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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공통> 학위논문 작성법 - 명지대 정윤수 교수님

양곡(陽谷) 2007. 3. 5. 17:23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


정윤수 교수(사회복지대학원 주임교수)


Ⅰ. 학위논문의 본질과 작성


1. 논문의 의미와 기본요건


  논문이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학술적으로 연구ㆍ조사하고, 그 연구결과를 체계적이며 논리적으로 그리고 일관성 있게 일정한 양식과 형식에 맞추어 제시한 글이다. 논문의 성격은 문헌조사, 실험이나 관찰, 현장조사, 면담 등의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존의 이론을 비평 또는 입증하거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주장이나 이론을 을 제시하는 등 매우 넓은 범위를 갖는다. 논문은 연구결과의 타당성과 정확성에 대하여 읽는 이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내용의 충실성을 기해야할 뿐만 아니라 공통적으로 이해되는 형식과 체제를 따라야 한다. 또한 논문의 성격에 따라 약간의 사정이 다를 수 있으나 모든 논문은 다음과 같은 기본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목적의 명료성: 논문에서 다루는 주제를 연구하는 배경과 논문을 작성하는 목적을 명료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2) 내용의 독창성: 새로운 정보를 밝히거나 평가하는 작업을 통하여 독창적인 연구내용을 논문에 담아야 한다.


3) 논리의 일관성: 이론적 고찰이나 연구자의 의견․비평․주장 등 논문의 전반에 걸쳐 논리의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4) 결과의 객관성: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연구주제가 선정되지만 연구결과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논문의 주장이 객관성을 갖기 위해서는 정확한 실험결과나 분석자료 등과 같은 설득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5) 방법의 검증성: 논문의 설득력과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논문내용의 과학적 검증이 가능하도록 연구의 과정과 방법, 사용한 각종 자료의 출처 및 인용한 문헌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6) 문장의 간결성: 논문의 내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어렵게 쓰면 읽혀지지 않고 호응을 얻지 못하므로 논문을 쉬운 문장으로 간결하고 평이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2. 연구논문과 학위논문

   

1) 연구논문


  어떠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 해답을 얻기 위하여 이를 신뢰성 있게 논증하고, 과학적으로 타당한 결론을 내리는 논문을 연구논문(research paper)이라고 한다. 학회지, 대학논문집 또는 대학내외의 연구소 논문집에 게재되는 논문이나 단행본으로 출판된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학위논문


  학위논문은 대학원 석․박사과정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하기위하여 제출하는 논문이라는 점에서 연구논문과 차이가 있다. 학위논문의 작성을 통해 전공과목의 지식을 종합하고 학문연구의 능력을 배양할 뿐아니라 전공학문에 대한 이론적 심화와 분석적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학위논문은 thesis와 dissertation으로 구분하여 흔히 사용한다. 전자는 석사학위 이하의 학위논문을 말하며, 후자는 박사학위논문을 일컫는 것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논증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동일한 성격을 갖는다. 학위논문은 정해진 규격 및 체제와 양식에 따라 학위논문의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3. 학위논문 작성의 7단계

   

1) 연구주제의 선정


  논문에서 무엇을 다루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 주제의 선정작업이다. 논문의 주제는 논문이 다루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나 중심이 되는 내용을 의미하며, 어떠한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논문의 성패가 좌우된다.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다음의 몇 가지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논문의 주제는 연구자가 평소에 깊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문제로서 충분한 기초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가능하면 주제가 독창적이고 참신한 것이어야 한다. 셋째, 주어진 여건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해결 가능한 문제로서 자료수집과 실험적 검증이 가능하며 명확하게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문제를 논문의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2) 자료의 수집


  자료는 연구자들의 전공분야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논문작성에 필요한 자료는 문헌자료만이 아니라 실험이나 관찰 또는 현장조사 등으로 얻어지는 자료, 개인이나 집단과의 면담에서 얻어지는 사실 등을 모두 포함한다.

