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

[스크랩]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자료

양곡(陽谷) 2010. 3. 18. 22:55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주차 1차시

 

1. 과학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③

 

① 지식제공

② 규칙성을 알림

③ 사회문제 해결

④ 변수들간의 관계 기술

⑤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

 

2. 과학적 연구의 특징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④

 

① 경험적 검증가능성.

② 결정론적이다.

③ 재생가능성

④ 절대적이다.

⑤ 설명적이다.

 

3. 과학의 특성 가운데 간주관적이란 의미는? ②

 

① 사회과학자는 주관성과 객관성을 함께 갖고 있다.

② 같은 실험을 행하는 두 과학자는 주관적 동기가 서로 다르더라도 결과는 같아야 한다.

③ 서로 다른 사람들의 감각기관을 동일하게 자극하여 동일한 지각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

④ 사회과학은 주관적이거나 객관적이지 않아야 한다.

⑤ 사회과학은 간접적으로 주관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주차 2차시

 

1. 사회조사의 특징으로 적당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가. 평가적 특징 나. 시험적 특징 다. 사회개량적 특징 라. 순수조사적 특징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2. 사회조사의 한계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⑤

 

①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② 시간적 제한성

③ 지리적 제한성

④ 비용적 제한성

⑤ 가치중립의 제한성

 

 

 

3. 사회조사방법의 목적을 모두 고르면? ⑤

 

가. 보고 나. 기술 다. 설명 라. 예측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2주차 1차시

 

1. 측정대상의 종교를 분류할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변수는? ①

 

① 명목변수

② 서열변수

③ 등간변수

④ 비율변수

⑤ 비교변수

 

2. 담배를 많이 피울수록 폐암 발병률이 높아진다. 이 때 폐암 발병률은 어떤 변수인가? ③

 

① 외생변수

② 매개변수

③ 종속변수

④ 통제변수

⑤ 독립변수

 

3. 다음 중 가설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②

 

가. 관계를 예측하는 진술 나. 추상적 표현

다. 두 개의 변수 라. 검증된 명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2주차 2차시

 

1.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가 새로운 것이거나 그 주제에 대한 자료가 별로 없는 경우 앞으로 진행할 조사에 앞서 실시하는 조사는? ①

 

① 탐색적 조사

② 기술적 조사

③ 설명적 조사

④ 인과적 조사

⑤ 패널조사

 

2. 탐색적 조사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묶은 것은? ①

가. 문헌조사 나. 경험자 조사 다. 전문가의견조사 라. 종단조사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3.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의 효율성을 조사한 후 기관운영을 지속할 것인가, 중단할 것인가 여부를 결정하는데 활용하는 조사유형은? ④

 

① 현지조사

② 미시조사

③ 거시조사

④ 평가조사

⑤ 순수조사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3주차 1차시

1. 척도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다른 범주와의 관계에서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② 응답가능한 상황들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③ 논리적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④ 같은 범주 안에서는 포괄적이지 않아도 된다.

⑤ 문항들 간에는 내적 일관성이 있어야 된다.

 

2. 지역주민들의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서비스 만족도를 알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면 여기에서 척도는 무엇인가? ②

 

① 복지서비스

② 설문지

③ 설문조사

④ 지역주민

⑤ 지방자치단체

 

3. 사회복지조사 과정에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① 측정

② 척도구성

③ 척도

④ 의미부여

⑤ 관찰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3주차 2차시

 

1. 다음 척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⑤

 

① 명목척도 - 응답범주의 서열이 없는 척도

② 서열척도 - 응답범주가 서열화되어 있는 척도

③ 등간척도 - 응답범주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

④ 비율척도 - 응답범주에 절대영점이 존재

⑤ 리커트척도 - 명목척도의 대표적 유형

 

2. 측정범주가 동등한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절대영점을 가지는 척도는? ④

 

① 등간척도

② 명목척도

③ 리커트척도

④ 비율척도

⑤ 서열척도

 

3.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기에 적당한 척도는? ⑤

 

① 명목척도

② 서열척도

③ 등간척도

④ 비율척도

⑤ 거트만척도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4주차 1차시

 

1. 최근 통계프로그램 발달함에 따라 복잡한 항목간의 평균적인 관계를 계산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측정하는 계수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④

 

① 상관계수

② 신뢰도계수

③ 타당도계수

④ 크론바 알파

⑤ 요인분석

 

2. 다음 중 신뢰도 평가방법이 아닌 것은? ⑤

 

① 크론바 알파

② 재조사법

③ 반분법

④ 복수양식법

⑤ 기술통계

 

3. 측정도구를 동일한 응답자에게 반복해서 적용했을 때 일관된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그 측정도구의 ( )라 한다. ②

 

① 타당도

② 신뢰도

③ 척도

④ 반복도

⑤ 적절도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4주차 2차시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로 맞는 것은? ④

 

① 타당도와 신뢰도는 대칭적인 관계이다.

② 신뢰도가 확보되면 타당도도 확보된다.

③ 신뢰도가 높으면 반드시 타당도도 높다.

④ 타당도가 높으면 높은 신뢰도가 확보된다.

⑤ 신뢰도와 타당도는 관계가 없다.

 

2. 인간의 지능지수를 머리 크기로 측정하였다면 이는 어떤 오류를 범한 것인가? ②

① 신뢰도

② 타당도

③ 유의도

④ 내적 일관성

⑤ 무작위적 오류

 

3. 측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④

 

①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도 높다.

② 신뢰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말한다.

③ 재검사법은 타당도의 측정방법이다.

④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가 낮은 측정도 있다.

