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개발을 위한 자원봉사
자원봉사 활동은 각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사회적 존재로서 자각하여 스스
로 타인에게 또는 타인들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인격적 성장과
발달 그리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며, 이와같은 자기
발전과 성숙은 삶을 보다 의미있고 보람되게 꾸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
이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강화시켜 주고 공
동체(gemeinschaft) 감정 내지 지역사회감정(community feeling)의 존중과 충성심
을 자극하여 각 개인이 이웃, 지역사회, 나아가서는 전체 사회와 국가의 삶의 질적
인 향상을 가져오는 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 활동은 우선 각 개인이 자기개발의 건전한 바탕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각 개인의 사회적 성향 즉 사회성(social interest)을 개발 내지 강화하는 내
용의 활동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사회성이라는 것이 각 개인의 발달 및 성숙, 즉 자기개발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직까지 심리학 내지 정신의학을 포함하는 소위 정신과학이 해답을 얻기 위해 심
혈을 기울여 온 과제는 ‘인간의 성격 내지 인격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
이며, 각 개인의 독특한 행동은 무엇이 결정하며, 또한 인간의 모든 정신활동을 지
배하는 가장 강력한 힘은 무엇인가' 등의 인간 행동과 성격에 관한 과제들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첫번째 견해는 프로이드(Sigmund Freud)를 중심으로 한 프로이드주의(Fr
eudianism)이론으로서 이들은 인간의 정신세계는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본능들에 의해 지배되며 기본적으로 인간의 성격 및 행동은 이들 본능들의 투쟁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두번째 견해는 벡테레브(bechterev) 그리고 왓슨(James Watson) 등이 주축이 되어
형성된 행동주의(behaviorism)이론으로서, 이들은 인간의 복잡한 행동들의 형태는
일정한 반사기제(reflex mechanism)들의 자동적인 작용의 결과 내지 산물로서 이들
은 소위 습관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인간 행동 및 다양한
기능들은 오직 그가 처한 조건 내지 환경의 산물이며 학습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세번째 견해는 아들러(Alfred Adler)와 매스로우(Abraham Maslow) 등에 의해 주장
되는 인본주의적 접근(humanistic approach)으로서, 기본적으로 인간의 성격의 형
성과 발달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행동 및 감정의 형태는 각자가 경험해 온 사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앞의 두 가지 견해가 인간을 이해하는데 완전히 틀린 접근법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인간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고도의 사회생활 체계를 이룩해 놓은 존재로서,
단 하루의 생활을 위해서도 수천명 동료인간들의 협력을 요구하는 사회적 존재가
된 것이다.
오늘날 인간들은 너무나 편리한 사회체계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로 다
른 동료 인간들의 협력에 의존하고 있는가에 대해 적절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으나, 인류는 역사를 통해서 동료 인간들과 밀접한 사회관계를 맺고 살아왔으며
고도의 노동분업체제와 상부상조체제에 의지하면서 생존해 왔다는 것이 확실한 것
이다.
따라서 인간이 그 환경의 변덕스러운 조건들에 자신을 적응시키고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은 자신이 지닌 사회성의 정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인간이 복잡한 현대의 생활상황에 적응하는 데는 재능과 지능만 있
으면 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주위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도
인생에 실패하는 예를 보며, 반면에 훨씬 열등한 능력을 가지고도 상대적으로 성
공하는 예를 흔히 본다. 이는 대부분 각 개인이 가진 인간관계의 능력 내지 사회성
발달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각 개인의 사회성이 발달될수록 각 개인과 인간 사회
와의 관계가 더욱 행복해지고 인생의 제반 업무들, 즉 직업의 수행, 인간관계, 그
리고 결혼생활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사회성이란 각 개인이 다른 인간들과 무언가 공통성을 가졌다고 의식하고 그들 가
운데 자기 자신도 소속되어 왔다고 강하게 느낄 때에 발생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외적인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공통의 감정을 느끼고 겸손한 소
속의 감정을 느껴 상호협력 내지 협조해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를 실천
에 옮기는 노력의 과정을 통해서 사회성이 표현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성의 능력은 인간의 신체적 내지 지적인 성장과 같이 연령과 더불어 자
연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고 주
2. 사회발전을 위한 자원봉사
현대의 사회문제 해결 내지 사회개발에 있어서 시민참여의 필요성은,
첫째, 현대 사회의 복잡 다양한 문제들과 과업들을 해결 및 처리하는 데는 정부의
능력 즉 경제적, 기술적 능력에 한계성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시민의 책임의식과 연대의식은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개념이며 사회개발에
있어서의 시민 내지 주민의 주체적인 노력은 반드시 장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개발에는 다양하고 막대한 사회적 자원들, 즉 물적, 인적, 정신적 자원
들의 조직화와 동원이 필요하며, 이는 시민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자원봉사 활동의 기본적이고 원칙적인 동기는 시민 각자가 자신들의 시간과 정력을
국가 사회의 발전과 성숙에 이바지하겠다는 열성적이고도 이상적인 동기이다. 따
라서 자원봉사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국가와 사회 상황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개
인적인 성숙이라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즉 국가사회가 당면한 실제적 문
제의 범위와 복잡성을 인식하게 되고, 발전이란 정부의 활동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다.
