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스크랩] 지역사회복지의 지역분담론

양곡(陽谷) 2009. 11. 10. 14:05

 

 

지역사회복지의 지역분담론

(부제:지역사회복지로서의 교회노인복지)

차 례

Ⅰ. 지역사회의 정의 2

Ⅱ. 지역사회복지의 인적자원 3

Ⅲ. 교회와 노인복지 4

1. 하나님의 명령

2. 시대의 요청

3. 교회의 사명

4. 교회 사회적 기능 역할

1)한국교회 사회적 기능

(1)생산. 분배. 소비

(2)사회화 기능(Socialization)

(3)신분부여 기능(Status-giving)

(4)친교적 기능(Social Fellowship)

(5)사회연대 기능(Social Solidarity)

(6)사회안정 기능(Social Stability)

(7)사회통제 기능(Social Control)

(8)사회개혁 기능(Social Reform)

(9)사회복지 기능(Welfare Institution)

Ⅳ. 결론 8

참고문헌

조직신학의 요해 박해경 아가페 1999

지역사회복지론 류종훈 김병찬 박지현 동인 2006

한국교회와 노인복지 호태석 황정혜 도서출판 갈릴리 2002

한국 기독교사회 운동사 민경배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한국사회와 기독교사회 한국기독교문화 연구소편(숭실대학교 출판부1984)

Ⅰ. 지역사회의 정의

지역사회의 어원을 살펴보면, 영어에서는“Community"로 표현하는데 이는 라틴어의 ”Communis"(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인, 공동의,) "Communio"(상호친교, 통교)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Community"라는 단어 속에는 친밀한 상호 관계가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Community는 사회적, 정서적으로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는 공동체적인 지역사회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겠다, 지역사회의 개념에는 반드시 지역사회가 공간적 단위라는 것과 하나의 사회조직(상호의존성과 상호기대), 심리 문화적 단위의 성격(동류의식과 소속감)을 지닌다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사회에 대한 정의는 사회과학에서 볼 때 여러 가지로 규정할 수 있으나 다음 2가지의 속성을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다

첫째, 다른 지역과 다른 특수성(Unigueness)과 분리성(Separatedness)을 나타내는 물리적 지리성 및 지역적 경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사회적 혹은 물화적인 동질성, 합의성, 자조성, 혹은 다른 형태의 집단 행위와 상호 작용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에 관한 정의는 이상의 두 가지 속성 중에서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명목적으로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① 지역적 의미의 지역사회

지역성을 강조하며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물리적 지리 성과 지역적 경계를 가지는 의미이다,(Park. Burgess1921)

② 사회적 동질성을 띤 지역으로서의 지역사회

물리적 지리 성과 지역적 경계와 관계없는 사회적 동질성과 상호 관계성을 강조하는 정의이다

③지리적 및 사회적 동질성을 강조하는 자연지역

지리적인 특성과 지역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의 동질성을 동시에 고려한 정의이다

이상의 세 가지 정의 중에서 지역사회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정의는 지역성과 상호작용 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자연지역으로 정의한 세번째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Hieronymus(1917

)는“지역사회라고 하는 것은 다소간 잘 짜여지고 쉽게 접촉할 수 있는 지역 내에서 공동 관심사를 위해서 함께 행동하는 일단의 사람들로 구성된다”고 하여 지역성과 상호작용성을 동시에 강조했다, 또한 Devis(1949)는 “지역사회는 모든 인간생활의 국면을 포함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지역집단 이며 이 집단은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주요제도, 모든 지위와 이익을 포함할 수 있을 정도로 넓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지역사회는 최소의 지역 집단이라고는 해도 그 자체로서 온전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밖에 Elliott 와 Merrill은 지역사회란 지리적으로는 주민들이 사회제도에 임접해 있는 상태를 의미하고 심리적으로는 지역내의 모든 요소들을 역동적이고 생생한 실체로서 연결시켜 주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Warren은 지역사회를 “지역수준에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적절한 주요 사회 기능들을 수행하는 사회적인 단위와체계의 연합”으로 정의함으로서 근린, 자발적연합체, 그리고 더 광범위한 지역사회에 이르는 사회적인 단어들을 포함 시키고 있다

Ⅱ. 지역사회복지의 인적자원

지역사회 복지란 조직, 계획, 개발 및 변화의 과정, 방법 및 실천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Weil(1996)은 지역사회복지 실천방법의 구체적인 기술을 조직화(Organizing), 기획(Planning), 개발(development), 변화(Change)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서 ‘조직화’란 이웃, 지역사회, 지역, 국가, 나아가서 세계의 사회정의와 사회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사람들이 함께 하도록 하는 것이며.

