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경영론

[스크랩]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양곡(陽谷) 2012. 3. 13. 12:00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정 진 모(양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1. 프로그램 진행과정

1)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대부분 외부의 자원제공자(정부․후원자 등)들과 이용자에게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비용을 의존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전문직은 이러한 외부 자원에 대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더불어 가시화(可視化)해야 할 책임을 이행해야만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Skidmore(1995)는 사회복지조직체에서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불확실성을 감소

  둘째, 합리성 증진 

  셋째, 효율성 증진

  넷째, 효과성을 증진

  다섯째, 책임성의 이행  

  여섯째, 프로그램 관련자들의 관심과 욕구 충족 

  일곱째, 사회복지조직 성원의 사기 진작


2)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과정

     

   기획단계

     ⇒     

   실행단계

     ⇒     

   평가단계

      ① 예비조사                  ① 프로그램 실행             ① 과정/형성평가

      ② 문제확인/욕구측정         ② 진행과정 점검/관리        ② 결과/총괄평가

      ③ 대상선정                  ③ 정보관리                   - 노력성       

      ④ 목적/목표설정                                           - 효과성

      ⑤ 최적 대안의 선택                                        - 효율성

      ⑥ 자원 및 비용 산정                                       - 서비스 질

      ⑦ 측정도구 및 평가계획수집                                - 이용자 만족도

3) 체계(system)적 접근에 따르면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투입

(Inputs)

과정/전환

(Throughputs)

산출 : 서비스 종료

(Outputs)

 성과 : 측정 가능한

  변화(Outcomes)

 

 

 

 

 

 

 

 

*프로그램에 투여

 되거나 프로그램에

 의해 소비된 자원

 - 대상 : 이용자

 - 프로그램담당 직원,

   업무투여 시간 등

 - 봉사자, 봉사시간

 - 자금/예산

 - 활용된 편의시설

 - 사용된 물품, 장비

 * 프로그램에 작용

  하는 기제들 : 법,

  규정, 지침 등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서

 투입으로 활동하는

 것

 즉, 제공된 서비스

 기술과 종류, 서비스

 내용 및 개입방법 등

 

 - 상담

 - 직업훈련

 - 치료 및 교육

 - 보호

 - 사회적응훈련

 - 재가서비스

 - 정보제공/의뢰 등

 

 

 

*프로그램 활동의

 직접적인 산물(량)

 - 상담자, 상담건수

 - 서비스에 참여한

   참여자 수

 - 취업인원

 - 서비스 제공시간

 - 제공된 교육자료,

   material의 수

 - 지도한 집단 수 등

 

 

 

 

 

*프로그램 활동 중과

 활동 이후에 참여자

 들이 얻은 이익

 - 새로운 지식습득

 - 기술 향상

 - 태도/가치의 변화

 - 행동의 수정

 - 향상된 조건

 - 변화된 지위

(1) 투입 : 이용자나 서비스 자원과 관련된 변수

(2) 전환 : 개입방법과 관련된 변수

(3) 산출 : 서비스의 종료와 관련된 변수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직접적인 산물/량. 실적 즉, 기대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한다. 산출은 그 자체로는 고유의 가치가 없다. 그러나 산출은 대상집단 또는 참가자가 바라는 이익,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자원의 정도에 따라 산출 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


(4) 성과/결과 : 변화내용과 관련된 변수

  성과는 이용자가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종결하는 것 사이에 성취된 삶의 질 측면에서의 측정 가능한 변화로 정의된다. 프로그램 실시 후 참가자가 얻은 이익, 참가자에게 나타난 변화/효과 등을 말한다. 성과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 행동, 환경, 지위의 변화 등과 관계가 있다.

① 초기성과 :  첫 번째 변화이다. 프로그램 산출과 가장 관계가 깊고 영향을 많이 받는다. 참가자의 지식, 태도, 기술의 변화이다. 그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며, 참가자 삶의 질에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확인에 있어서는 필요한 단계이고 그러한 까닭에 목적을 향한 참가자의 진행과정의 지표로써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② 중간성과 :  참가자가 바라는 초기성과와 궁극/최종성과를 연결시킨다. 참가자의 지식, 태도, 기술 변화에 따른 행동변화를 말한다.

③ 궁극/최종/장기성과 :  참가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최종의 성과이다. 참가자의 환경과 지위의 중요한 변화를 의미한다. 참가자가 더 크게 성장 발전하고 유사한 변화들이 지역사회에 나타나기를 바라지만, 프로그램의 장기적 성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문제/욕구

1) 욕구측정 과정

  문제확인/욕구측정 과정은 문제와 욕구의 정의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 졌다고 보고, 구체적으로 “누가”(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문제 혹은 욕구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과학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이다.

