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모금기술

-사회공헌 뉴 트렌드

양곡(陽谷) 2009. 8. 27. 17:29
 

 

◆사회공헌 뉴 트렌드◆

사회공헌 활동은 이제 단순히 기업의 문제로만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지구환경·노동과 경제·국제기준 등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은 우리 사회의 주요 이해당사자인 시민사회, 기업, 정부의 상호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공헌 활동이 확산되면서 평가 기준으로 UN Global Compact, ISO 26000, Global Reporting Initiative 등 글로벌 가이드라인도 나오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 경향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200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은 약 1조9000억원의 기부금을 지출해 기업별 평균 9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매출액 대비 미국의 0.17%, 일본의 0.08%보다도 많은 0.22%의 기부금 규모다. 여기에 기업이 출연한 재단의 활동까지 포함하면 예산 규모는 2조원이 넘을 것이다.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전경련 조사를 분야별로 보면 교육·학교·학술연구(46.4%), 사회복지(22.3%), 문화예술 및 체육(8.4%), 의료보건(2.1%), 응급 및 재난구호(2%), 국제구호(1.1%), 농촌 지원(1.1%)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교육·학교·학술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단순한 현금 지원이나 기부에서부터 자원봉사, 현물 지원 그리고 인프라 및 설비 지원까지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의 지원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자원봉사의 경우도 단순 노력봉사에서 기술이나 지식을 활용해 참여하는 전문 봉사 형태로 변화하고, 임직원의 참여에서부터 가족, 부서 단위는 물론 고객이나 연관되는 기업들이 함께하는 참여로 확대되고 있다. 현금과 자사의 제품을 기부하거나, 임직원이나 고객과 함께 매칭해서 기부금을 모아 전달하거나, 공익연계 마케팅 형태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으로 연계되면서 시민, 기업, 정부 간 협조적인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자리를 만들고 일감을 주는 사회공헌 활동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의 느낌은 우호적이지 않다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기부금의 규모나 활동 내용도 중요하지만,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 의무적으로 활동에 참여한다는 인식보다는 건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자발성에 기초해 기업 사회공헌 활동 경향을 살펴보고 활성화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기대와 도전

시민사회, 기업, 그리고 정부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상생하고 협력할 수 있는 질적인 성장에 대한 논의가 요구된다. 사회공헌 활동의 경향과 이 활동의 기대라는 면에서 첫째, 협력과 투명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다.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는 것은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다. 사회복지 외에도 의료, 교육 및 장학, 학술, 환경, 문화, 체육, 국제교류, 그리고 긴급재난 분야 등 기업경영의 제반 분야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의명분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관심사항도 존중해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협력기관들의 파트너 맺기가 필요하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내 여러 기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기업, 지자체, 학교, 의료기관, 지역 내 언론기관, 각종 직능단체, 지역주민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특정 기업만 참여하는 형태보다는 지역 내 많은 기업이 연합해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내용과 규모 그리고 참여기간을 사전에 논의할 필요가 있다.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도 단순하게 현금보다는 현물, 인프라, 프로그램 공동기획, 자원봉사 등 다양한 제안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자원봉사의 경우도 단순히 청소 등 노력 형태보다는 봉사자의 수준에 맞게 마케팅, 교육, 경영지도 등 지식봉사로 확대해야 한다. 특히 최근 기업이 제공하는 지식 형태의 봉사활동은 봉사자와 서비스 대상자 모두 만족하고 있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사회복지 전달 체계와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연합 형태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조직된 시스템을 전달 체계로 세팅하고 참여기관들 간에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사회문제는 한두 개 기관이나 몇 사람의 전유물이 될 수 없으며, 그렇게 해결될 수도 없는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제에 관계되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후, 각 기관의 전문성, 자원 등을 결합해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에 참여하는 시민사회와 지역 내 여러 기관들이 서로 격려하고 지지하며 나누고 감사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기업의 소중한 자원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 정부, 기업이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해 국가복지와 연계함으로써 사회공헌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출처 : 매경이코노미 [곽대석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정보센터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