⑤ 타당도는 반복했을 때 결과가 동일한 정도이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5주차 1차시

 

1. 표본을 추출할 때 특별히 모집단의 어떤 성격(예 : 남녀비율)을 반영하여 표집 하는

확률표집방법은? ⑤

 

① 단순무작위표집

② 할당표집

③ 계통표집

④ 다단계집락표집

⑤ 층화표집

 

2. 다음과 같은 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들이 자연적인 순서 또는 일정한 질서에 따라 배열된 목록에서 매 k번째의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형성한 표본이다. ②

 

① 할당표집

② 계통적표집

③ 층화표집

④ 집락표집

⑤ 단순무작위표집

 

3. 확률표집이 아닌 것은? ①

 

① 할당표집

② 층화표집

③ 계통표집

④ 단순무작위표집

⑤ 집락표집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5주차 2차시

 

1. 다음 중 비확률표집에 해당되는 것은? ③

 

가. 체계적 표집 나. 할당표집 다. 층화표집 라. 임의표집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2. 표본오차를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⑤

 

가. 표본의 크기가 크면 줄어든다.

나. 표본오차는 표본값과 모수의 차이이다.

다. 표준오차로 추정할 수 있다.

라. 신뢰도가 높을수록 표본오차가 크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3. 다음 중 비확률표집방법은? ②

 

가. 눈덩이표집 나. 계통표집 다. 편의표집 라. 집락표집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6주차 1차시

 

1. 설문지 작성법 중 잘못된 것은? ③

 

① 답하기 쉬운 것부터 배치한다.

② 민감한 내용은 뒷부분에 배치한다.

③ 특수한 것을 묻고 일반적인 것은 나중에 묻는다.

④ 같은 형식의 문항을 한데 모아두지 않는다.

⑤ 앞문항이 뒷문항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피한다.

 

2. 설문지 작성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②

 

① 되도록 짧게 한다.

②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③ 선질문이 후질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

④ 쉬운 질문부터 한다.

⑤ 신뢰성을 알기 위한 문항은 서로 떨어뜨려 놓는다.

 

3. 설문 문항 작성시 유의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②

 

① 민감한 문제나 개방형 질문은 설문지 뒷부분에 배치한다.

②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몰아서 배치한다.

③ 질문문항을 정확하게 하고 쌍열질문은 피한다.

④ 부정적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⑤ 일정한 유형의 응답경향이 조성되지 않도록 문항을 배치한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6주차 2차시

 

1. 우편조사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⑤

 

① 비용절감

② 시간절약

③ 조사대상자의 편견개입

④ 익명성 보장

⑤ 융통성

 

2. 전화조사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⑤

 

① 시간절감

② 비용절감

③ 대상자 확보가 용이하다

④ 조사자에게 접근용이성

⑤ 비언어적 자료수집

 

3. 우편조사 방법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②

 

① 접근이 용이하여 넓은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

② 익명성의 보장이 어렵다.

③ 낮은 회수율과 응답자 환경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④ 본인이 응답하였는지에 대한 여부가 불확실하다.

⑤ 비용이 적게 든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7주차 1차시

 

1. 면접조사의 장점으로 묶인 것은? ①

 

가. 융통성이 있다.

나. 응답률이 높다.

다. 환경을 통제 할 수 있다.

라. 비교적 절차가 간단하다.

 

① 가, 나, 다

② 가, 라

③ 가, 나, 다, 라

④ 나, 다

 

2. 반표준화 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①

 

① 조사표를 사용한다.

②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의 혼용이다.

③ 어느 정도 융통성이 있다.

④ 일정한 수의 중요한 질문을 표준화하였다.

⑤ 사회복지기관에서 사례관리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3. 비구조화 면접의 장점은? ②

 

가. 융통성이 있다.

나. 질문문항, 면접기록, 내용상의 차이를 줄일 수 있다.

다. 면접과정에서 생기는 변수를 알아낼 수 있다.

라. 면접결과를 신뢰하기 좋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7주차 2차시

 

1. 면접자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⑤

 

① 면접자의 수

② 면접자에 대한 비용 지급

③ 선발기준

④ 협약체결

⑤ 면접자 훈련

 

2. 면접중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하거나 정확하지 못할 때 추가질문을 하여 충분하고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도록 캐묻는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②

 

① 라포형성

② 프로빙

③ 사례관리

④ 인테이크

⑤ 사정

 

3. 면접내용의 기록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⑤

 

① 면접내용은 면접 중 바로 기록한다.

② 면접목적에 관련된 것이면 사소하나 것이라도 기록한다.

③ 응답자가 말한 대로 받아쓴다.

④ 기록하는 일로 응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⑤ 녹음기를 사용할 때는 응답자가 모르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9주차 1차시

 

1. 관찰법의 단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③

 

① 통제부족

② 익명성 결여

③ 시간과 경비절약

④ 관찰자의 편견개입

⑤ 표본크기가 적다.

 

2.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조사대상의 특성,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등을 지켜보는 방법으로 현장연구라고도 불리는 조사방법은? ③

 

① 면접법

② 설문지법

③ 관찰법

④ 내용분석

⑤ 온라인조사

 

3. 관찰법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① 광범위한 횡단적 분석이 가능하다.

② 연구대상이 비협조적일 때 유용하다.

③ 개인이나 집단의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적절

④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 수집이 용이

⑤ 조사의 현장성이 뛰어나다.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9주차 2차시

 

1. 관찰대상, 내용, 절차 등을 사전에 명백히 규정하지 않고 어떤 현상을 관찰하는 방법은? ②

 

① 조직적 관찰

② 비조직적 관찰

③ 준참여 관찰

④ 참여관찰

⑤ 비참여 관찰

 

2. 관찰방법에 대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 보기의 내용은 어느 유형의 관찰에 해당되는가? ③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실습기관에서 실습할 때 실습기관의 준직원으로서 실습에 임하면서 실습기관 직원들의 업무수행 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① 참여관찰

② 비참여관찰

③ 준참여관찰

④ 조직적관찰

⑤ 비조직적관찰

 

3. 노숙자 실태를 파악하고자 관찰자가 서울역 광장에 직접 들어가 그 구성원의 일부가 되어 공동생활에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은? ①

 

① 참여관찰

② 비참여관찰

③ 준참여관찰

④ 직접관찰

⑤ 간접관찰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0주차 1차시

 

1. 마약경험 없이는 마약중독이란 있을 수 없지만 마약경험이 있다고 해서 항상 마약중독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마약경험과 중독과의 관계로 옳은 것은? ④

 

① 마약경험은 마약중독의 충분조건이다.