(1) 문제의 분석적/조작적 정의 내림

(2) 표적집단 분포 확인(표적집단 사전/사후 확인)

(3) 문제규모, 심각도 분석 

(4) 문제의 경향분석

(5) 기존 서비스 분석

(6) 종합정리


2) 욕구측정 방법

  욕구를 측정하는 데는 단 한가지 최선의 방법이란 없으며, 때로는 다양한 방법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욕구측정은 ①측정 목적, ②측정하는 기관이나 당사자의 성격 또는 배경(시간, 비용, 담당자의 전문지식 등), ③원하는 자료의 입수 가능성, ④조사대상의 협조, ⑤측정을 위한 자금사정, ⑥측정대상 지역사회의 가치관 등 각종 요인에 따라서 그 방법이 정해진다.

  욕구를 측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 있으며, 그 기법들은 각기 장/단점이 있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일반적인 욕구측정 방법(자료수집기법)은 다음과 같다.


⑴ 직접조사방법 - 주로 인지적 욕구 :

  대상집단에게 직접 물어보거나 검색을 해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①사회조사(일반인구조사, 표적인구조사), ②델파이 방법, ③관찰법, ④심층면접법, ⑤지역사회 공개토론회, ⑥직접경험법 등이 있다. 


⑵ 사례조사(잘 알려진 케이스)방법 - 주로 표출의 욕구 :

  알려고 하는 대상집단을 직접 상대하거나 관계를 하고 있는 제3자들을 접촉하여 증언을 듣는 방법으로 ①프로그램 운영자조사, ②주요정보제공자조사, ③서비스 통계 이용 등이 있다.

⑶ 간접조사(증거)방법 - 주로 규범적 욕구:

  조사대상 집단을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얼마간 관련이 있는 정보의 출처들을 이용하여 대상집단의 욕구나 문제를 추산해 내는 방법으로 ①사회지표분석, ②행정자료 조사, ③비 활동자료 분석(과거의 행동을 조사하는 물리적 흔적, 기록물 등) 등이 있다.


3) 프로그램 기획 시 문제/욕구 기술(記述)방법

⑴ 해결하고자 하는 지역사회나 이용자의 문제/욕구는 무엇인가 ?

⑵ 그 문제의 성격(왜 문제인가), 심각도, 규모(크기) 등을 객관적 자료(통계자료 등)를 인용하여 설득력 있게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⑶ 너무 막연한 문제/욕구의 서술은 피한다.(예, 장애인의 취업률이 낮다)

⑷ 문제를 가진 사람 수, 그들의 나이, 행동, 태도, 가족상태 등을 지적하고 프로그램의 표적이 될 문제로 압축하여 정리한다.


3. 목적/목표설정

1) 목적/목표의 개념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가 하는 일은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목표는 프로그램이 변화시키려고 하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며, 또한 프로그램 활동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변화의 정도 등을 포함된다.

  목표는 달성하려고 하는 장래의 상태이다. 목표는 전체의 목표(목적)가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목표들이 존재하고 또 하위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 존재한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목표라는 용어는 목적(purpose), 목표(goal), 세부목표(objective) 등이 있다.

  “목적”은 포괄적인 서비스의 사명에 대한 의도적인 표현이며, 프로그램 실천의 이념적 틀을 제시한다. 따라서 목적은 관념적이고 철학적이며 이상적인 요소가 강하다.

  “목표”는 목적을 보다 구체화한 프로그램의 지향점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지만 여전히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다.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면 결과적으로 그 세부목표들이 달성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성과에 대한 평가는 그 세부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 후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2) 목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

① 프로그램의 목표는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라야 하고,

② 목표는 계획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③ 목표를 어느 정도(질, 양, 빈도)로 성취해야 하는지 기준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④ 성취해야 할 상태/조건이 어떠한 상황 또는 환경적 조건 하에서 발생해야 하는가를 규정해 놓은 것이다.


3) 목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표기/기술(記述)방법

① 목표는 문제/욕구와 관련되어져야 한다.

② 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③ 목표는 변화의 방향과 수준을 산술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게 표현한다. 즉, 목표 달성여부가 확인 가능해야 한다. 측정된 것만이 행해진 것이다.  질적인 부분도 계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외부(행정기관, 이용자 등)와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목표를 양적인 개념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양적으로 나타내고(계량화),

  - 양적으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는 프로그램의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대리기준 즉,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성공여부에 대한 감지적 판단, 변화의 상태 등으로 서술한다.