‘기획’은 서비스의 통합과 자원 할당을 위해서 조직간의 기획을 통한 지역사회의 서비스로부터 사회정책의 기획 및 실행에 이르는 서비스외 프로그램의 기획 과정 및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개발’은 빈곤지역이나 소외계층의 사회환경을 보호하고 삶의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한 개발노력을 의미하며

‘변화’는 교육적 켐페인으로부터 서비스 강화나 정책변화를 위한 연대 사회정의를 위한 사회운동에 이르는 사회행동 및 사회변화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 뿐만 아니라 기타 전통적인 사회복지 영역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은 욕구의 증가에 비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지 않으므로 지역사회복지 사업에 있어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직접적인 개입을 통한 프로그램 보다는 지역사회 내의 리더를 개발하고 지역사회 자원들을 동원하고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조직화 하며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프로그램 지원금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인은 한국교회가 우리나라의 복지 문제를 책임 저야 한다는 생각으로 복지문제의 당위성을 말하고자 한다 노인복지는 어느 한 개인과 가정과 사회의 관심이 아니라 인간의 삶 자체가 노인복지의 연속 이어야 한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성장하고 나이 들어 늙기 때문에 노령화가 되면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 노년의 삶이기 때문이다 이에 교회에서 필요한 인적자원 을 조달하여 복지에 노력을 경주 한다면 훌륭한 복지를 이룰것으로 보며 인적자원의 개념으로 요약하여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적자원 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Human resource)을 경영의 한 부분 또는 하위과정(Su

bprocess)이다

둘째, 인적자원 관리는 모든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각 분야에서 성과 달성에 발휘되는 필수기능이므로 조직체의 최고 경영 층에서 하부의 일선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경영 각 층에서 일하는 모든 실무지들의 기본적인 일반관리 기능이다

셋째, 인적자원 관리는 조직체의 목적과 성과를 달성 시키는 경영과정이다

인적자원 관리는 크게 관리과정적 접근과 실행 가능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관리적 접근은 계획, 조직화, 통제등 조직관리의 과정적 측면을 중시하는 데 비하여 실행기능적 접근은 충원, 유지, 개발활용 등 조직관리에 있어 기능적 측면을 중시한다

또한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평가에 관심이 높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까지의 사회복지 기관들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제시 하는데 별로 성공적이지 못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사회복지사 들의 분석적 사고의 결여에서 기인 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들이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해 대상자나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해 보일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사회복지조직 내부적인 대책으로 프로그램의 기획(Planning)과정이 강조된다, 치밀한 기획은 불확실성의 감소, 합리적 기술제공, 외부의 정당성 확보, 광범위한 참여촉진 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복지 조직화는 빈곤, 실업, 질병, 장애, 노령 등 사회적 위험요소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적 사회보장체계를 완성하여 사회통합을 달성하고 생애 주기에 걸처 평생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이 보장되며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관리되는 연계시스템을 갖추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공공-민간 파트너쉽을 통해 효율적인 체계를 이루어야 한다, 특히 지역사회복지 조직화는 공공이 민간을 적극 지원하고 민간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원을 동원하고 상호 연계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Ⅲ. 교회와 노인복지

하나님께서는 노년의 삶까지 아름답고 복되게 하셨기에 솔로몬은 “백발은 노인의 영화”라고까지 노년의 삶을 예찬하였다 노년의 삶이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개인, 사회, 국가, 교회 등에서 반드시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되며 실행해야 한다

1.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신앙과 삶의 질서와 축복을 위하여 시내산에서 두 돌판의 십계명을 주셨다 인간에 대한 계명중 척 번째가 바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명렬이다, 여기 부모란 말은 자기 부모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노인을 포함한다, 노인복지를 꿈꾸는 자는 먼저 자기 부모부터 공경해야 한다,

2. 시대의 요청

인간의 노령화 문제는 어느개인, 사회, 국가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지구 전체의 문제가 되고있다

그러기에 1991년에는 UN에서 “노인을 위한 UN의 원칙”(UN Principles For Older Persons)을 채택하였는데 그것은 자립(Independence), 참여(Participation), 보호(Care), 자아실현(Self-fulfill

ment), 그리고 존엄성(dignity)의 원칙이다, 그리고 1992년 UN총회는 1999년을 “세계노인의 해”