② 마약경험은 마약중독의 필요조건이다.

③ 마약경험은 마약중독의 필요충분조건이다.

④ 마약경험은 마약중독의 기여조건이다.

⑤ 마약경험은 마약중독의 부수조건이다.

 

2. 주어진 현상에 관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사례들이 공통된 하나의 조작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조건을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로 간주하는 방법은? ①

 

① 일치법

② 공변법

③ 차이법

④ 잔여법

⑤ 일치차이 병용법

 

3. 다음 사례와 관련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은? ③

 

어느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 대해 시험을 실시한 경우 전체 500명중 하위 100명에 대해 특수교육을 실시한 결과 500점 만점에 50점이 올랐다.

 

① 역사요인

② 성장요인

③ 통계적 회귀

④ 선정요인

⑤ 검사요인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0주차 2차시

 

1. 실험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⑤

 

① 상대적으로 거의 완전하게 외적변수 통제

② 무작위추출 가능

③ 독립변수의 조작가능

④ 실험결과의 정밀성과 반복 실험가능

⑤ 독립변수의 영향력이 약하다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⑤

 

① 집단 크기

② 집단 구성원

③ 집단 구성시기

④ 검사 여부

⑤ 실험처치의 유무

 

3. 어떤 일정한 표본을 선정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동일한 대상에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실험설계는? ③

①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② 시계열분석

③ 패널조사

④ 통제집단 사후검사

⑤ 단일사례연구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1주차 1차시

 

1. 단일사례연구에 대한 특성이 아닌 것은? ②

 

가.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주로 사용된다.

나. 개입의 효과성을 알기 위한 설계이다.

다. 일반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라. 통제집단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라

⑤ 가, 나, 다, 라

 

2. 위급한 상황에 즉시 개입하고 문제가 호전되면 기초선을 설정하고 다시 개입단계로 돌아가는 설계는? ②

 

① AB

② BAB

③ ABAB

④ ABA

⑤ 복수기초선

 

3.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각기 다른 방식을 개입하는 설계방법은? ⑤

 

① AB

② BAB

③ ABAB

④ ABA

⑤ ABCD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1주차 2차시

 

1. 의사소통의 기록물인 서적,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편지, 일기, 상담기록서 등을 통해서 연구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간접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은? ②

 

① 관찰법

② 내용분석

③ 면접법

④ 실험

⑤ 실증적 자료수집법

 

2. 내용분석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③

① 의사전달의 내용이 분석 대상이다.

② 문헌연구의 일종이다.

③ 메시지의 현재적 내용만 분석의 대상이 된다.

④ 과학적 연구방법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⑤ 양적 분석방법과 질적 분석방법 모두를 사용하고 있다.

 

3. 내용분석의 장점은? ②

 

가. 시간과 비용에서 경제적인 이유가 있다.

나. 자료수집이 용이하다.

다. 결과가 좋지 않아도 재연구가 가능하다.

라. 실제적인 타당도가 매우 높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2주차 1차시

 

1.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책이나 논문에서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별로 진단, 치료라는 용어와 사정, 개입이라는 용어가 얼마나 사용되는가를 비교, 분석하고자 내용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이때 분석의 단위는 무엇인가? ①

 

① 단어

② 주제

③ 인물

④ 문단

⑤ 항목

 

2. 내용분석법의 결과를 수량화할 때 적합하지 않은 체계는? ④

 

① 유무 또는 출현여부

② 빈도체계

③ 강도체계

④ 수량체계

⑤ 시간공간체계

 

3. 대통령 선거공약 결과비교를 통해 공약대비 어느 정도 실행했는가를 10점 만점에 몇 점 정도인지 등간척도를 활용하여 조사할 경우 이 연구에 적합한 수량화 체계는? ①

 

① 강도

② 시간공간체계

③ 빈도체계

④ 유무, 출현여부

⑤ 실행체계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2주차 2차시

 

1. 다음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⑤

 

① 생리적 욕구 - 주거

② 안전의 욕구 - 궁핍으로부터의 보호

③ 소속감의 욕구 - 우정

④ 자아존중의 욕구 - 자신감

⑤ 자아실현의 욕구 - 사회적 인정

 

2. 사회복지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조사방법으로 특정 지역사회 또는 특정 집단의 사회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의 개발이나 기존 서비스의 보완을 위한 작업에 앞서 대상집단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은? ③

 

① 효율성조사

② 만족도조사

③ 욕구조사

④ 시장조사

⑤ 효과성평가

 

3. 다음 중 욕구조사의 궁극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②

 

① 지역주민의 주요한 사회복지 욕구파악

② 현재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여부 분석

③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④ 신규 프로그램 개발시 적절한 욕구에 맞는 사업방향 제시

⑤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개발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3주차 1차시

 

1. 다음 중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⑤

 

가. 주요정보제공자 나. 델파이기법

다. 지역사회서베이 라. 사회지표조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2. 다음은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이다.

[보기]

어떤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복하여 수렴함으로써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방법은? ⑥

 

① 지역사회 공청회

② 주요정보제공자

③ 사회지표조사

④ 일반집단조사

⑤ 표적집단조사

⑥ 델파이기법

 

3. 다음은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이다.

