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세미나 특강 자료 입니다. 길이가 좀 길지만........ 강의 참고자료로 실무책임자나 기관장들은 참고가 될 것을 믿어져 좀 무리 했습니다. 50 분 동안 어떻게 설명 하지요 고민 하면서............. 혜량 하십시오 . 감사해요.
권 오 득 기업활동에 있어서 현대적 의미의 마케팅이란 소비자를 그 출발점으로 하여 ①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해서 ②이를 충족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획, 계발하고 ③이러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판촉, 유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여 ④소비자에게 만족을 줌으로써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일련의 경제활동을 말한다. 록 비영리기관의 운영도 경제활동은 아니지만,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실천방법을 후원자원의 개발, 관리뿐만 아니라 시설운영 전반에 도입할 수 있다면 좀 더 전문화되고 효율적인 관리, 운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예를 들어 후원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마케팅의 개념을 대입해 보면 ①지역사회의 후원자원의 욕구를 파악하여 ②시설의 욕구와 후원자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내용(상품)을 계획, 개발하고 ③이러한 서비스의 내용이 후원자원과 시설 생활자들에게 기쁨과 편의가 된다고 설득하여 ④후원을 통해 시설 생활자와 후원자가 기쁨과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운영과정을 말할 수 있다.( 첨부# 1 참조)
기영마케팅을 아무리 잘 세웠다 하더라도 시장에서 출시되는 신제품 중 75 %는 실패로 끝나고 만다. 시장조사, 제품개념의 개발, 시험마케팅의 과정을 거쳤음에도 실패가 끊이지 않는다. 마케팅 계획을 세웠다면, 실현과정을 끊임없이 모니터하라. 아무리 유능한 마케터와 탁월한 회사도 치명적 실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재빠르게 실패의 징후를 파악하고 즉각 해결책을 모색 하라고 필립 코틀러는 지적 한다. 따라서 비영리조직도 마케팅 이론을 적용하고 있다고 해도 기업과 같이 치명적인 실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필립 코틀러가 말하는 기업경영마케팅의 10 가지 치명적인 실수(Philip Kotler( 2004), Ten deadly Marketing sins : Signs and Solutions ) 를 요약 소개 하여 둔다. ( 첨부 # 2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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