  자료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된다. 1차 자료란 연구자가 현재의 연구목적을 위하여 직접 수집한 자료를 말한다. 2차 자료는 1차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를 말하는 것으로, 정부 혹은 조사기관의 간행물, 학술지 발표논문,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 그리고 신문기사 등을 포함한다.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등을 활용한다. 1차 자료수집에는 많은 비용, 인력, 시간이 소요되므로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전에 연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가 존재하는지 여부와 사용가능성에 대한 여부를 확인한다.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2차 자료가 없을 경우에 한하여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의 수집단계에서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일은 선정된 주제와 관련된 참고문헌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는 일이다. 문헌조사는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주제의 독창성 여부를 확인시켜줄 뿐만 아니라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새로운 착상(idea)을 제공해주고 연구결과의 객관적인 분석에도 도움을 준다. 아울러 자료수집의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3) 자료의 평가


  자료가 수집되면 수집한 자료가 선정한 주제의 연구에 적절한 것인가를 잘 평가하여야 한다. 수집한 자료의 평가가 잘못되어 부적절한 자료가 논문에 포함될 경우에는 시간낭비와 함께 논문의 가치가 떨어진다. 따라서 참고문헌에서 얻은 정보와 실험이나 관찰, 현장조사, 면담 등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취합․정리․기록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자료의 평가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자료의 편성


  평가가 이루어진 선별자료를 합리적으로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분류 및 합성하고 자료 상호간에 연계성이 이루어지도록 이를 조직적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편성된 자료는 논문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며 논문의 골격을 잡는데 길잡이가 될 수 있으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자료카드를 만들거나 편성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보관함으로써 필요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5) 논문개요의 작성


  논문을 본격적으로 작성하기에 앞서 집필에 자신감을 부여하고 논문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논문개요(outline)를 작성함으로써 논문의 개략적인 윤곽을 잡는다. 논문개요에는 논문이 완성되었을 때 예상되는 내용, 순서, 구체적인 연구방법, 자료의 출처, 가능한 범위 안에서의 참고문헌 등을 포함하도록 한다. 작성된 논문개요는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검토를 받는다. 지도교수의 논평을 바탕으로 논문개요를 수정한 후 본격적으로 추가적인 자료수집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1)에서 5)에 이르는 과정을 반복할 수도 있다.


6) 본문의 작성


  본문의 작성은 조사․연구의 결과 얻어진 사실과 분석 및 논의를 통한 연구자 자신의 비판ㆍ평가․주장을 종합하여 연구주제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본문의 작성단계에서는 특히 논리의 일관성, 각종 표기 및 양식의 정확성과 통일성을 논문의 전반에 걸쳐 견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7) 학위논문의 마무리


  본문을 작성하고 난 후에는 학위논문으로서의 격식을 갖추기 위하여 필요한 서두와 참고자료들을 정리하여 논문을 완성한다. 서두는 본문의 앞에 들어가는 것으로 표지, 논문 제출문, 인준서, 감사의 글, 본문목차, 그림과 표 목차, 국문초록이 있으며 제2장 학위논문의 규격 및 체제와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참고자료에는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등이 포함된다.



Ⅱ. 학위논문의 규격 및 체제와 양식


1. 학위논문의 규격

  

  학위논문의 규격은 아래와 같으며, 논문의 분량은 제한이 없다. 논문의 작성용어는 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사전에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영어, 불어, 독어 중의 하나로 작성할 수 있다. 국어로 작성하는 경우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외국어로 작성하는 경우 국문초록과  사용한 외국어 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1) 논문의 크기: 별지 서식의 규격 참조


2) 논문표지

        ① Hard Cover

                석사논문: 곤색 양장 금박 표지

        ② Soft Cover

                석사논문: 200 g/m2의 회색 레쟈크 표지


3) 본문용지: 70~100 g/m2의 백색 또는 미색 모조지


4) 본문인쇄

        ① 글자체는 명조(신명조)계열 사용

        ② 흑색 잉크 사용(수록자료는 칼라 사용 가능)

        ③ 줄당 글자수는 34자 내외(글자크기 11~12pt)

        ④ 쪽당 24줄 내외(줄간격 180~220%)

        ⑤ 한 면 또는 양면 인쇄(양면 인쇄시는 90~100 g/m2의 용지 사용)

        ⑥ 해상도가 좋은 프린터 사용 인쇄


2. 학위논문의 체제와 양식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서두, 본문, 참고자료로 이루어진다.