[보기]

일정한 지역이나 대상 집단의 생활 상태나 문제에 관한 공공기록문서와 보고서에 기록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욕구를 추정하는 방법은? ③

① 지역사회 공청회

② 주요정보제공자

③ 사회지표조사

④ 일반집단조사

⑤ 표적집단조사

⑥ 델파이기법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3주차 2차시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입기술의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되는 조사는? ②

 

① 욕구조사

② 평가조사

③ 설문조사

④ 시장조사

⑤ 사회복지현장조사

 

2. 평가조사 중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시행 중인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④

 

① 통합평가

② 사후평가

③ 효과성평가

④ 형성평가

⑤ 메타평가

 

3. 투입과 산출에 관련된 평가는? ④

 

① 기관평가

② 형성평가

③ 효과성평가

④ 효율성평가

⑤ 총괄평가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4주차 1차시

 

1. 프로그램이 목표했던 바를 성취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는 평가기준은? ①

 

① 효과성

② 적절성

③ 통합성

④ 효율성

⑤ 형평성

 

2.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④

① 프로그램 수행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기도 한다.

② 효과성 평가는 프로그램의 궁극적 성공을 목표로 한다.

③ 욕구조사는 프로그램 평가의 한 양상이다.

④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들은 상호 독립적이다.

 

3. 다음 중 평가자료의 가장 중요한 원천은? ③

 

① 클라이언트 부모님

② 프로그램 담당직원

③ 클라이언트 본인

④ 프로그램 참여 자원봉사자

⑤ 상담일지

 

사회복지조사론 학습평가 14주차 2차시

 

1. 조사보고서 작성에 관해 옳지 않은 것은? ④

 

① 조사보고서는 명확한 표현으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② 조사보고서는 독자의 수준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③ 서론에는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한다.

④ 본문은 가능한 길고 자세하고 서술한다.

⑤ 근거자료를 충분히 제시한다.

 

2. 연구보고서 작성 시 고려사항은? ⑤

 

가. 연구목적 나. 독자수준 다. 보고서 형식 라. 참고문헌 삽입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3.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수행된 조사의 결과를 보고하는 조사보고는? ③

 

① 탐색적 조사보고서

② 기술적 조사보고서

③ 설명적 조사보고서

④ 제안적 조사보고서

⑤ 변수적 조사보고서

 

 

 

출처 : 허재호 웰빙생활
글쓴이 : 허재호 웰빙생활 원글보기
메모 :

11. 욕구조사

사회복지학부 04182180 송라영

1.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의 욕구 5단계 중 자신감과 사회적인 인정의 욕구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소속의 욕구  

④ 자존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출처근거 : 권구영 외,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264면]

2. 할로우(Harlow)의 욕구조사 피라미드에서 2단계에 포함되는 것은?

① 기관행정자료               ② 이차적 자료      ③ 공청회***  

④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⑤ 지역주민조사

[출처근거 : 권구영 외,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274면]

가. 기관의 규모          나. 기관의 서비스 초점

다. 제공 프로그램        라. 서비스의 질

3. 일반적으로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권구영 외,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271면]

가. 지역사회 일반인구 조사     나. 표적 집단 조사

다.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라. 이차적인 자료 조사

4. 욕구조사의 조사 기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사방법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권구영 외,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275면]

사회복지학부 04182152   김초롱

1. 브래드쇼(Bradshaw)의 욕구유형인 것은?

[ 가. 인식적 욕구   나. 체감적 욕구 다. 결핍 욕구 라. 비교적 욕구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사회복지 조사론 연습- 한마당  43면)

 

지역주민의 대상집단증 대표성 있는 사람으로 표본 선정하여 설문지나 면접조사를 실시하므로 욕구의 파악이 용이하나 비용문제와 바람직한 응답을 하게되는 경향이 문제점이다.

2.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중 다음 설명은 어떤 방법을 설명한 것인가?

① 일반 인구조사 ***    ② 표적 인구조사    ③ 통합적 방법      

   ④ 사회 지표조사        ⑤ 주요정보 제공자 조사 

(출처근거 : 사회복지 조사론 연습- 한마당  45면)

 

3. 욕구유형 중 Roth(로스) 욕구의 '본질적 차질'의 상태는?

① 이상적 상태- 현재 상태   ② 규범- 현재 상태   ③ 기대하는 상태 -현재 상태  

④ 표현적 상태- 현재 상태    ⑤ 최소충족상태- 현재 상태 ***

(출처근거 : 사회복지 조사론 연습- 한마당  43면)

 

가. 수혜자 중심 욕구조사               나. 서비스 중심적 욕구조사 

다. 지역사회 중심적 욕구조사               라. 개입편의 중심의 욕구조사

4. 욕구조사의 종류로 맞는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사회복지 조사론 연습- 한마당  44면)

사회복지학부 06382023  이경화

1. 사회구성원들의 잠재된 욕구를 찾아내는 과정의 활동으로 대상, 방법을 포함하는 활동은?

① 욕구조사***  ② 통계조사 ③ 사례조사 ④ 설문지법 ⑤ 지역조사

(출처: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 한마당, 2002, 42쪽 )

2. 인류학에서 도출되어 실제의 자연스런 세상에서 매일의 삶을 관찰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문화에 살고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연구를 강조하는 조사방법은 ?

① 민속지학 ***  ② 상호작용법 ③ 내용분석법  ④ 현실기반법  ⑤ 민속학적방법

(출처: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 한마당, 2002, 53쪽 )

3. 체계적으로 전문가의 합의점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되는 기법은?

① 지역사회공개토론회 ②표적인구조사 ③ 프로그램운영자조사

④ 델파이기법*** ④ 통합적 방법

(출처: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 한마당, 2002, 46쪽 )

가. 클라이언트의 친화적 프로그램

나. 기관의 정체성 확립

다. 자원의 효울적 운영, 자원낭비예방

라. 효율적인 기관운영

4. 욕구조사의 필요성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 한마당, 2002, 44쪽 )

5. 욕구조사의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

[ 가. 인구수   나. 종교   다. 정치적 자원정보  라. 의료서비스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 한마당, 2002, 45쪽 )

사회복지학부 04182056 김 인 희

1. 욕구조사 필요성 중 옳은 것은?