④ 목표는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

⑤ 목표설정은 일이 되어지는 순서대로 배열한다.

⑥ 한 가지 목표에는 2-3개의 하위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⑦ 다른 목표와 중복되지 않고 독립되게 표현되어야 한다. 즉, 한 목표에는 한 개의 내용만 진술한다.

⑧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분명하고, 정확하게 진술되어야한다.

⑨ 목표는 이해하기 쉽게, 간단명료하게, 강력한 동사를 사용한다.

   즉, 목표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⑩ 목표(변화/성과)의 정도는 초기성과(지식, 기술 태도 등의 변화), 중간성과(행동의 변화), 이용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최종성과 등이 포함된다. 


* 목표는 언제까지 이용자 집단을 어떤 상태로 도달(변화)시키겠다는 식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면  언제까지(시기), 무엇을(목표항목), 얼마만큼(달성기준), 올린다/내린다(어떻게)로 표현한다.   


4. 평가

1) 과정/형성평가

  과정평가는 서비스나 그 전달방법의 개선, 프로그램 결과의 향상 그리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이며, 프로그램을 형성하는 자체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형성평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운영 및 활동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해서 보다 효율적인 추진전략을 마련하거나, 프로그램 내용을 수정․변경하거나, 프로그램의 중단․축소․유지․확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프로그램 진행 중에 프로그램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정․보완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 운영과정평가를 위한 질문내용은?

 - 원래 운영계획대로 활동들이 이루어 젖는가(activity)?

 - 계획된 양/질의 자원(인적, 물적)이 계획된 시간에 투입되었는가(input)?

 - 원래 의도한 프로그램 대상집단을 상대로 실시되었는가(coverage)?

 - 관련된 법규나 규정에 순응하였는가(compliance)?


2) 결과/총괄평가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집행되고 난 후에 프로그램 투입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 즉, 그 프로그램이 사회에 미친 영향(효과 혹은 손해)을 추정하는 조사활동이다.   

  총괄평가는 프로그램 목표달성 여부와 비교하여 프로그램이 의도한 대로 효과를 거두었는지를 평가하는 “효과성 평가”와 프로그램의 효과를 투입과 산출비율로 표현하는 “효율성 평가” 등으로 나눈다. 그 결과를 근거로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 혹은 축소, 중단, 확대할 것인지 등에 대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총괄평가에는 ① 노력성, ② 효과성, ③ 효율성, ④ 서비스의 질, ⑤ 이용자 만족도를 제시하고 있다.


3) 성과/목표지향 평가

  프로그램 성과의 정보를 나타내 주는 특별한 항목 즉,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특성과 변화를 기술하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건강유지’를 어떤 프로그램의 성과라고 보았을 때 그 지표는 일정한 체중, 혈압, 콜레스테롤 유지 정도를 성과지표로 볼 수 있다.

  성과의 수준은 초기성과, 중간성과, 최종성과로 구별할 수 있으나 우리의 현장에서는 성과 수준을 잘 구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목표(성과의 수준)가 분명하고 세분되어 있어 쉽게 숫자로 계량할 수만 있다면 평가의 어려움은 크게 해소될 수 가 있다.


(1) 성과측정표 작성

① 평가/성과지표 :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결국 설정된 목표가 프로그램의 실시로 어느 정도 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표달성정도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지표가 선정되어야 한다. 각 목표에 대한 지표는 단일 혹은 여러 개의 지표일 수 있다. 지표들은 논리적으로 하위목표의 달성여부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② 평가/측정도구 : 지표상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 측정도구가 의도한 대로 지표상의 변화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어야 한다.

③ 측정/평가방법 : 프로그램 실시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 연구에 적합한 조사설계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적합한 조사설계방법에 기초하지 않았을 때는 그 효과평가는 유효하지 않다.

 

(2) 성과측정 방법

① 수량집계(numeric counts) : 이용자의 종결과 관련된 단순히 명목적 측정이다. 일반적으로 이용자의 조건, 상태, 행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② 표준화된 척도/도구 : 이용자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정형화된 객관적인 도구이다. 사전/사후 테스트로 이용자의 인지, 감정, 태도를 측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③ 이용자의 만족도 : 삶의 질 변화 측정 척도로서 이용자가 자기 보고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주로 이용자의 인지를 측정한다.

