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

[스크랩] 브람스//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 77 - 기돈 크레이머(vn)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지휘) 로열 콘서트헤보우 Orch

양곡(陽谷) 2007. 3. 24. 22:04


Brahms Violin Concerto D major Op 77 Gidon Kremer, violin Nikolaus Harnoncourt, cond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1. Allegro non troppo 2. Adagio 3. Allegro giocoso, ma non troppo vivace 유일한 이 협주곡은 그가 젊었을 때부터 요아힘을 위해 작곡하려고 생각 하였는바 1878년 여름 이 곡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 1879년 라이프찌히 게 반트하우스에서 요아힘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 작품을 쓰기에 앞서 그는 바덴에서 사라사테의 연주를 듣고 크게 감동 한 바 있는데 그는 이 작품을 4악장으로 쓰려고 하다가 결국은 3악장으로 작곡 먼저 제1악장의 독주 바이올린 파아트를 요아힘에게 보내어 그에 대한 비판을 구하였다. 그러나 요아힘의 조언과 충고를 최소한으로 들었을 뿐 거의 브람스의 독자 적인 생각에 의해 만들어졌으므로 바이올린 협주곡 이라기보다는 바이올린 독주 부를 가진 하나의 교향곡이라 하는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곡은 브람스 최대 걸작 중의 하나로 베토벤과 멘델스존의 협주곡과 함께 고금을 통한 명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높이 평가를 받을 만한 곡으로 초연에서 호평을 받았다 요아힘은 베토벤의 협주곡에서 찾을 수 있는 전원적 혹은 목가적인 정서가 많이 내포된 이 곡을 자기의 레파토리로 하여 런던을 비롯 여러 지방에서 연주 하였으며 벨기에의 이자이와 같은 사람도 이 곡을 즐겨 연주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작품은 요아힘에게 헌정되었다. 한슬릭은 이 작품에 대해 말하기를 브람 스와 요아힘과의 우정의 나무에 달린 잘 익은 과실이라고 논평했다. 제1악장은 초연 당시의 요아힘을 비롯 아우어, 부조니, 크라이슬러의 카덴자가 있다.
출처 : 브람스//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 77 - 기돈 크레이머(vn)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지휘) 로열 콘서트헤보우 Orch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