① 지역사회 내에 현재 필요치 않은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② 새로운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창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

③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장애요인은 없는지 파악하기 위해***

④ 기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⑤ 프로그램이 구체적인 표적집단에 적합하게 만드는데 불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출처: 황성동,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185면

가, 인지된 욕구 나, 규범적 욕구 다, 표출된 욕구 라, 상대적인 욕구

2. 브래드쇼(Bradshaw)는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라 네 가지로 유형화 한 것 중 옳은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황성동,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187면

3. 욕구조사의 방법 중 지역사회공개토론회의 장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①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정책개발을 자극할 수 없다.

② 서베이조사를 준비하는 탐색적인 기회가 될 수 있다.***

③ 자료수집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이 상대적으로 비용적, 시간적으로 비경제적이다.

④ 관심있는 사람들만 참석하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⑤ 광범위한 지역, 계층 및 집단들의 의견 수렴이 불가능하다.

출처: 황성동,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192면

가, 지역사회 설문조사 나, 기존 자료의 활용

다, 델파이 기법 라, 표본표출방법

4. 욕구 사정 조사의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① 가, 나, 다 ***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황성동,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192면

가, 생리적 욕구 나, 비교적 욕구

다, 존중의 욕구 라, 규범적 욕구

5. 매슬로우(Maslow)욕구 8단계이론 중 욕구 단계에 해당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황성동,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187면

12. 평가조사

사회복지학부 04182077 나선영

1. 사회복지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위해 실시되는 조사는?

① 전수조사 ② 표본조사 ③응용조사 ④ 평가조사*** ⑤ 순수조사

[출처: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정태신 , 2002, 32~33p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권구영 외 7명, 2005]

가. 노력성 나. 서비스의 질 다. 효율성 라. 영향성

2. 평가의 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① 가, 나, 다 ②.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정태신 , 2002, 32~33p

사회복지행정론, 유풍출판사, 권육상 외 5명, 2004, 333~337p]

4. 프로그램평가 방법에서 투입과 산출의 비율에 기초를 두고 이루어지는 평가는?

① 형성평가 ② 기관평가 ③ 자체평가 ④ 효과성평가 ⑤효율성평가***

[출처: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정태신 , 2002, 32~33p]

5.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목적으로 알맞은 것은?

가. 책임성 있는 운영을 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된다.

나. 이론 형성에 기여한다.

다. 이론을 수정하는데 기여한다.

라.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환류적 정보를 제공한다.

① 가, 나, 다 ②가, 다 ③ 나, 라 ④라 5. 가, 나, 다, 라***

[출처: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정태신 , 2002, 32~33p]

사회복지학부 김인선

1. 평가 규범에 따라 올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① 효과성 평가-표적문제의 개념화 및 개입의 설계에 대해 평가한다.

② 효율성 평가-비용최대화 또는 산출극대화를 평가한다.

③ 공평성 평가-서비스의 전달 진행사항을 평가한다.

④ 효과성 평가-프로그램의 목적 달성도를 평가한다.***

⑤ 효율성 평가-프로그램도중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기 위해 평가한다.

[출제근거]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2002. p32~33

2.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조사로 계속되는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개선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조사는?

① 형성평가모델***  ② 과정평가모델  ③ 총괄평가조사모델 

  ④ 총괄-형성모델   ⑤효과성평가모델   

[출제근거]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2002. p32~33

3. 남구청소년복지관은 복지관의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는 걸로 보여 문제를 개선하여 향후에도 계속 실시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해 판단하기 위하여 실행할 수 있는 조사방법은?

① 욕구조사      ② 과정조사       ③ 평가조사***     ④ 결과조사       ⑤ 내용조사

[출제근거]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2002. p32~33

가. 사실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둔다.

나. 사실과 기준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둔다.

다. 조사결과를 공개적으로 발표한다.

라. 조사결과를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아도 된다.

4. 평가조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제근거]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2002. p32~33

가. 평가의 시기   나. 조사대상자의 변수   다. 측정도구     라. 조사설계형태

5. 평가조사를 실행하기전 결정해야하는 사항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제근거]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한마당. 2002. p32~33

사회복지학부 06382026 이영신 

1. 평가조사 종류를 모두 고르시오.

[ 가. 총괄평가 나. 형성평가 다. 내부평가 라. 외부평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32~33면

2. 평가조사가 일반조사와 방법론상에 있어서 차이점은?

① 평가조사는 경험적 지식을 사회적, 정치적 또는 행정적으로 응용하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② 평가조사에서는 클라이언트나 행정가가 프로그램이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문제를 설정한다.***

③ 평가조사는 사실과 기준을 비교하는데 관심을 두는데 어렵다.

④ 평가조사에서는 조사자가 평가목적을 위해 프로그램과 조사절차를 통제하기가 쉽다.

⑤ 평가조사의 결과는 공개적으로 발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32~33면

3. 프로그램 평가 내용 중 맞는 것은?

① 평가에 있어서 노력은 프로그램 진행자의 노력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모든 비용에 총합되지는 않지만 하나의 고려사항이 된다.

② 효과성은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얻어진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③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환류적 정보제공의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운영방법에서부터 프로그램 결과에 이르는 인과경로를 검토 ․ 확인 ․ 검증하는 것이다.

⑤ 노력은 프로그램 진행자의 노력을 포함한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보든 비용을 총합한 것이다.***

『출처』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32~33면

4. 프로그램평가의 내용 중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의미하는 것은?

① 노력성   ② 총괄성   ③ 효율성   ④ 형평성   ⑤ 효과성***

『출처』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32~33면

5. 평가조사의 목적으로 맞는 것은?

가.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환류적 정보제공의 목적이 있다.

나. 복지비용의 제한적 공급 때문에 효율성과 효과성을 기반으로 하는 책임성이 더욱 강조된다.

