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강의보충자료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 2006 년도판)

양곡(陽谷) 2007. 8. 28. 22:52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2006년도 판)로 시험과목 상세 목차

이밖에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게시판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ewelfare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2006년도 판)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은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만든


2006년도

사회복지학 교과목지침서에

근거하여 시험문제의 출제범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

인데, 여기에서는 사회복지개론부터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험공부를 할 때에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책의 목차가 아닌,

교과목 지침서의 목차에 맞는 항목을 중심으로 공부하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교재가 이 지침서에 따라서 집필되었지만

일부 교과목은 이 지침서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지침서가 2006년 12월에 확정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에 나온 교재는 이 지침서와 맞지 않을 수 있기에

가급적 2007년 이후에 나온 최신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사회복지개론

(시험과목은 아니지만, 모든 시험과목의 기초가 됩니다)


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1) 인간 욕구와 사회적 위험  2)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 사회적 위험

2. 사회복지의 개념

  1) 사회의 기능과 제도  2) 사회복지의 개념 정의  3) 사회복지의 학문적 성격

3. 사회복지의 동기

  1) 상호부조  2) 정치적 경제적 동기  3) 이데올로기 명분  4) 전문직업적 동기

4. 사회복지의 역사

  1) 사회복지 역사연구의 중요성  2) 서양 사회복지의 역사  3)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

5. 사회복지의 가치, 이념과 윤리

  1) 사회복지으 가치  2) 사회정책의 이념  3) 사회복지 실천윤리

6. 사회복지의 구조요소

  1) 사회적 욕구  2) 사회복지의 자원과 주체: 국가, 시장, 비영리민간

  3) 사회복지의 전달체계

7.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1) 복지국가의 개념  2) 복지국가론  3) 복지사회론

8. 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공급자

  1)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개인, 사회체계  2) 사회복지 공급자의 유형

9.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1) 실천대상의 정의와 유형  2) 실천가치와 이론  3) 실천과정과 기술

10. 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1) 지역사회복지  2) 사회복지행정  3) 사회복지정책

11. 사회복지의 정책분야

  1) 사회보험  2) 공공부조

12. 사회복지의 실천분야 1

  1) 아동 및 청소년복지  2) 노인복지  3) 장애인복지  4) 여성복지

13. 사회복지의 실천분야 2

  1) 지역사회복지  2) 가족복지  3) 의료 및 정신보건  4) 학교사회복지

  5) 산업복지  6) 기타(군대복지, 농촌복지, 외국인복지, 탈북이주자복지 등)

14.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1) 전문직의 개념  2)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전문성  3) 사회복지사의 노동조건

15. 한국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한국 사회복지의 전망  2) 한국 사회복지의 과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행동, 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1) 인간행동, 발달, 사회환경을 보는 관점 

  2)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2.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 정신역동이론

  1) 주요 학자  2) 주요 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 인지행동이론

  1) 주요 학자  2) 주요 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 인본주의이론

  1) 주요 학자  2) 주요 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5. 사회체계이론

  1) 특징  2) 주요 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6. 생태학이론

  1) 특징  2) 주요 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7. 사회환경의 수준: 미시체계

  1) 개념 및 구성요소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8. 사회환경의 수준: 중간체계

  1) 개념 및 구성요소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9. 사회환경의 수준: 거시체계

  1) 개념 및 구성요소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태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아동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청소년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청년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장년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5. 인간의 성장과 발달: 노년기

  1) 발달과제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사회복지조사론


1. 과학과 조사연구방법

  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및 방법  2) 사회조사방법의 중요성, 한계성, 윤리성

2. 사회조사방법의 기본 개념

  1) 변수, 개념, 조작적 정의  2) 가설, 이론

3. 사회조사방법의 형태와 절차

  1) 사회조사방법의 형태  2) 사회조사방법의 절차

4. 척도구성

  1) 척도구성의 기본요건, 분류기준  2) 유형별 척도구성 절차

5. 질문지 작성

  1) 질문지 작성의 중요성  2) 질문지 작성 절차

6.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의 의의 및 측정방법  2) 타당도의 의의 및 측정방법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표본추출

  1) 표본추출의 의의 및 바람직한 표본의 요건

  2) 표본추출(확률 및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  3) 표본의 크기

8. 실험

  1) 인과관계와 관련된 개념  2) 내적 타당도 및 외적 타당도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 4) 실험설계 유형(단일사례설계, 준실험설계, 실험설계)

9. 질문지조사 및 면접조사

  1) 질문지조사의 의의, 장단점, 자료수집방법의 유형

  2) 면접조사의 의의, 장단점, 종류, 절차

10. 관찰 및 내용분석

  1) 관찰의 의의, 장단점, 종류, 절차

  2) 내용분석의 의의, 장단점, 단위와 카데고리, 절차

11. 욕구조사

  1) 욕구조사의 의의, 필요성, 욕구의 식별 및 분류

  2)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 자료수집 방법

12. 평가조사

  1) 평가조사의 의의, 목적, 종류  2) 평가조사의 절차

13. 질적연구의 설계 및 연구전통

  1) 질적연구의 의의, 장단점, 설계  2) 질적연구전통

14.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1)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2) 질적연구의 자료분석

15. 조사보고서 작성

  1) 조사보고서의 양식과 문제  2)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


사회복지실천론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2)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가치갈등

4.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실천의 장  2)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개관

  1) 개인(체계)과 문제  2) 가족(체계)과 문제  3) 집단(체계)과 문제

6.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통합적 접근

  1)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기반  2)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 사회체계 및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적용

7.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1) 관계형성의 중요성  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8. 의사소통기술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목적  2) 기본적 의사소통기술

  3) 사례나 역할극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연습

9. 면접

  1) 면접의 목적  2) 기본적 면접기술  3) 사례나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기술 연습

10.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접수 및 자료수집

  1) 실천과정의 개요 및 구성  2) 접수 및 참여유도  3) 자료수집

11.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정

  1) 사정의 목적  2) 사정의 도구-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1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계획수립

  1) 목표설정  2) 계약

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1) 직접적 개입  2) 간접적 개입  3) 점검

14.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종결 및 평가

  1) 종결  2) 평가  3) 프로그램평가 설계

15.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2) 사회관리의 과정

  3) 사례관리자의 역할  4) 사례관리 적용 연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사의 윤리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2.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정신역동모델

  1) 정신역동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3.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심리사회모델

  1) 심리사회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4.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인지행동모델

  1) 인지행동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5.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행동수정모델

  1) 행동수정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기법

6.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

7.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변화  3) 가족문제  4) 가족생활주기

8.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가족문제사정

  1) 가족기능과 구조  2) 가족원의 의사소통  3) 가족규범과 역할  4) 가족사정도구

9.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1) 가족개입 초기과정  2) 가족개입 중간과정

  3) 가족개입 종결과정  4) 가족개입 사례연습

10. 집단사회복지시 실천기법

  1) 집단의 개념과 유형  2) 집단 지도력의 요소와 유형

11. 집단의 역동성

  1) 집단성원 상호작용  2) 집단의 규범과 역할  3) 집단의 치료효과

12. 집단발달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