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의 전문성

양곡(陽谷) 2011. 4. 26. 13:49

사회복지의 전문성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결정하는 요인, 사회적 기능)

I. 사회복지는 전문직인가? 그렇다면 왜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는 크게 두 가지 원조 영역이 합하여 이루어졌다.

그 하나는 Jane Addams의 Hull House (Addams, 1910/1961)에서 시작된 인보관 운동과,

다른 하나는 Mary Richmond가 조직한 Charities Organization Society에서 시작한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원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30년까지 새로운 전문직이 세분화되었는데 이것은 집단사회사업으로 비공식적인 교육과 사회화 운동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Grace Coyle(1948), Gertrude Wilson, Gladys Ryland(1949) 등이 지도자로 활약한 이 운동은 동료 집단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규범적인 삶의 과제를 대처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었다. 대표적인 집단으로 십대들의 친목club은 지역사회센터(community center)에서 워커들의 지도로 이루어졌다.

곧 이어 1950년 후반과 1960년 초기에 사회적 활동에 관심이 고조되어 community organization(CO) 이 활발해졌다. 이들은 사회적 서비스들을 잘 coordinate 하는데 주력하고 이들 기관들의 위원회를 조절, 기획하였다. 공동모금회를 조직하고 사회변화를 달성하는데 지역사회 주민들을 조직하여 능력을 고취시키는데 주력하였다.

* 전문직의 성격 : 의학, 심리학과 다른 분야에서 빌려온 다수의 모델과 이론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이 너무 많이 모델, 이론들을 무분별하게 수용하고 고유의 모델을 발달시키지 않으면 이류 전문직으로 떨어져 버릴 위험이 있고 사회복지 고유의 독특한 수행, 관점, 능숙도를 상실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우리의 고유한 영역을 연구, 개발해갈 필요성이 있다.

*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실천 *

사회복지실천은 어떻게 특징지어지며 어떻게 다른 전문직과 구별되어지는가? 이에 대한 답은 어느 전문직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요소를 통하여 내려 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그 실천이 갖는 가치, 목적, 인가, 지식기반과 방법 등의 특유한 구성에 의해 그 정체성과 의의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요소들 중의 어느 하나로만 사회복지실천을 나타낼 수 없다. 그것은 아무리 훌륭한 기술과 방법론을 가지고 실천에 임하였다고 할지라도 그 실천에 대한 가치가 사회복지적이 아닌 경우에 그것은 사회복지의 실천으로 간주할 수 없다는 점이 명확하다. 예를 들어 영리를 목적으로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였다고 하면 이것은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에 위배되는 것이므로 사회복지적실천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위의 다섯 가지 요소들의 특별한 사회복지적인 고유의 내용과 각 요소들의 배치의 상태가 바로 사회복지를 다른 전문직과 구분해 주며 이 특별한 실천을 사회복지로 만드는 것이다.

1) 사회복지의 가치

어떤 특정한 가치의 개념이 사회복지가들에게 가장 호소력을 가지며 이 전문직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가는 어느 정도 시대의 흐름과 철학적 사조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가장 밑바탕을 이루는 가치들은 어느 가치가 더 그 시대의 조명을 받느냐와 상관없이 사회복지의 근저에 흐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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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처음으로 거론할 수 있는 가치로는 인간에 대한 가치이다. 인간의 존엄성과 선천적 가치에 대한 존중이 중요하며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주장한다. 인간의 합리성과 보다 나은 상태를 향한 발전 가능성을 인정하고, 그리고 생존에 필요한 욕구 충족을 위해 기회와 수단이 주어져야함을 믿는다.

다음의 가치는 사회적 공동체에 대한 가치이다. 사회 공동체의 가장 주요한 관심사는 인간에 대한 것이며 사회는 인간 복지를 위해 동등한 기회의 제공과 공평한 분배 및 필요한 자원을 마련해야한다. 이를 위해 동료 인간에 대한 책임성과 공동 이익을 위한 협조 체계를 건설해야한다. 한 개인이 충분히 자아를 실현해나가는 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극복하고 예방하는데 사회가 그 방법을 제시하고 담당하는 책임을 지도록 한다.

마지막 가치로 들 수 있는 것은 사회복지의 실천 방법에 반영할 수 있는 가치로 관계성에 관한 가치관이다. 인간의 독창성과 개성은 중시되며 사회복지사와의 관계에서 어느 누구의 가치도 하락시켜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들은 그의 삶의 경험과 취향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민감한 반응과 존중이 이루어져야 하며 원조의 관계에서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

2) 사회복지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으로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실천의 대상이 되는 개인과 집단, 혹은 지역공동체에서 환경과의 사이에 발생하고 있는 부적응과 불균등의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최소화하는데 실천 목적을 둔다. 이러한 부적응의 영역과 성격을 규명하고 이의 발생을 예방하며 도움을 주는데 주력하도록 한다. 위의 목적 위에 개인, 집단, 지역공동체 전체의 정의, 공동의 선을 위해 사회 진보에 노력해야 한다. 정책 결정의 과정에서부터 서비스의 전달, 실행에 이르기까지 각 해당되는 영역에서 사회 전체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각 실천 대상이 충분히 잠재력을 발휘하며 삶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목적을 가지고 실천에 임한다.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에 초점을 둔 훈련과정을 통해 원조기법을 적용하는 전문직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관계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사람들을 원조하여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전문직의 목적을 갖는다.(세퍼, 호레이시, 호레이시, 1998)