다. 프로그램 결과에 이르는 인과경로를 검토 ․ 확인 ․ 검증하는 것이다.

라. 프로그램 결과는 공개적으로 발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32~33면

13. 질적연구의 설계 및 연구전통

사회복지학부 06382052 장정화

가. 주관적 관찰              나. 연역적인 방법 사용

다. 과정에 대한 관심        라. 가치중립적

1. 질적연구의 특징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p323~324]

 

2. 질적 연구의 하나인 근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설을 도출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그것을 검증하는 단계를 거친다.

②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곳에만 쓰인다.

③ 처음에는 사회학에서 주로 쓰였지만, 현재는 휴먼서비스분야의 연구에 널리 쓰이고 있다.***

④ ‘현실기반이론’이라고 할 수 없다.

⑤ 주어진 자료만을 조사연구에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출처: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p325~326]

 

가.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탐구적 접근을 하고자 하는 경우

나.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깊이 있는 주제를 연구하는 경우

다. 프로그램과 개입의 내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경우

라. 연구와 적극적 행동을 하나로 묶고자 하는 경우

3. 질적연구가 필요한 경우는?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오혜경, 사회복지조사론, 창지사, 2005, p300]

 

5. 질적연구 설계 단계의 순서로 맞는 것은?

① 문제형성-자료수집-표본추출-자료분석-결과제시

② 표본추출-문제형성-자료수집-자료분석-결과제시

③ 문제형성-표본추출-자료수집-자료분석-결과제시***

④ 표본추출-자료수집-자료분석-문제형성-결과제시

⑤ 문제형성-자료수집-자료분석-표본추출-결과제시

[출처: 오혜경, 사회복지조사론, 창지사, 2005, p307]

사회복지학부 04182196 강영미

1. 질적 연구에 대한 관계 개념에 맞는 것은?

① 경험적 ② 자연주의적 *** ③ 객관적 ④ 통계적 ⑤ 실험적

[출제근거: 사회복지조사방법, 권구영외 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02]

 

2. 질적 연구의 설계 특징으로 맞는 것은?

[ 가. 유동적 나. 점진출현적 다. 구조화 라. 진화적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라 ***

[출제근거: 사회복지조사방법, 권구영외 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02]

 

3. 질적 연구의 단계 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문제형성→자료수집→결과제시→자료분석

② 문제형성→자료분석→자료수집→결과제시

③ 문제형성→자료수집→자료분석→결과제시 ***

④ 자료수집→자료분석→문제형성→결과제시

⑤ 자료수집→문제형성→결과제시→자료분석

[출제근거: 사회복지조사방법, 권구영외 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12~313]

 

4. 질적연구의 특징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다면?

[ 가. 자연적 나. 직접적 다. 연역적 라. 역동적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제근거: 사회복지조사방법, 권구영외 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02~305]

 

5. 질적연구에서 자료수집 방법 중 문서나 기록에 대한 설명은?

① 문서들의 진정성과 정확성을 결정하는 일은 연구과정의 일부이다. ***

② 공적 기록들은 주관적이고 정밀하다고 하지만 때로는 연구자가 알아채지 못한 편견들이 있다.

③ 문서들은 범주와 이론적 구성들을 연역적으로 구축해가는 과정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다.

④ 연구자는 면접이나 관찰과 같이 문서적 자료는 연구목적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⑤ Burgess는 배경이 알려지지 않은 문서들을 사용해도 된다고 주장하였다.

[출제근거: 사회복지조사방법, 권구영외 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18~319]

사회복지학부 04182068   심현정

1. 질적 연구의 방법 중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문화연구하는 성격을 갖는 것은??

ⓛ 근거이론에 의한 접근   ② 민족지학에 의한 접근***   ③ 해석학에 의한 접근

④ 문화지학에 의한 접근   ⑤ 관습지학에 의한 접근

권구영 외 7명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자소연구소  2007년 2월  P309

2. 질적 연구의 수행과정 중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절차를 하는 것은??

ⓛ 주체선정  ② 연구설계***  ③ 문헌고찰   ④ 연구대상선정   ⑤ 자료수집

권구영 외 7명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자소연구소  2007년 2월  P310

 가. 면접  나. 관찰  다. 문서나 기록의 고찰  라. 계획

3. 질적 연구의 수행과정에서 자료수집 방법은?

ⓛ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권구영 외 7명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자소연구소  2007년 2월  P316

4. 질적 연구의 특징 중 실제를 기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상황적 병인을 조작하거나 통제, 제거 하려 하지 않고 변화하는 실제의 복합선을 수용 한 것은??

ⓛ 총체적 관점    ② 역동적 접근    ③ 자연주의적 탐구*** 

④ 직접적 및 개인적 접촉    ⑤ 중립적인 연구자세

권구영 외 7명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자소연구소  2007년 2월  P302

사회복지학부 04182193 문 신 애

1. 질적조사방법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관찰자로부터 독립된 객관적인 현상이 존재한다.

②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③ 이론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는 연역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④ 결정주의나 환원주의적 성향을 가진다.

⑤ 산출 결과에 관심이 있다.

출처: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385면

개별 사례들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구하기 위해 실시된다.

일차적인 목적은 연구되는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묘사와 이해에 있다.

2. 목적에 따른 사례연구의 구분 유형은?

① 집합적 사례연구

② 도구적 사례연구

③ 본질적 사례연구***

④ 문제적 사례연구

⑤ 집중적 사례연구

출처: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386면

3. 질적 조사의 장점인 것은?

① 심층적이고 풍부한 사실 발견이 가능하다.

②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③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의 융통성이 있다.

④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작은 집단에도 가능하다.

⑤ 재정 지원과 출판에 용이하다.***

출처: 황성동,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225면

4. 질적 조사 연구에 포함되는 것은?

[ 가. 참여관찰 나. 현장조사 다. 샘플링 라. 측정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386면

5. 질적 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은?

