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모금기술

모금의 일반원칙

양곡(陽谷) 2017. 8. 2. 06:43

모금의 일반원칙

 

모금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음의 9가지 모금의 일반원칙을 준수함으로써 성공적으로 모금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모든 모금의 결과는 직접적으로 모금에 참여하는 지도력(Leadership)의 결과 헌신도에 따라 다르다.

효과적인 모금캠페인 조직은 참여자들이 동화할 수 있는 계획된 업무와 책임의 적절한 분산에 따라 측정되어질 수 있다.

기부를 권유할 때 개별접촉은 적어도 상대방보다 사회적인 지위가 높거나 동일한 사람들에게 실시한다.

모금 조직기구의 부서나 기부권유자는 전체 모금조직기구의 업무분량을 적절히 분배받아 맡은 업무에 차등이 없어야 한다.

몇 개 단체가 공동으로 모금을 했을 경우 어느 단체는 목표액보다 많이 모금했는가 하면 다른 단체는 실패할 경우에 목표액보다 초과달성한 단체는 그렇지 못한 단체에 비례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한다.

모금캠페인은 누구에게 이익이 되고, 어떤 방법으로든지 어느때고 참여하고 싶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인상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기부에 대한 면세가 잘 됨에따라 모그캠페인은 성과가 크다.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돈을 쓰지 않고 모금을 할 수는 없다.

모든 성공한 모금은 대외관계를 필수적으로 잘 운영하고 있다. 즉 좋은 태도, 즐거운 경험, 성과에 대한 인정 등을 공적으로 잘 인정해 주고 있다.

 

모금의 수칙(20가지)

 

1. 기금모금(fund-rasing)은 단순히 돈을 모은 것이 아니고 사람들과의 신뢰를 말한다. 그러므로 돈에 의한 압박감으로 모금을 시작하면 안된다.

2. 기금모금은 따뜻한 마음을 향해 외치는 고상한 예술이다.

3. 필요성을 알려라.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이것을 알게하라.

4. 사람이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

- 개인을 보고(신뢰성)을 주는 것이며, 기구나 조직을 보고 기부금을 내는 것이 아니다.

- 모금자의 자세가 중요하며 모금자는 조직과 기부자의 중개인이다.

5. 친목그룹의 중요성 : 친목그룹을 활용하면 모금에 더 효과적이다.

6. 너의 기부자를 친구로 만들라.

7. 기부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갖도록 하라(: 모금을 하게 된 동기, 기부자들의 소속, 계층 개인의 특성과 취향, 지역 및 연령, 기부자에 대한 기대, 기관의 홍보물에 대한 평가, 생일,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등)

8. 나이 드신 기부자가 더 좋은 기부자이다.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고 보람 있는 일로 일생을 마치고 싶어함.

9. 현재의 기부자가 최대의 소스가 된다.

10. 주요기부자의 관리가 우선 중요하다(전체 모금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고액기부자)

11. 기부금을 내는 과정을 간편하게 해주어라 : 모금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게으름과 번거로움에 있다는 것을 주목하라.

12. 요청하지 않은 것은 받지 마라.

- 모금 목적에 부합된 돈만 받는다.

- FR은 구걸하는 것이 아닌 참 사랑을 실천하는 중간자이다.

- 모금액 보고를 정확히 하도록 한다.(효과, 결실)

13. 다양한 경영의 방법을 모금에 활용하라 : 광고, 전략, 경영학, 시장이론 등

14. 끊임없는 모금의 가능성을 시도하라 : 모금의 가능성을 추측, 가정, 당연시하지 말고 끊임없이 시험해보라.

15. 교육된 돈, 즉 동기 부여된 모금은 중요하다 : 동기가 결여된 모금은 일시적이 될 수 있다.

16. 항상 단체의 진실을 말하라 : 단체의 활동을 미화하지 말고 단체의 어려운 점, 부족한 점을 정직하게 설명하라.

17. 모금 기회를 포착하라(시대상황,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라)

18. 모금자의 전문성과 헌신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 자신의 일에 대한 헌신, 열심히 있어야 한다.

- 어쩔 수 없이 일을 함과 헌신의 차이점을 명심하라.

19. FR의 기술은 세계 공통적인 것이다 : 기관과의 정보, 기술 교류가 필요하다.

20. 언제나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 기부금에 대한 믿음과 희망과 사랑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 감사합니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PRINCIPLES OF FUNDRAISING

 

<From 1st East-Asia fundFaising Workshop>

 

May 10-13, 1995. Hongkong

 

1. FUNDRAISING IS NOT ABOUT MONEY

2. FUNDRAISING IS A WARM-HEARTED AFFAIR

3. COMMUNICATE THE NEED

4. PEOPLE GIVE TO PEOPLE

5. THE POWER OF PEER GROUP PRESSURE

6. MAKE YOUR DONOR YOUR FRIEND

7. GET TO KNOW YOUR DONOR

8. ELDERLY PEOPLE ARE BETTER DONORS

9. YOUR BEST PROSPECTS ARE YOUR EXISTING DONORS

10. THE PARETO PRINCIPLE

11. MAKE IT EASY FOR THE DONOR

12. YOU DON'T GET WHAT YOU DON'T ASK FOR.

13. USE THE TRICKS OF THE TRADE SENSIBLY

14. TEST, TEST AND TEST AGAIN

15. "THE EDUCATED POUND"

16. TELL THE TRUTH

17. BE OPPORTUNITIES (BE READY)

18. PROFFESSIONALISM AND COMMITMENT

19. FUNDRAISING TECHNIQUES ARE UNIVERSALLY APPLICABLE

20. ALWAYS SAY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