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활동보조인 교육

임파워멘트 이론

양곡(陽谷) 2015. 12. 13. 18:17

임파워멘트 이론

 

임파워먼트는 무력함을 갖는 개인, 가족, 조직, 지역사회가 잠재적인 힘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파워를 형성하여 자신과 환경에 통제감을 갖게 되는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임파워먼트는 사람, 조직,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주변 일들에 대한 통제성을 획득하고 기관이나 사회의 민주적 과정에 관여하는 기제 또는 과정이라는 정의(Rappaport, 1987)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첫째, 개인적 임파워먼트 차원에서 강조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고 현재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과제를 탐색함으로써 달성해야 할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이 때 사전에 검토되어야 할 내용은 긍정적인 잠재능력으로서의 자원, 정서상태 및 해결의 의지, 문제해결능력(문재에 대한 인식과 분석, 해결방법의 선택 및 결정, 시도) 등이다. 그리고 임파원먼트 과정에 동참하는 사회복지사가 킅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심을 기울려야 하는 내용은 클라이언트 당사자 및 그의 가족, 그들의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현재의 기능과 자격, 능력 등이다.

둘째. 집단적 임파워먼트 차원은 집단조직의 활동을 중심으로 위축과 두려움 등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으며 위기에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받는 단계이다. 자활잡단에서의 활동이 대표작이며 집단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신뢰에 기반한 교류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획득하고 직면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때 중요하게 활용되는 기법은 상호지지이다. 클라이언트는 개별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자활잡단 등에 참여한 상태일 수도 있다. 중요한 개인으로서든 집단의 일원으로서든 자기존중감과 자기신뢰감을 깊이 있게 하는 것이 단계의 중요한 과업이다.

셋째, 조직적 임파워먼트는 정치적 면화를 위한 진보적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조직활동은 조직구성원에의 집단적인 참여, 리더의 선출, 상호모임에의 참여, 의사소통의 강화, 자유로운 견해의 표출과 비판, 의사결정 지속적인 분석과정에의 기여, 유연하고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에의 경험들을 제공한다.

조직적 임파워먼트에서 중시되는 임파워먼트의 방법은 옹호차원의 접근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이익,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으로 사회행동이라는 제도적 변화를 목표로 하는 활동에 이르게 하는 원동력이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대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존재로서 자기자신과 조직, 기관 등의 환경과의 관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과 집단적인 상호작용에의 참여가 개인 내부의 파워 회복에 중심을 두었다면 옹호는 다음단계인 사회행동을 통한 제도적 변화를 목표로 하는 활동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주장이 주변환경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는 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보다 강화시키고 개인적 역량을 고양시켜 나갈 수 있다.

끝으로 정치적 임파워먼트의 단계는 문제해결을 위한 행위가 보다 사회화된 측면에서 표출되고 제도적인 접근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육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참가자들의 의식교양을 통해 사회적·경제적 차원으로 확대된 세계관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행동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