(International Year of Older Persons)로 결정하였다

인류의 역사상 가장 변화가 많았던 20세기의 마지막 때에 그 변화의 주역이자 증인인 노인에 대하여 세계 인류가 관심을 가지고 2000년대의 본격적인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각국의 노인복지 대책의 충실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 그 취지로 알려저 있다, 또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특정 지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문제는 필연적으로 제기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구구조의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사회구조적 변화와 관련하여 노인의 생활 그 자체는 물론 노인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도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10%를 넘어 20%에 이르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 초기부터 본격화 되기 시작한 현대산업의 과정에서 초래된 도시화, 핵가족화 그리고 전통적 노인부양의식의 약화등 사회구조적 변화로 인하여1970년대 이후부터 노인문제가 사회적 관심영역으로 점차 대두되고 있으며 더구나 앞으로 노인인구의 급증으로 인하여 더욱 심각해 질것으러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65세이상 노인인구는 2000년 7월 1일 현재 3,371,000명으로 전체인구(남한인구는 2000년 7월1일 기준으로47,275,000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1%로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진입하고 있다 그리고 2022년에는 전체인구의 14%가 될 전망이어서 본격적인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2000년 현재 부양 연령층(16-64세) 100명이 부양해야 하는 노년 부양층은 10명이지만 2030년에는 30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와같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약 55%가 월평균 소득이 20만원에도 미치지 못하고, 수입원의 대부분을 자녀에게 의존 하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유지하고 있고 전체 노인의 47%인 150만명이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통계청 ‘96한국의 사회지표)

노인의 약 87%가 치매, 중풍 등 각종 만성 질환을 앓고 있으며 노인의 3.5%가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 하다(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1995년도 한국인의 건강과 의료 이용실태) 특히 치매노인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한국 보건사회연구원 ‘97 치매관리 매핑개발영구) 사회나 가전으로부터 역할 상실에 따른 소외감, 고독감으로 노인들의 사회 참여와 여가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지만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건이 미흡하고 각종 여가시설이나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노인들이 노인교실 이용율이 7%이고 노인복지회관 이용율이2.5%이다(보건복지부 21세기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보건복지중.장기 발전계획 1999.1. 27)

이와같은 노인문제를 네가지 고통(빈곤, 질병, 소외, 고독)으로 요약할 수 있지만 현대 사회처럼 노인의 고통이 심화된 적은 없다. 어느 사회에서나 산업화 과정에서 노인 문제는 중요한 사회문제로 등장하지만 서구 사회는 150-200년의 긴 세월을 통해 노인문제에 대한 대응 능력과 복지기반을 다져왔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30년이라는 짧은 기긴에 노인 문제가 급격히 대두되어 이에 충분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따라서 노인과 그가 속한 가족은 모두 고통을 받고 있으나 사회가 그들을 돌봐 주어야 한다는 인식과 여건 마련은 아직 어려운 실정이다. 이제 우리는 노인에 대해 경로효친 규범을 가지고 추상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는 인식의 새로운 전환과 제도적 차원에서 노인문제를 풀어 나가야 할 시점에 도달 하였다

3. 교회의 사명

교회 사명은 복음 전파이다영혼을 구원하는 것과 부름받은 청지기들의 공동체로 주님을 머리로 하고 모든 청지기들은 각 지체로서 자신이 받은 달란트(은사)를 가지고 선한 청지기로 충성한다(벧전4:10) 교회의 청지기들은 주님의 지상 명령을 항상 잊어서는 안된다 열심히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행1:4-8) 그리고 세상에 나가서 제자삼는 일을 지속적으로 해야한다(마28:18-20) 또한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실천해야 할 일이 바로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일이다(마5:13-16)

소금괴 빛의 역할의 구체적인 활동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구제, 복지라고 말하고 싶다. 교회는 일차적으로 복음을 통해서 영혼을 구원하며 동시에 주의 사랑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바로 구제가 뒤 따라야 한다. 복지와 같은 구제는 구약시대에서부터 지금까지 모든 교회들이 필수적으로 실천한 거룩한 과업이었다. 초대교회의 복음사역에는 반드시 구제(복지)가 따라왔다.예수님 당시에도 구제가 있었다(마6:2-4)

초대교회에서도 구제가 활발히 행해?다(행6:1-2)이미 초대교회에서는 은혜받은 자들이 자기 전답을 팔아 사도들 앞에 가저와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 주었다(행4:34-37) 또한 우리 한국 교회도 복음이 처음에 들어와서 선교사들이 복음과 더불어 사회사업 차원에서 구제를 병행했다

