로 자동차 값을 청구할 수 있는 일종의 백지 수표이다. 렌트 요금은 자동차를 반납(Return)할 때 정산하는데 신용 카드로 지불해도 되고 T/C나 현금(Cash)으로 지불할 수도 있다.

자동차 반납은 반드시 빌린 장소에서 할 필요는 없으나, 다른 장소에 반납할 경우 추가 요금을 받을 수도 있으니 렌트할 때 물어 보는 것이 좋다. 렌트카 회사에 따라 연료 옵션(Fuel Option)이 있는 곳도 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40 정도의 요금이 추가로 붙는데, 렌트 카를 반납(Return)할 때 기름을 가득(Full) 채우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돈을 아끼려면 이 옵션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속이 끝나면 렌트 계약서에 싸인하라고 한다. 이때 X로 표시된 곳 뒤에 싸인하면 된다. 미국에서는 글을 못 읽는 사람을 위해 싸인 란 앞에는 X 자가 표시되어 있거나, 직원이 X자로 표시해 준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읽어 보고, 읽어보았다는 표시로 이니셜(Initials: 이름의 머리글자)을 쓰라고 한다. 이니셜을 쓸 곳은 동그라미로 표시해준다.



체크아웃이 끝나면 계약서를 확인하자.

체크아웃이 끝나면 자동차 키를 종이 봉투에 계약서(Contract)와 함께 넣어준다. 계약서를 자세히 읽어보면 금액, 기간, 차종을 포함한 계약 조건이 명기되어 있으므로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확인한다.

계약서를 보면 'Extra Hours'나 'Extra Days'라는 난이 있는데, 이것은 계약한 기간을 넘겨 자동차를 반납(Return)할 경우 시간당이나 일당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명시되어 있다.

카운터(Counter) 위에 보면 그 지역의 지도가 있는데 없으면 달라고 하면 된다. 사무실 한 편에 보면 컴퓨터가 있어서, 원하는 목적지를 어떻게 찾아 가는지 화면에 약도가 표시되고 필요하면 프린트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지도와 주소만 있으면 한마디도 묻지 않고 찾아갈 수 있다. 주소만 가지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방법은 '4-2. 주소 찾아가기와 지도보기'에서 자세히 이야기하자.

셔틀 버스를 타고 렌트카 주차장으로 가기

조그마한 공항에서는 렌트 카를 주차해 놓은 주차장(Parking lot)까지 걸어가면 되나, LA나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큰 공항에서는 셔틀 버스를 타고 주차장으로 가야 한다.

공항 앞의 'Shuttle bus'라고 쓰여진 표지판 아래 서 있으면, 버스 앞과 옆에 'Hertz', 'National', 'Budget' 등 렌트 카 회사 이름이 쓰여진 버스가 지나간다. 렌트한 회사 이름이 적힌 버스가 오면 손짓하여 세운 후, 버스에 올라타면서 자동차 키와 계약서가 담긴 종이 봉투를 운전사에게 건네주면 된다. 버스 운전사는 렌트카 주차장에 가서 자동차 앞에서 내려주면서 종이 봉투를 돌려준다.
종이 봉투 앞에는 주차 번호(Parking No, Space No)가 있는데, 이 번호의 위치에 있는 자동차를 타면 된다.

그러나 내셔널(National)과 같은 회사는 주차 번호를 지정해주지 않고 클래스(Class)만 지정해 주는데, 그 클래스에 해당하는 차 중 마음에 드는 아무 차나 타고 갈 수 있다.

자동차를 타고 주차장을 한번 돌아보자.

일단 자동차에 올라타면 좌우측 깜박이등, 비상등, 헤드 라이트, 라디오 등을 반드시 켜보고, 각종 스위치 위치를 반드시 확인한다. 차종에 따라 스위치 위치가 다르므로 운전 중 찾으려면 당황하여 사고가 날 수가 있다. 비가 오는 날이면 윈도우 브러쉬(Windshield wiper)를 작동시켜 보자. 그리고 반드시 렌트 카를 타고 주차장 내를 몇 바퀴 돌아보면서 엑셀레이터나 브레이크의 감을 익힌다.

기본적으로 미국차는 한국차와 같으나, 미국에는 차종이 워낙 많다 보니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점에서는 한국과 다를 수도 있다.

○ 시동을 걸 때 브레이크를 밟아야만 하는 차도 있다.
○ 대형차(Full size car)인 경우에는 자동차 기어가 핸들 옆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
○ 사이드 브레이크(Side brake)는 한국차와 마찬가지로 오른손으로 잡아 당기게 되어 있으나, 왼쪽발로 밟는 차도 있다. 이런 차의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려면 왼손으로 당겨야 한다.
○ DRL(Day Running Light)이라고 해서 자동차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헤드라이트가 켜지고,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헤드라이트가 끄지는 자동차가 있다. 고장 난 차가 아니다.
○ 자동차 키가 빠지지 않는 경우에는 키를 누르면서 돌려 빼보라. 그래도 안 되면 키가 들어가는 Key box 아래 부분의 버턴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서 빼면 된다. 그래도 안 되면 자동차 기어가 Parking 위치(P)에 있는지를 확인한다. Drive위치(D)에 기어가 있으면 키가 절대 빠지지 않는다.

주차장을 빠져 나올 때에는 계약서가 담긴 봉투를 보여주자.