사회복지 교육협의회(CSWE)는 4가지 목적을 다음과 같이 명시했다.(세퍼, 호레이시, 호레이시)

1)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곤란을 예방, 경감,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2) 기본적 인간욕구의 충족, 인간능력을 발전시키는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 계획, 형성 및 수행

3) 조직적, 행정적 옹호, 사회적 정치적 행동을 통해 위험에 처한 집단의 힘을 강화, 정의 증진

4) 위의 목적과 관련된 지식, 기술을 발전 및 검증

3) 재가, 후원, 지지

사회복지가 개인적인 자선 사업과 다른 이유는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러 지는 현장이 사회에 의해서 인가되고, 권위가 부여된 공적인 사회조직체라는 점이다. 이것은 개인의 의도나 뜻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사회 전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사회가 인가해준 전문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사회 구조 내에서 역할과 의무, 권위 등이 주어지는 것이며 개인적인 활동이 아니다.

사회복지 실천가의 활동은 그러므로 사회가 인정하고 타인의 삶에 관여하는 허락을 한 것과 또한 실행한 실천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 당연하다. 또한 사회가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후원과 지지를 가능하게 하는 조직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책임을 진다. 이제까지 나타난 조직의 형태로는 정부의 기관과 기능에 관련된 조직체들, (법률적 지원, 사회보장 체계, 사회보험 제도 등) 자발적으로 구성된 민간단체 조직들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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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재가의 네 가지 원천은 (세퍼, 호레이시, 호레이시: 35)

* 법률과 정부의 통제 * 합법적인 인간 서비스 기관

* 사회복지 전문직의 집합체 * 사회복지 서비스의 클라이언트나 소비자

4) 지식기반

사회복지도 다른 모든 전문직과 마찬가지로 실천을 위한 지식체계를 계속 발전시키며 이에 대한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많은 부분의 지식은 타학문과 인접 전문직의 지식, 이론, 개념과 공유하고 있으며, 실천의 경험을 통해 쌓아올린 자생적인 실천 지식 또한 소유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식의 내용, 질, 양들이 변천되어 왔으나 그 역사를 따라 실천 지식이 체계를 갖추어가며 더 세련되어지고 보다 나은 실천을 위해 연구, 전수되고 있다.

다양하게 펼쳐지는 지식의 영역 중에서 몇 가지 기본적인 변함없는 영역은 인간과 환경에 대한 지식체계이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 의사 소통과 타인과의 관계성, 가족, 집단의 역동성과 영향력, 지역공동체의 활용과 서비스 자원연결, 사회 조직체의 발달과 조직에 관한 영역들은 끊임없이 발전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주목받고 있는 지식의 영역이다.

5) 사회복지 방법

방법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사회복지 방법이라 함은 서비스의 직접 전달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사회복지사의 과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과제, 실천하는 기술, 그의 역할 등을 실천 모델로서 집결하여 방법론을 전수하고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는 어느 한 모델을 따른다기 보다 상황에 적절하게 사회복지 실천가가 여러 모델과 이론을 적용하여 그의 임무를 수행해 간다. 중요한 문제는 사회복지 방법이 책임 있고, 양심적이며, 훈련을 잘 된 실천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며 그는 자신의 자산이 의사소통 기술과 인격, 감화력 등을 모두 그 과정에서 동원하여야 한다. 그의 변화를 향한 노력은 대략 세 가지 방향으로 초점 맞출 수 있다.

첫째는 사회복지가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공동체의 주역이 그들의 환경과의 관계에서 그들 자신 내부에 변화를 시도하도록 한다. 둘째는 사회 환경의 변화를 꾀하여 개인, 가족, 집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공동체와 환경 사이의 어떤 상호 교류에 변화를 촉진하여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한다.

위의 변화를 시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체계적인 관찰과 개인이나 집단의 상황에 대한 사정, 행동 계획의 작성 등을 실질적으로 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을 실행함과 동시에 실천가와 대상자간의 관계에 대한 조정과 실천이 이루어진 결과에 대한 평가가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실천 과정 중에도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판단이 그치지 않고 실천 행위에 대한 수정과 새로운 계획의 보완을 하여 임무 수행의 방향을 조정해 나아가야 한다.

기술이라 함은 배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또한 적절하게 실제 상황에서 행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유능한 사회사업의 실천은 얼마나 기술을 실제적으로 방법의 사용에 쓸 수 있는 가에 달려있다. 다시 말하면, 대상자들이 얼마나 사회복지 실천가의 의도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여 그 의도대로 그들의 문제 해결에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가 하는 것이다.

안심하고 대화할 수 있는 장를 마련하고, 비밀 보장의 원칙을 지키며, 격려와 자극, 참여유발, 공감, 객관성 유지 등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바로 실천가의 능력에 달린 것이다. 개개인 실천가들은 자신의 창의성과 지혜, 인격을 동원하여 이 기술과 함께 상황에 적절하게 실천해 나갈 수 있어야만 한다.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사회복지 실천기술론」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나남2001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