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민 대상의 평생교육의 내용
지역주민 대상의 평생교육은 지역 주민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시킴으로서 교육력 제고를 통한 자신의 능력 개발이 이루어지고, 이는 지역 경쟁력으로 나타난다 하겠다. 즉 지역주민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전문성을 지역사회의 자원 활동으로까지 연계시킴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이러한 주민대상의 평생교육의 내용을 몇 가지 영역에서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주민의 능력신장이 지역사회의 발전이기 때문에 주민이 가지고 있는 각기 다른 능력을 발굴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발굴한 능력을 개발하여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영역에는 취미, 교양, 직업능력, 여가선용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둘째,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는 관점에서 부모의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로서의 실천덕목을 습득하고 상담자로서, 대화자로서 자녀와의 바른 관계형성을 이룰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해야한다. 이렇게 부모가 효과적인 역할을 가정을 통해서 수행하게 될 때 가정이 교육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민주주의 실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부모교육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들의 현실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잘못된 부모의 교육관과 양육기술은 가정의 문제 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셋째, 시민으로서의 의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우리의 생활 속에서 생겨진 다양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사회에서 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정치의식교육, 경제의식교육, 교육의식교육, 환경의식교육, 교통질서의식교육, 공동체의식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의미에서 적극 추진되어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은 교육적인 내용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도 포함된다. 즉 예절 및 상담 등의 자원 활동에의 참여, 교육환경개선 및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활동 및 의사결정 활동, 지역공동체를 위한 지역문제 조사 및 해결을 위한 지역협력 활동 등을 포함한다.
이렇게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은 그들의 교양이나 취미를 만족시키는 역역 이상의 지역공동체를 위한 학습과 활동을 포함한다. 평생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 의견교환, 공동 결정, 공동책임 등의 민주적 훈련을 통한 지역 주민의 자치의식 함양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한 지역 학습공동체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까지 그 의미를 확대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연계되고 발정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참가자의 학습동아리로의 참여활동이 요구된다.
2. 학습동아리 육성의 필요
학습동아리 육성의 필요를 몇 가지 관점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의 발전은 경제적인 논리로서의 접근으로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지역주민의 의식수준의 향상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의식수준의 향상을 위한 학습의 필요가 나타나는데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은 매우 의미 있다 하겠다.
둘째, 학습동아리의 활동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의 주축이라 할 수 있는 유휴인력으로서의 주부 및 여성의 교육 참여의 기회 제공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능력 개발을 통한 여성의 사회 참여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고 여성 인력자원으로서의 지자체의 경쟁력의 제고에 이바지 하게 된다.
셋째, 학습동아리의 활동은 지역사회의 가장 작은 단위의 활동체로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학습동아리를 통한 시민리더십의 함양은 민주주의를 실현해내는 어떤 형태의 정부의 정책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습동아리의 육성은 주민들의 전문성과 시민의식을 함양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지역주밍을 평생학습의 주체화하는데 기여케 함으로써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참여를 통한 성숙한 시민사회를 앞당기게 할 것이다.
3. 학습동아리의 의의
학습동아리의 의의를 개인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 학습동아리의 개인적 의의
학습동아리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안에 참여하는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비전을 새로이 설정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이다. 학습동아리 활동이 개인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첫째,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급받을 수 있다.
둘째, 민주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을 기른다.
셋째,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한다.
넷째,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을 쌓는다.
이렇게 학습동아리는 개인이 자신을 표현하고,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고 성취해 나가는 중요한 장이다. 학습동아리를 통하여 학습자 개개인은 자신의 전문성과 자기 확신을 드높일 수 있으며, 이 과정을 거쳐 지역사회의 전문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개인이 학습동아리에서 실천경험을 통해, 집단의 힘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고 스스로 집단의 힘을 만들어가는 가운데 개인과 모두의 성장을 함께 일구어 간다.
2) 학습동아리의 사회적 의의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 발정의 뿌리이다. 공동의 이익을 찾고, 긍정적인 관계를 넓혀가는 것이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이다. 학습동아리는 공통의 이해와 관계를 함께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본원적 의미를 가장 살릴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다. 학습동아리의 사회적인 의의로
첫째,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평생학습문화가 정착한다.