현재 우리 국가의 중요 목표로 대두되고 있는 사회복지는 국민생활 전체의 균형된
향상을 의미하며 국민생활의 질적인 향상을 사회연대의식이라는 정신적인 기반 위
에서 달성시키려는 것으로서, 이러한 사회복지는 사회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개발의 성격을 간단히 요약하면 국민의 복지지향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첫째, 급속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수반되는 여러 결합과 부작용들은 지속적 국가성
장 내지 국민생활의 질적향상을 위해 필연적으로 제거되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이루
어진다.
둘째, 국민의 복지, 풍부한 인간성 내지 개개인의 복지라는 기초 이념이 확립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한다.
셋째, 후진성의 탈피, 즉 가치관의 혼미, 부의 편재와 격차, 국민의 불평과 불신풍조가
정화되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넷째, 인간의 능력개발과 정신개발을 이루어 사회연대의식이 제고되고 국민이 적극
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할 수 있는 분위기 형성을 위하여 추진되어야 할 노력으로서
사회개발을 규정할 수 있다.
사회개발사업의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국민 정신기반의 확립이라는 포괄적인 과제.
둘째, 인력개발.
셋째, 생활환경 조성으로서 주택, 공중보건 및 의료, 공해방지, 여가선용, 사회(복
지)시설, 지역사회개발 등의 사회서비스.
넷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서 소비생활, 최저생활, 사회복지, 사회보험 등.
그러면 이러한 사회개발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국제봉사사무국(ISV
S)의 핑카우(Irene Pinkau) 박사는, “심적으로 완전히 사회에 참여한 국민들로서
이들의 모든 지식과 기술은 건설적으로 개발되고 사용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즉 ‘한 국가의 경제사회개발의 근본적인 문제는 이들 인적 자원을 어떻게 효과 적으로 개발하여 건설적으로 활용하느냐’이다. 미국같은 나라에서는 1960년대 역
사상 유래없는 경제발전을 동력으로 하여 국가의 의지가 개입하여 대규모의 필수불
가결한 사회개발사업을 시민참여라는 형태로서 추진했다.
우리나라도 이미 1969년 이래로 중장기 사회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사회개발의 노력
을 전개해 오고 있는 바, 사회개발 장기전망의 국민생활 향상 과제를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면
① 소비행정, 소비자조합, 생활협동조합, 소비자보호조직 등 소비구조의 고도화
② 사회보장의 도입활용
③ 영세계층 국민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개발
④ 노령, 불구자, 모자가정, 불우아에 대한 대책
⑤ 직업훈련, 기술교육, 재훈련
⑥ 문제아동, 문제가족의 복지
⑦ 청소년 교육 충실과 그룹활동을 통한 인격완성
⑧ 전상자가족 유족 및 난민의 보호
⑨ 사회복지 기금법 확충 등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들 대부분은 사회연대의식을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할 비경제적 활동들로서 미국
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자원봉사활동을 개입시켜 해결을 시도한 과제들과 동일한 성
격의 것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사회연대의식이 어떻게 형성될 수 있
으며 국가의 복지를 위한 노력에 동원될 수 있는가의 문제는 단지 현재만의 문제라
기보다는 인류역사를 통해서 해답을 요구해 온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사회연대의식이 단순히 종교 내지 윤리의 과제인가, 또는 단순한 인간 양심의 문제
인가, 내가 잘 사는 것과 남이 못 사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고, 주위의 못
사는 상황이 실제로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등은 사회연대의식이라는 과제를
둘러 싸고 있는 기본적 질문들이다. 현재는 국민들의 사회연대의식의 강화를 위해
국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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