④ 기능척도(level of functioning scales) : 특별한 집단과 문제에 친숙한 다른 전문가들과 직원들에 의해 발달된 도구이며,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가정역활을 보조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예)

 

성과/목표

성과지표

측정도구

 측정방법

 비 고

 1. 학습 능력향상

-학교성적

-공부하는 시간

-학업성적표

-학습일지

-관련자료 분석 

-수세기

-기능수행척도

 2. 정서적 안정을

   통해 비행을

   예방

-교우관계

-비행여부

-사회성숙도 

-관찰/상담일지

-사회성숙도검사지

-관련자료 분석

-사회성숙도검사 

-수세기

-기능수행측도

-이용자만족도 

 3. 가족의 관심

   증대

-행사에 참여도

-전화횟수

-방문횟수 

-참여자 만족도

-상담/프로그램일지

-설문지

-관련자료 분석

-만족도 조사



◉ 지원을 받지 못한 프로포절의 일반적 문제(김영란, 목원대교수)

  - 제기된 문제가 별로 심각하지 않음 : 44%

  - 돈 쓰임새의 불명확성 : 42%

  - 문제의 성격이 명료하지 않음 : 33%

  - 문제 제기 방식의 부적절함 : 31%

  - 문제에 대한 부적절한 증거서류 : 28%

  - 문제의 범위에 적합하지 않은 대처방법 : 28%

  - 불명료한 평가계획 : 27%

  - 명확하게 측정할 수 없는 목표 : 21%

  - 합리적이지 않은 일정표 : 20%

  - 다룰 수 있는 것보다 복잡한 문제 : 20%

  - 문제분야에서 기관의 실적 부재 : 20%

  - 지역사회가 배제된 기획 과정 : 16%

모금회 설명자료 2(2006. 6)


               지원고용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 프로그램


                                                정 진 모(양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1. 문제/욕구(필요성)


-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이 부족하다.

    발달장애인들은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기를 원하고 있으나 기업이 요구하는 직장인으로 취업하여 활동을 하기에는 직업적응능력이 부족하다.

- 노동시장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기업체(노동시장)에서 이들에 대한 이해와 홍보 등이 부족하여 취업기반이 매우 열악하다.

- 부모들은 장애자녀의 취업에 수동적인 태도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일반 기업체에서 냉대 받으며 일하기보다는 복지관에서 있는 것이 더 편하게 생각하고 있다. 

- 지원고용을 위한 제도가 미흡하다.

- 지원고용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최근 각종 관련제도가 새로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직업재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 대상집단의 크기와 심각도 : 서울시에는 취업을 필요로 하는 발달장애인이 1,000명이 있다(보건사회연구원, 2005년 장애인실태조사).


2. 프로그램 가설 설정

1) 가정

  -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은 취업과는 관련이 있다.

  - 노동시장의 장애에 대한 이해정도는 취업과 관련이 있다.

  - 부모의 태도는 자녀의 취업과 관련이 있다.

  - 장애인 고용제도와 장애인의 취업과는 관련이 있다.


2) 독립변인

  - 만일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 만일 기업들이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과 복지제도를 이해한다면,

  - 만일 부모들이 자녀의 고용을 적극적으로 돕게 한다면,

  - 만일 지원고용을 위한 제도가 마련된다면,


3) 종속변인

 - 발달장애인의 취업이 좀 더 쉬워(가능해) 질 것이다.

 - 장애인이 취업되면 자립생활이 가능해지고, 삶의 질이 향상 될 것이다.


3. 목적, 목표

1) 목적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과 노동시장을 개발하고,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여 자립생활을 돕는다(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2) 목표

  목표 1. 다양한 훈련을 통해 직업능력을 향상시킨다.

  세부목표 1. 사회적응기술을 향상시킨다.

           2. 직업적응기술을 향상시킨다.


  목표 2. 노동시장을 개발한다.

  세부목표 1. 발달장애인의 취업이 가능한 기업체 100곳에 홍보한다.

           2. 취업체 10곳을 개발한다.

           3. 취업체 개발을 위한 시청각 자료를 제작한다.


  목표 3. 발달장애인을 취업을 알선한다.

  세부목표 1. 20명의 신규훈련생을 모집하여 훈련한다.

           2. 10명을 취업시킨다.

           3. 기존 취업자의 이직율을 10%로 줄인다.

           4. 장애인 부모들이 자녀의 고용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교육한다.


  목표 4.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원고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세부목표 1. 직무분석 방법 및 사례집을 발간한다.   

           2. 지원고용 워크숍을 실시한다.

           3. 발달장애인에게 적절한 직종 10개를 개발한다.