준비가 다 되었으면 천천히 차를 몰고 주차장을 빠져 나온다. 대도시 주차장의 출구에는 보통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가로 막대(Cross bar)로 막아둔다. 이때에는 경비원에게 계약서가 담긴 종이 봉투를 보여주면 가로 막대를 올려준다.

장거리 운행에는 자동 운전 장치가 편리하다.

미국과 같은 넓은 나라에서 장시간 운전하려면 자동 운전 장치(Cruiser control)가 필요하다. 중형차 이상의 차는 자동 운전 장치가 있다. 자동 운전 장치를 조작하는 버턴은 보통 핸들 위에 있고,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자동 운전 장치를 사용하려면 먼저 'on/coast'을 누른다.
○ 원하는 속도로 가속한 후, 'set' 버턴을 누르면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아도 현재의 속도로 차가 계속 달린다.
○ 운행 중 브레이크(Brake)를 밟으면 'set'을 누르기 전 상태로 돌아 간다.
○'resume/res' 버턴을 누르면 이전의 'set'을 누른 상태로 돌아 간다.
○ 운전 속도를 바꾸려면 원하는 속도로 달리면서 다시 'set'버튼을 누른다.
○ 자동 운전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off/cancel'를 누른다.

▶ 렌트카 체크아웃

비행기나 호텔과는 달리 렌트카는 자동차를 빌리는 것을 체크아웃이라고 부른다.

도와 드릴까요?
May I help you?
[메아이 헬프 유?]
소형/대형차가 있습니까?
Do you have a compact/full size car?
[두 유 해브 어 콤팩/풀 사이즈 카?]
미안합니다만 없는데요.
Sorry. We don't have.
[쇼리, 위 돈 해브.]
중형차는 있습니까?
How about a medium size car?
[하우 어바웃 어 미디엄 사이즈 카?]
잠깐 기다리십시오. Ford Taurus 한 대가 있군요.
Let me check it. We have one, Ford Taurus
[렛 미 ? 잇. 위 해브 완, 포드 토러스.]
Good. How much is the rate per day or a week?
[하우 머치 이즈 더 레잇 퍼 데이 오어 어 ??]
하루에 30불, 일주일엔 150 달러이고 매 킬로미터마다 20센트씩 추가됩니다.
30 dollars a day and 150 dollars a week plus 20 cent will be added per kilometer.
[떠리 달러스 어 데이 엔 완 허드레드 피프티 달러스 어 ? 플러스 투웬티센트 윌 비 애딧 퍼 킬로미터.]
주행 거리는 무제한이나요?
Is the mileage free?
[이즈 더 마일리지 프리?]
매 킬로미터마다 20센트씩 추가됩니다.
20 cent per kilometer will be added.
[투웬티 센트 퍼 킬로미터 윌 비 에딧.]
얼마동안 렌트하시겠습니까?
How long will you be renting the car for?
[하우 롱 윌 유 비 렌팅 더 카 포?]
3일간/일주일간이요.
For three days/a week.
[포 뜨리 데이즈/어 ?.]
모든 보험에 가입하는데 얼마입니까?
How much does it cost for full coverage?
[하우 머취 다즈 잇 코스트 포 풀 카버릿지?]
하루에 $25입니다.
Twenty-five dollar per day.
[투웬티 파이브 달라 어 데이.]
모든 보험에 가입하겠습니다.
Full coverage, please.
[풀 카버리지, 플리즈.]
신용 카드와 운전 면허가 있습니까?
May I see your credit card and driver license?
[메아이 씨 유어 크레딧 카드 엔 드라이버 라이센스?]
여기 있습니다.
Here you are.
[히얼 유 아.]
예, 여기에 사인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Yes, please sign here. Thank you.
[예스, 플리즈 싸인 히어. 탱큐.]
여기 자동차 키가 있습니다. 저 건너에서 버스를 타십시오.
Here is your key. Take a bus over there.
[히어리즈 유어 키, 테이크 어 버스 오버 데어.]

▶ 예약 시 체크아웃

도와 드릴까요?
May I help you?
[메아이 헬프 유?]
예, 렌트카을 예약해 두었습니다.
Yes, I have a reservation.
[예스, 아이 해브 어 레저베이션.]
이름이 무었입니까?
What's your name?
[왓 츠 유어 네임.]
나의 성은 Park-P.A.R.K.입니다. - 반드시 성을 이야기한다.
My last name is Park-P.A.R.K.
[마이 라스 네임 이즈 팍, 피,에이, 아알,케이.]
보험에 가입하시겠습니까?
Would you take out insurance policy?
[우즈 유 테이크 아웃 인슈런스 폴리씨?]
예, 풀 옵션으로 보험에 들려면 얼마입니까?
Yes, How much does it cost for full coverage?
[예스, 하우 머취 다즈 잇 코스트 포 풀 카버릿지?]
하루에 $30입니다.
It cost $30 per day.
[잇 코스트 써티 달라즈 퍼 데이.]
여기에 싸인해 주시고, 여기에 이니셜을 써 주십시오.
Please sign here and your initial here.
[플리즈 싸인 히어 엔 유얼 이니셜 히어.]
여기 키가 있고, 주차장은 저곳에 있습니다.
This is a key and parking lot is over there.
[디스 이즈 어 키 엔 파킹 롯 이즈 오버 데어.]
비상시 연락처를 알려 주실래요?
Would you tell me where I should call in case of an emergency?
[우 쥬 텔 미 웨어 아이 슈 콜 인 케이스오브 앤 임머젼시?]
출처 : 해외 여행시 자동차 렌트하기
글쓴이 : 수 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