둘째, 지역사회의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한다.
셋째,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을 확보한다.
넷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풀뿌리 시민조직을 형성한다.
4. 학습동아리 운영 방법
1) 정기적인 만남과 학습 방법
학습동아리의 학습은 정기적인 만남과 학습을 전제로 한다. 일정한 간격과 시간을 정하여 정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은 참여자 자신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에 덧붙여 소집단의 참여자간의 의견 차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토론은 혼자서는 얻을 수 없는 높은 학습 성취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2) 학습결과 활용(나눔)의 기회 제공
학습동아리의 학습을 통해 얻은 학습결과를 실제로 써먹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회의 마련이 요구된다. 이렇게 학습결과를 활용하고 나눌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참여자들이 좀 더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학습하고,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자하는 의지를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자신들이 학습을 통해 얻을 결과로 문집을 만들거나, 자원 활동을 전개하거나, 실생활에 적용한 후 그 결과를 학습에 발표하거나 하는 등의 기회 제공을 통해 이루어진다.
3) 학습결과 발표기회 마련(보고서, 발표회, 외부소개)
학습동아리의 활동과 학습결과를 외부에 알리기 위한 발표회 개최 등의 기회 제공이 요구된다. 이러한 발표기회의 제공은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계속 성장하고자 하는 성취감을 부여해 준다. 학습 계획안에 일정한 시기에 이러한 발표기회를 미리 설정해 놓을 경우 참여자들의 평소 학습동아리의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에 집중케 하는 결과를 얻게 한다. 또한 외부에 소개하여 학습동아리 활동을 부각시킴으로써 자신들의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케 한다.
4) 지역사회 문제 해결 과제 선정
학습동아리의 참여를 통해 얻은 학습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지역사회문제 해결 과제를 선정한다. 학습동아리 참여를 통해 얻은 학습을 실천하는 활동으로서 우선 가능한 문제부터 선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여자들의 실생활에서 접하는 문제에서 출발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다. 또 참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역 안에서 생기는 문제 범위 안에서 선정하도록 한다.
5) 지역사회 문제 해결 참여
참여자들이 함께 논의한 문제 해결방안을 바탕으로 실천 활동을 전개한다. 가능한 모든 학습동아리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천 경험을 공유케 함으로써 참여자들이 함께 성장하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6) 지역사회 참여 결과 발표기회 마련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한 활동 내용과 그 결과를 학습동아리 안에서 서로 소개하고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각자의 실천경험을 나눌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를 기관 내 행사나 외부기관의 행사에서 사례발표와 같은 발표의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학습동아리의 활동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그 결과 학습과 실천 활동은 하나의 연계체계로 재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주제 재선정 등을 통한 심화 발전 방안 수립
이와 같은 학습과 실천과정을 통해 학습동아리 참여자들은 학습 주제와 그에 따른 학습 영역, 학습 방법 등을 재선정하여 더욱 심화된 학습으로 발전해 간다. 이렇게 학습동아리가 나아가기 위해서는 기존 학습과 실천 활동에 대한 충분한 평가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존 활동에 대한 충분한 검토 작업은 학습동아리 참여의 의지를 확인하고 그 방향성을 재설정하여 다시금 도약할 수 있게 한다.