이에 m대하여 민경배는“초대 한국교회의 사회 개혁이나 봉사의 필연적인 선교는 사회과학적인 사회 인식을 동반한 혁명적 의지와는 전혀 다른 개인 구원의 자연스러운 현실적 전개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는 신학을 그 배후에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한국기독교사회운동사 대한 기독교출판사1987)

즉 한국교회 초기에 복음과 봉사(구제)가 필연적이었는데 이것은 어디 까지나 영혼구원 영혼사랑을 위해서 실천 되었다. 이러한 선교 방식은 우리가 외국에서 선교할 때도 그대로 실천 되어야 하며 불신자들에게 복음전도 할 수 있는 매체가 될 수 있다 특별히 오늘날 21세기는 복지시대가 도래 되었다고 본다.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지나온 세월을 깊이 반성해야 된다. 산업발전의 계기로 교회 마저도 물량주의에 젖어 지금까지 교회성장과 교회당 짖는데 정신이 없었다 더 큰 욕심을 부린 교회는 산수 좋은 곳에 기도원, 수양관을 크게 지었다. 물론 교인의 영성 훈련을 위하여 좋은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동안 현실을 너무도 외면하는 사이에 불교, 천주교, 원불교 같은 단체에서 사회복지 시설을 갖추고 복지사업을 통하여 정부로부터 온갖 혜택을 받아 자기들의 이름과 명성을 나타내고 ant 영혼들을 장악하고 있지 않은가? 지금 이라도 한국 교회는 우물안 개구리 식의 신앙생활에서 깨어나 사회복지에 눈을 돌려야 한다.

우리가 더 이상 사회복지를 외면하면 선교의 기반이 상실될 수 있다. 선교방편으로도 복지운동은 꼭 필요하다 사실 복지운동은 복음과 병행하는 것이며 교회의 사명이다.

4.교회 사회적 기능 역할

교회의 본질은 예수님의 몸으로서 청지기인 신자가 몸의 각 지체로서 각자에게 주어진 은사를 통하여 교회를 섬기는 것이다. 또한 교회는 기능적으로 예배, 교육, 친교, 봉사, 치유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워 나간다. 또한 복음과 봉사(구제)를 통하여 복지선교를 구축함으로서 세상을 변화 시키고 거기에 있는 사람을 구원 시키는 것이 교회의 사명이다 지금까지 한국교회가 교세 확장에 힘을 기울였다면 이제부터는 복지선교를 위해서 교회가 과감하게 실천에 옮겨야 할 시대가 도래 되었다. 곧 복지선교는 교회가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될 때 가능하므로 교회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켜 나가자

1)한국교회 사회적 기능

인류 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을 전파하여 구속활동을 하기위한 하나님의 도구이며 사회적으로는 서로 교제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선악을 규정함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실천해 나가는 기독교 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회는 기능적으로 종교적 기능을 갖는 동시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그대로 갖고 있다

(1)생산. 분배. 소비

교회의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은 재화를 직접 생산해 분배하고 소비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보다는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와 더 깊은 관계가 있다. 교회는 적어도 매주 한번 이상은 예배를 통해서 교인들에게 영적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청소년이나 가족 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며 각종 장.단기 신앙강좌나 교양강좌를 통해 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봉사센터나 복지관 또는 요양시설, 장애인시설, 청소년시설, 아동시설, 모자시설등을 설립하여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사회화 기능(Socialization)

사회화란 사람들이 그가 속한 사회의 행동기준이나 문화를 수용하고 전통이나 관습에 어떻게 따를 것이며 독립된 주체로서 사회 목적에 부합된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원리나 기술을 배우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교회는 각 사람들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근면하게 생활하며 부모에게 순종하고 국가의 법을 준수하도록 가르치며 행위의 귀감이 되거나 결코 따라서는 안될 개인이나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예를 제시하고 상벌을 통해서 일정한 문화적 가치에 일치하도록 조직적으로 양육함으로서 독자적으로 사회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나아가 이미 바람직하지 못한 형태로 사회화된 사람들의 인격과 지식을 수정하여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고 사회에 바람직한 형태로 변환시키는 재사회화(resocialization)의 기능도 수행한다

(3)신분부여 기능(Status-giving)

교회는 개인이나 집단에 일정한 신분을 부여하거나 지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회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통해 사회 내에서 천대 받거나 열악한 처지에 있응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 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4)친교적 기능(Social Fellowship)