[ 가. 포커스 그룹 나. 개인기록의 분석 다. 심층면접 라. 구조화된 설문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황성동,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226면

14.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사회복지학부 04182205 이보배

1. 다음 중 질적 연구방법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현실기반이론

② 민속학적 방법론

③ 현지조사 ***

④ 발견적 연구법

⑤ 사례연구

[ 출처 : 사회복지조사론 연습 - 한마당 P51,52 참조 ]

2. 다음 중 질적연구의 문제점은?

① 다른 변인의 통제가 어렵다.

② 구체화의 문제가 있다.

③ 다수의 표본으로 조사하기 쉽다.

④ 신뢰성 확보의 문제가 있다.***

⑤ 강요적이며 타당성의 확보 문제가 있다.

[ 출처 : 시대고시기획 사회복지사 1급 대비 - P132 참조 ]

3. 다음 중 질적조사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대상 선정은 무작위 확률표집방법을 사용한다.

② 사례연구와 참여관찰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③ 민속지학적 연구를 한다.

④ 결과보다는 과정중의 변화에 집중한다.

⑤ 주로 단일사례연구설계를 한다.***

[ 출처 : 사회복지조사론 연습 - 한마당 P51,52,53 참조 ]

4. 다음 중 질적 연구와 관련된 것은?

[ 가) 근거이론 나) 민속지학 다) 귀납적 접근 라) 집단연구설계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처 : 사회복지조사론 연습 - 한마당 P52,53,48 참조 ]

가) 중요 정보제공자에 의존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나) 경험적 자료를 이용해 이론을 도출한다.

다) 인류학에서 도출되었다.

라) 귀납적으로 이론은 연구과정에서 도출된다.

5. 다음 중 현실기반이론에 대한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처 : 사회복지조사론 연습 - 한마당 P52 참조 ]

사회복지학부 06382096 이소연

1. 현실기반이론(Grounded Theory)에 관한 설명은?① 사회학자인 로스(Roth)가 정립했다.② 비경험적 자료를 이용해 이론을 도출하는 행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③ 연역적으로 이론은 연구과정에서 도출되며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에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④ 이론, 개념, 가설을 찾기 위해 지속적 자료수집과 분석을 사용하지 않는다.⑤ 관찰을 통해 일정한 유형이 발견되면 그 유형에 기초한 작업가설을 발전시키고 그 토대로 많은 사례를 찾는 연역적 방법도 사용하여 지속적 비교의 방법을 사용한다.***[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p.52]

 

2. 사례연구(case study)와 같은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은?①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질적조사방법의 사용이 지역사회조직방법과 유사한데 면접에 의존해 자료를 수집하고 각 사례를 집단적으로 다루게 된다. ② 질적연구방법은 가족, 조직, 지역사회 등 복잡한 인간체계의 연구에 적합한데 양적방법과 통합적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된다.***③ 개별적 사례에 대한 정보제공과 체계적 조직방법으로 개입이 필요치 않는 임상적인 문제를 밝혀내기 위해 사용된다.④ 사례의 자료수집은 개인력, 사회력, 면접, 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배경과 변수들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않는다.⑤ 질적 연구방법은 사회적 행위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 의미와 이러한 행위동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접근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p.53]

 

3. 민속지학에 관한 자료수집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① 과학주의적 연구조사로 일상생활을 강조하며 문화 속에서의 생활관점에서 조사 연구한다.② 짧은 기간 동안 한 장소에서 연구대상자와 함께 기거하면서 관찰하는 과정을 말한다.③ 민속방법론은 현재지향적 조사연구자들이 사람들의 규범, 명칭부여, 언어적 표현의 이해, 가정의 사용에 초점을 둔 연구를 부르는 용어이다.④ 질적 조사연구방법인 현지관찰, 심층면접, 사례연구, 집중진단 등의 방법을 중복 활용한다. ***⑤ 민속방법론자들은 사회적 현상들을 주어진 사실로 취급하고 현상들의 상관관계나 원인들을 밝히려한다.[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p.52]

 

4. 자료수집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 가. 집합조사  나. 전화조사  다. 우편조사  라. 사례조사연구 ]

① 가, 나, 다 ***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p.98]

 

5. 질적연구방법의 종류에 해당되는 것은?

[ 가. 해석학  나. 현실기반이론  다. 발견적 연구법  라. 인식론적 방법론 ]

① 가, 나, 다 ***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연습, 한마당 2002 p.51]

사회복지학부 04182200 이율리아

가. 연구 상황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이해한다. 

나. 직접적 및 개인적 접촉을 강조 한다

다. 구체적인 관찰에서부터 출발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구축하므로 귀납적이다.

라. 질적 연구의 깊이나 상세함은 적은 수의 사례에서 비롯된다.

1. 질적 연구의 특징으로 묶은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제근거: 권구영외 다수,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02>

예1) 노숙 빈민들의 문화를 노숙자이면서 빈민의 사람인 사람들의 관점에서 연구

예2) 공공복지기관이 문화를 그 기관의 사회복지사 또는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연구

2. 질적 연구 중 어떠한 이론을 근거로 한 접근방법인가?

① 근거이론 ② 해석학 ③ 민족지학 *** ④ 합리적 경험주의 ⑤ 실험적

<출제근거: 권구영외 다수,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 309>

3. 질적연구의 수행과정 으로 맞는 것은?

①주제선정→문헌고찰→연구설계→연구대상선정→자료수집→자료관리와분석→보고서작성

②주제선정→연구설계→문헌고찰→연구대상선정→자료수집→자료관리와분석→보고서작성***

③주제선정→연구대상선정→연구설계→문헌고찰→자료수집→자료관리와분석→보고서작성

④연구설계→주제선정→문헌고찰→연구대상선정→자료수집→자료관리와분석→보고서작성

⑤연구설계→주제선정→연구대상선정→문헌고찰→자료수집→자료관리와분석→보고서작성

<출제근거: 권구영외 다수,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 310-321>

가. 현상학적                   나. 실증주의

다.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라. 합리적 경험주의

5. 질적연구의 철학적 뿌리로 볼 수 있는 것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제근거: 권구영외 다수, 사회복지조사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5 P.302>

사회복지학부 04182082 오현미    

1. 질적 자료 분석은?