4. 대상 선정

 1) 대상의 조건

   - 장애 및 정도 : 발달장애, 경도(혼자서 복지관 이용이 가능한 자 등)

   - 연령 : 20 - 35세

   - 성별 : 남/여

   - 기타 : 취업이 꼭 필요한 저소득층의 장애인

 

 2) 표적집단확인방법에 의한 추정

문제집단

대   상   인   구

인구추계

일반집단

서울시에 취업연령층의 발달장애인

1,000명

위험집단 

지원고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도의 장애인(80%)

800명

표적집단

경제적으로 어려워 취업이 절실히 요청되는 저소득층의 장애인(인구의 10%)

80명

실 이용자 집단

 -일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복지관에 다릴 수 있는 장애인,

-타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확인 후 대상의 분할

  50명

  30명

 * 자료근거 : 2002년 장애인복지실태조사에 의하면 발달장애인 중 80%가 경도의 장애인임










5. 프로그램 계획(달성방안, 전략)

 1) 프로그램 내용(세부사업내용)

목  표

 투입

산출근거

프로그램

수행방법

시행시기

수행인력

참여

인원

시행

횟수시간

사회적응

기술의 향상

기초기능학습능력 

개발/훈련

1) 기능언어 익히기

- 신상에 관한 사항 알기: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

- 생활에 필요한 단어 익히     기 : 안내, 지시, 위험,      지하철 등과 관련된 단어

2) 기초 수 개념 익히기

3) 시계보기

4) 금전세기

3월-12월

 

 사회복지사

 최ㅇㅇ,

 봉사자 2명

 50명

주1회

각3시간

 

 

독립된 일상생활

기술개발/훈련

 

1) 위생지도 : 개인위생, 생     리, 샤워지도 등

2) 건강관리 : 건강진단, 구     강검진, 보건교육, 건강생     활지도 등

3) 가사생활 : 간단한 요리,     집안 정리정돈,

4) 예절교육 : 인사, 전화,      동료, 지하철 등 에서의     예절

3월-12월

사회복지사

 김ㅇㅇ,

 봉사자1명

30명

주1회 각2시간

 

사회생화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기술 개발훈련

1) 지역사회시설이용 : 전화     이용, 은행이용, 교통지      도, 동사무소 이용, 목욕     탕 이용

2) 여가활동 : 볼링장, 영화     관람, 사진찍기, 레스토      랑, 또래 친구 사귀기 등

3월-12월

사회복지사

 김ㅇㅇ,

 봉사자1명

30명

주2회

각3시간

 


  ※ 세부사업내용으로 제시한 내용 이외에 추가사항이 있을 경우 별지에 기록함.



6. 평  가

1) 과정평가

단위 프로그램

공 정 표

평가자료

수행시기

목표량

 1. 대상자 접수

3/1-3/15

200명

 접수대장

 2. 상담 및 대상자 결정

3/15-3/30

 50명

 상담기록부

 3. 기초학습능력 훈련

연 중

 실10명, 연360명

 훈련일지

 4. 독립된 일상생활 기초훈련

연 중

실5명, 연260명

 훈련일지

 5.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훈련

연 중

 연10명, 연360명

 훈련일지

 6. 지원고용 워크숍

10. 5-6

60명

 참가 인원,

 이용자 만족도

 7. 부모교육

5/1, 7/1, 9/1

3회/60명

 참가 인원,

 이용자 만족도


2) 성과평가

성과/목표

성과지표

측정도구

  측정방법

 비 고

 1. 사회적응기술

    향상

-향상항목으로 규정해 놓

 은 기능들의 향상 정도

-사회성숙도 

- 관찰, 활동일지

- 검사지

-관련자료 분석

-검사

-기능수행척도

-표준화된 측정

 

 2. 직업능력기술

    향상

       상  동

      상  동

    상 동

 3. 취업체 100곳에 홍보

-홍보자료를 배달한

 취업체 수

- 사업일지

-홍보건수 비교

-수적인 계수

 

 4. 취업체 10곳

   개발

-개발된 취업체 수

-사업일지

-취업체 수 비교

 5. 이직율를

  10%로 줄임

-직장을 이직한 사람 수

-취업일지

-이직자 수 비교

 6. 지원고용

  워크숍을 통한

 담당자 능력향상

-워크숍 참가자 수

-참여자 만족도

-사업일지

-설문지

-관련자료 분석

-설문조사

-수적인 계수

-이용자만족도   



출처 : 진여원(眞如院)
글쓴이 : 진여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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