교회는 친교(Koinonia)의 장소와 기회를 제공한다. 교회의 친교적 기능은 복음전도나 교인 증가에도 크게 기여해 현대교회 지도자들은 교회 안팎에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친교를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다. 비 인간적인 극단의 개인주의가 우리사회를 지배해 나아갈수록 서로 얼굴을 맞대고 친근하게 지낼 수 있는 이차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교회가 공동체 안에서 친교를 통하여 부분적으로나마 충족시킬 수 있다

(5)사회연대 기능(Social Solidarity)

사회연대란 사회구성원간 또는 사회내의 계층간에 공통의 책임의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결속력을 조성하여 전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예배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는 사람들에게 공통의 믿음과 공통의 가치의식을 함양시킴으로서 동질집단(Homogeneous group)을 형성하게 하여 사람들을 통합시켜주는 사회 연대 기능을 수행한다.

(6)사회안정 기능(Social Stability)

사회 안정화 란 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되게 하며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혼란속에 빠지지 않는 상태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절대적 권위와 영원불변하는 진리에 바탕을 두고 일관성 있게 사회에 유익한 가치와 규범을 제시하고 보존해 줌으로서 비구범적이고 몰가치적인 현대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갈등을 예방하고 사회적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7)사회통제 기능(Social Control)

교회는 인간의 행동이나 환경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통제란 사회 구성원들에게 법, 도덕, 규칙과 같은 사회규범에 순응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는 사람들이 성경적으로 올바른 생활을 해나가도록 그들의 행동이나 생활 양식을 통제하여 왔다. 교회가 사용하는 사회통제기술은 소극적인 것과 적극적인 것이 있다. 소극적 통제기술은 그릇된 행위결과 당연히 받아야할 지옥에서의 고통, 구원의 상실, 파문(제명),벌 등을 강조해 일정 행위를 하지못하게 함으로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나 환경을 통제하는 것이다. 적극적 통제기술은 교회가 선행과 형제애 같이 개인이나 집단이 성경적으로 올바른 행동이나 생활양식을 취하도록 적극적으로 인도 함으로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나 생활양식이 될 수 있도록 개인이나 집단을 통제하는 것이다.

(8)사회개혁 기능(Social Reform)

교회는 사회를 개혁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회개혁이란 사회에서 잘못되어지고 있거나 부패한 부분 그리고 불만족스러운 것들을 개선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가 산업화되어감에 따라 물질적 풍요는 이루어 ?으나 불공정한 소득분배로 인해 빈부의 격차는 심해지고 도시화에 따는 도시빈민계층이 형성 되었으며 기계화에 따른 노동수요의 감축으로 새로운 실업자를 만들었고 관료적 조직운영에 따른 인간성의 살실이 또 다른 사회문제로 제기 되었다. 교회는 산업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제, 사회, 문화적 해악들을 개인적 회개를 통해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성경적 가르침을 사회 구조적인 문제에 하나하나 적용해 이러한 해악을 해결해 나감으로서 사회개혁 기능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9)사회복지기능(Welfare Institution)

교회는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복지는 여러 가지로 정의가 되나 일반적으로 전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전부나 민간이 각종 재화,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의 제공과 같은 인위적 개입을 통해서 사회적 기능과 사회관계를 향상시켜 인간의; 행복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행하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노력을 말한다. 교회 사회복지는 교회가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입하여 실시하는 노력이다.

Ⅳ. 결 론

지역사회복지의 지역분담론으로 볼때 교회는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고 사회 행동기준이나 문화를 수용하고 전통이나 관습에 적응시키는 사회기능을 수행하고 개인이나 집단에 일정한 신분을 부여하거나 지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며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를 떠나 하나의 독립된 인간으로서 평등하게 서로 얼굴을 맞대고 상호 교제할 수 있는 집단적 배경을 제공하고 사회구성원간 또는 사회내의 계층간에 결속력을 조성하여 전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사회연대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혼란속에 빠지지 않도록 안정시키는 기능을 수행하고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법을 준수하여 사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취하도록 통제하며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모순들을 점진적으로 개량해 나아가는 사회개혁기능을 수행하고 인간의 행복을 증진 시키기 위해 완화적, 치유적, 예방적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우선 전국의 모든 자립교회가 지역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들을 부양하고 그들에게 행복을 나눠주며 일상을 돌볼때 우리나라의 앞날은 밝아질 것이며 복음전도의 행보가 한층 빨라질 것이다

출처 : 지역사회복지의 지역분담론
글쓴이 : 포동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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