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선생 며느리의 개가(改嫁).
퇴계선생의 맏아들이 2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한창 젊은 나이의 맏며
느리는 자식도 없는 과부가 되었다. 퇴계 선생은 홀로된 며느리가 걱정이었습니다.
'남편도 자식도 없는 젊은 며느리가 어떻게 긴 세월을 홀로 보낼까?'
그리고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집이나 사돈집 모두에게 누(累)가 될 것이기에,
한밤중이 되면 자다가도 일어나 집안을 순찰하곤 했습니다.
어느날 밤, 집안을 둘러보던 퇴계선생은 며느리의 방으로부터 '소곤소곤' 이야기
하는 소리가 새어 나오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순간 퇴계 선생은 얼어 붙는 것
같았습니다.
점잖은 선비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며느리의 방을 엿보지 않을 수 없었
습니다.그런데 젊은 며느리가 술상을 차려 놓고 짚으로 만든 선비 모양의 인형과
마주 앉아 있는 것이었습니다.
인형은 바로 남편의 모습이었다.인형 앞에 잔에 술을 가득 채운 며느리는 말했습
니다."여보, 한 잔 잡수세요."그리고는 인형을 향해 한참 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흐느끼기 시작하는 것이었다.남편 인형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는 며느리..
한밤중에 잠 못 이루고 흐느끼는 며느리..퇴계 선생은 생각했습니다.
'윤리는 무엇이고 도덕은 무엇이냐? 젊은 저 아이를 수절시켜야 하다니..
저 아이를 윤리 도덕의 관습으로 묶어 수절시키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다,
인간의 고통을 몰라주는 이 짓이야말로 윤리도 아니고 도덕도 아니다.
여기에 인간이 구속되어서는 안된다. 저 아이를 자유롭게 풀어 주어야 한다.'
이튿날 퇴계 선생은 사돈을 불러 결론만 말했습니다.
"자네, 딸을 데려가게.""내 딸이 무엇을 잘못했는가?" "잘못한 것 없네. 무조건
데려가게."친구이면서 사돈관계였던 두 사람이기에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할 까닭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딸을 데리고 가면 두 사람의 친구 사이마저 절연 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계선생의 사돈도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안되네. 양반 가문에서 이 무슨 일인가?"
"나는 할말이 없네. 자네 딸이 내 며느리로서는 참으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
지만 어쩔 수 없네. 데리고 가게."이렇게 퇴계선생은 사돈과 절연하고 며느리
를 보냈습니다.
몇 년 후 퇴계선생은 한양으로 올라가다가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동네를 지나
가게 되었습니다. 마침 날이 저물기 시작했으므로 한 집을 택하여 하룻밤을
머물렀습니다.
'이 집 주인도 나와 입맛이 비슷한가 보다.'이튿날 아침상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반찬의 종류는 어제 저녁과 달랐지만 여전히 입맛에 딱 맞는 음식들만 올라온
것입니다.
나의 식성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이토록 음식들이 입에 맞을까?
혹시 며느리가 이 집에 사는 것은 아닐까?'그리고 퇴계선생이 아침 식사를
마치고 막 떠나가려는데 집주인이 버선 두 켤레를 가지고 와서 '한양 가시는
길에 신으시라'며 주었습니다.
신어 보니 퇴계선생의 발에 꼭 맞았습니다. 아! 며느리가 이 집에 와서 사는
구나.'퇴계선생은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안을 보나 주인의 마음씨를
보나 내 며느리가 고생은 하지 않고 살겠구나.
만나 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짐작만 하며 대문을 나서는데 한 여인이
구석에 숨어 퇴계선생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습니다.퇴계선생은 이렇게
며느리를 개가시켰습니다.이 일을 놓고 유가의 한 편에서는 오늘날까지
퇴계선생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선비의 법도를 지키지 못한 사람이다.윤리를 무시한 사람이다."
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정반대로 퇴계선생을 칭송하고 있습니다.
퇴계선생이야말로 윤리와 도덕을 올바로 지킬 줄 아는 분이시다.
윤리를 깨뜨리면서 까지 윤리를 지키셨다.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이런 훌륭한 분들이 이 나라의 선구자가 아닌지요?
-책에서 옮긴 글-
사랑과 평화의샘 http://cafe.daum.net/lcg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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