① 자료수집, 조직화, 분석이 분리 진행된다.

② 비 구조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한다.***

③ 연역적 분석 과정이다.

④ 분석을 위해 데이터는 분리된다.

⑤ 구조화된 통계적 검증을 사용한다.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p297

2. 질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 중 옳은 것은?

① 현장관찰의 중기단계에서 기록 할 것은 물리적 공간, 상호작용, 관계, 느낌, 감정 등을 기록한다.

② 필요한 자료를 끄집어내고 분석할 수 있도록 조직화 한다. ***

③ 기록을 할 때에는 꼼꼼하고 길게 작성한다.

④ 기록에 대한 코딩작업은 꼭 필요하지 않다.

⑤ 조사자는 종종 4~5번 데이터를 검토 할 필요가 있다.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p292-296

3. 질적 자료 분석 중 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옳은 것은?

① 자료해석은 변수와 개념간의 관계를 관찰하는 것을 포함한다. ***

② 질적 조사는 가설 개발보다는 일차적으로 가설검증과 관련되어있다.

③ 다이어그램은 개별적 의미를 표로 나열 한 것이다.

④ 매트릭스는 연구를 계량화 하지 않고 의미 단주, 법무의 발생 빈도를 셀 수 있다.

⑤ 질적 분석에서는 대부분의 분석과정이 양적분석과 같은 방법이다.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2006 . 학지사. p300-302

가. 대안 가설         나. 다각화 다. 데이터 맥락유지     라. 카이스퀘어 검증

4. 질적 자료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2006. 학지사. p 302-304

가. 개인 기록의 분석       나. 참여관찰 다. 관찰       라. 심층면접

5. 질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p226-229

15. 조사보고서 작성

사회복지학부 04182206 정은

1.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가. 연구자는 항상 표절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한다.

나. 연구의 중요성을 설득시키려 노력해야 한다.

다. 연구자의 가치 판단이 개입되서는 안 된다.

라. 통계자료분석 결과는 가능한 한 분석결과를 그대로 보여줘야 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2005), 권구영 외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241>

2. 질문지에 있는 각 변수의 값을 입력하기 쉽게 숫자(numeric) 또는 기호(code)로 표시하는 것은?

① 편집 ② 자료처리 ③ 통계학적 분석 ④ 부호화*** ⑤ 재부호화

<출처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2005), 권구영 외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225>

3. 자료를 부호화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 다른 초가적인 응답이 발생할 상황을 대비해 부호의 최소 자릿수를 고려해야한다.

② 부호의 구성은 간단하고 복잡해야 한다.

③ 원래의 응답내용은 삭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일상적인 단어의 의미와 부호에 사용되는 번호의 방향 간에 일관성이 있는 것이 좋다.***

⑤ 항상 무응답은‘9’, 해당 없는 문항은‘8’로 통일해서는 안 된다.

<출처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2005), 권구영 외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226~227>

가. 빈칸처리 - 결측값이 있는 케이스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나. 제거 - 빠진 변수가 있는 케이스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다. 평가추정법 - 결측값이 있는 자리에 해당변수의 평균값을 대체시키는 방법이다.

라. 보삽법 - 조사되지 않은 연도의 값까지 추정하는 방법이다.

4. 결측지(missing)의 처리 방법에 대한 설명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2005), 권구영 외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236 ~238>

5. 중간고사를 치르지 않은 친구에게 다른 친구들의 평균점수를 중간고사 성적으로 주는 방법은?

① 평가추정법 ② 데이터 클리닝 ③ 추세법 ④ 다중회귀분석 ⑤ 평균치 삽입법***

<출처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2005), 권구영 외7명,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136~238>

1. 조사 연구의 전 과정이 끝나면 결과를 의도된 목적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하는 것은?

① 평가조사   ② 평가정보 수집   ③ 보고서 작성***   ④ 효과성 평가   ⑤ 효율성 평가

출처 :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445면

2.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결과 발견한 사항들은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행정책임자나 학계 등에 제시하는 문서는?

① 연구디자인   ② 조사보고서***   ③ 샘플링   ④ 통계분석   ⑤ 질적연구

출처 : 1급 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7. 374면

3. 보고서의 본문 내용 중 바른 것은?

① 조사목적 : 조사 연구의 문제에 대한 이론적인 틀을 잡기 위한 것으로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가 주된 방법이 된다.

② 문헌검토 : 연구문제에 포함된 개념들의 명확화, 측정 가능성과 대안적 방법들의 모색, 개념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과 가설 설정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준다.***

③ 연구모형 : 조사에서 사용되는 측정, 샘플링과 자료수집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표본 자료의 성격과 모집단의 성격묘사도 이루어진다.

④ 조사방법 : 연구 문제를 문헌 검토의 과정에서 풀이해 본 결과 특정한 조사의 필요성과 방향이 도출되고 이를 개념들 간의 관계로서 밝히는 것이다.

⑤ 자료 분석 : 조사 연구의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드러난 실천적 혹은 이론적 함의, 연구의 한계, 후속 연구의 방향 등에 대한 제언을 포함시킨다.

출처 :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452면

4. 보고서 작성의 기준은?

[ 가. 포괄성   나. 정확성   다. 명확성   라. 효율성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450면

가. 보고대상에 적합하도록 작성해야 한다.

나. 문장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다. 통계자료 분석결과는 가능한 도표 등을 사용하여 제시한다.

라.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질서정연해야 하며 문장배열이 간결하고 필요한 내용만 선별적으로 기록되어야 한다.

5. 조사보고서의 작성 시 유의해야 하는 사항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 1급 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7. 37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