5. 학습동아리 육성을 위한 제언
학습동아리를 통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까지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준비되어야 한다. 학습동아리의 구성 면을 살펴보면 우선 참여하는 사람(회원)이 있고, 학습주제가 있고, 실천 활동이 있으면 된다고 쉽게 볼 수 있다. 이렇게 그 준비 조건은 간단하나 실제적으로 학습동아리의 활성화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참여하는 구성원간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의 마련, 지속적인 학습을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나 조직가의 확보, 일정한 실천 활동 공간의 확보, 학습동아리 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적한 홍보와 학습결과 발표의 기회 마련 등 여러 조건이 적절한 수중에서 마련되고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동아리 육성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구성원 자질의 문제이다. 이해심과 배려는 학습동아리 내부에서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시켜주면서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한편 학습에 대한 열의와 구성원간의 애착은 학습동아리의 가장 밑바탕을 이루는 요소라 할 것이다. 학습동아리 성원간의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지속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는 기관 차원의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부터 학습동아리 조직 육성의 준비이다. 기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개설의 목표 설정부터 학습동아리 조직이 최종목표로 인식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프로그램 담당실무자 또한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따르게 된다. 더불어 실무자가 학습동아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역사에 대한 소개와 비전 제시를 통해 학습동아리 참여자들에게 그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함으로써 학습동아리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실무자를 위한 학습동아리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셋째는 교육프로그램 강사의 학습동아리에 대한 이해 정도이다. 강사가 학습과정에서 기회가 닿을 때마다 학습동아리의 활동 사례와 성장 사례를 적극적으로 소개해 줌으로써 학습동아리의 조직과 참여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 조직가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넷째는 학습동아리 회원교육의 실시이다. 대부분 자신이 참여하는 학습동아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학습동아리 교육방법으로는 학습동아리 개념부터 활동의 의의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실천계획을 세우기 위한 워크숍이 필요하다.
다섯째는 학습동아리 회원 간의 공유된 비전과 회원 각자의 비전이 결합되어야 한다. 학습동아리가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회원들 사이의 자발적 참여의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참여의식은 활동과정 중에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습동아리는 다른 소모임과 달리 단순히 여가시간을 즐기기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데에 핵심이 있다. 즉, 활동에 참여하는 회원들은 자신이 여가를 활용하여 배움의 기회를 얻을 뿐만 아니라 무엇인가 사회적인 참여를 원하고 있다. 자신의 비전이 학습동아리의 공유된 다른 회원들과의 상호작용을 거치면서 더욱 강화되어 나간다.
여섯째는 회원 서로에 대한 신뢰와 새로운 교육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회원 서로가 속사정을 알고 이해하며 어려움을 서로 돕는 과정에서 신뢰감이 형성된다.
일곱째는 학습동아리 조직 준비과정에서의 충분한 시간과 적절한 역할분배이다. 학습동아리는 소규모 집단으로 운영되기에 회원 간의 충돌은 곧 학습동아리의 붕괴를 불러일으킨다. 기관이 육성하는 학습동아리의 경우 대부분 리더를 지목하여 역할을 분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접근방법으로 사용되어진 일정한 규모와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일이기도 하나 이는 학습동아리 운영의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결과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습동아리의 정식발족을 위한 충분한 준비기간을 두고 대표를 선출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덟째는 정기적인 만남과 학습을 위한 공간의 확보와 비용의 문제가 있다.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날 때 강화되며, 그 속에서 자발적으로 존재한다. 이를 위해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학습동아리 실천 활동의 자원 활동 기관 연결, 연합사업 개최 등 지역단위의 활성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끝으로 지도자로서의 지도력의 개발과 발휘의 선행조건은,
첫째, 위대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는 너무 작은 수이고, 혼자서는 진정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없다. 그것이 중요한 일이라면 팀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중요성의 법칙이다.
둘째, 우리 모두는 목적이 각 개인의 역할보다 더 중요하다. 보다 큰 목적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기꺼이 희생한다. 그것이 큰 그림의 법칙이다. 많은 사람들을 목적을 ?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길을 ?으려고 고집한다.
셋째, 올바른 팀 멤버가 올바른 자리에 있을 때, 모든 사람이 혜택을 입는다. 자신들이 잘 할 수 있는 곳에서 일을 하지 못할 때 모든 일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그것이 적소의 법칙이다. 가장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곳에서 당신은 가장 값지다.
넷째, 우리는 서로를 위l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역할을 분담하고 함께 일하는 것이다. 팀 동료들은 자기 역할에 책임을 져 주어야 한다. 그것이 책임의 법칙이다
다섯째, 팀은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성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팀은 서로 간에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어야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일을 수행 할 수 있다. 그것이 커뮤니케이션의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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