1) 서두


  ① 표지

  표지에는 겉표지(별지서식 1)와 등표지(별지서식 2) 및 속표지(별지서식 3)가 있다. 논문의 제목은 연구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대표하는 것이므로 연구의 내용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가운데 정렬한다. 논문의 부제목은 대부분 필요하지 않지만 논문내용의 구별이나 정확한 전달이 요구될 경우에는 부제목을 첨가할 수 있다. 제목에는 가능한 한 특수문자, 수식 및 기호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외국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겉표지와 속표지에서 외국어의 논문제목과 성명에 병행하여 국문의 논문제목과 성명을 첨가한다. 겉표지와 속표지의 사이에는 간지(빈 종이) 한 장을 삽입한다.


  ② 논문 제출문

  별지서식 4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며, 학위논문 제출일자는 학위논문의 인준 예정 일자를 기록하되 연, 월까지만 표기한다.


  ③ 인준서

  별지서식 5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되 심사위원 3명의 자필서명이 있어야 한다.


  ④ 감사의 글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와 논문을 작성하기까지 받은 도움에 대하여 지도교수 및 어느 개인 또는 단체에 감사의 뜻을 나타내고자 할 때 이 글을 쓴다. 감사의 뜻을 간단히 표현하는 것이 통례이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⑤ 논문의 목차

  논문의 목차는 논문의 윤곽을 나타내는 골격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목차를 제1장, 제1절의 순서로 나누고 절 이하는 필요에 따라 1, 1), (1), ①의 순서나 1, 가, 1), 가), (1), (가)의 순서로 세분화할 수 있다.


목   차


국문초록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 제기                                                                pp

  제2절 연구의 목적                                                             pp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pp

제2장 이론적 배경                                                               pp

제3장 연구의 성격 및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결과를 다양한 장과 절로 구성

 ․

 ․

제6장 결론                                                                       pp

  제1절 요약                                                                     pp

  제2절 결론 및 함의                                                            pp


  ⑥ 그림과 표 목차

  그림과 표가 많은 경우 그 목차를 별도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목차의 표기 순서는 그림과 표의 순서로 하되 그림1, 그림2, ···, 표1, 표2, ···와 같이 아라비아 숫자로 일련번호를 붙이고 제목을 기입한다. 본문에서는 그림의 제목을 그림 아래에, 표의 제목을 표 위에 작성한다.


  ⑦ 국문초록

  국문초록은 논문의 전체적 흐름과 논지를 간단히 밝히는 것으로, 읽는 이들에게 논문 전체의 내용과 방향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초록의 분량은 1쪽 이상으로 작성하되 가능하면 3쪽은 넘지 않도록 한다.


2) 본문


  ① 서론

  서론은 본문의 시작으로 제1장이 되며, 서론의 1쪽이 논문의 1쪽이 된다. 서론에서는 문제의 제기, 연구의 목적, 범위, 논문주제의 연구배경에 대한 간략한 소개, 그리고 연구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논문에서 사용하는 기본 자료나 특수 용어에 대한 설명도 서론에서 명백히 밝혀야 한다.


  ② 본론

  본론은 논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연구내용의 가치와 논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확실하고 충분한 그리고 조직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발견, 주장, 견해, 비평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각주와 그림 및 표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하여야 한다. 본론의 구성은 이론적 배경과 함께 추가적인 연구결과 내용을 연구의 성격 및 연구방법에 따라 다양한 장과 절로 구성할 수 있다.


  ③ 결론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전개한 사실들을 간단히 언급하고 연구의 중요한 결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연구결과에 따라서는 결과와 관련된 어떤 생각이나 의견 또는 건의사항을 제안할 수 있으며, 향후 계속 연구할 가치와 필요가 있는 문제를 제시할 수도 있다.


3) 참고자료


  ① 참고문헌

  논문 끝에 참고서적, 기타 문헌의 목록을 붙이며 논문의 주석에서 인용한 것은 참고문헌에 모두 포함시킨다. 그러나 논문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문헌들을 싣는 것은 지양하여야 한다.


  ② 영문초록(abstract)

  Abstract는 국문초록과 마찬가지로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는 것이므로 내용을 간명하게 그리고 정확한 표현으로 문장을 정연하게 다듬어야 한다. Abstract의 상부에 논문제목, 논문 제출자의 성명, 학과명, 학교명을 기록한다.


  ③ 부록

  부록이 필요한 경우에는 영문초록 다음에 넣되, 부록이라고 쓴 간지 한 장을 삽입한다. 부록에  담는 사항은 본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보충자료로서 주로 부가적 설명, 조사양식, 설문지, 통계표, 도표, 법조문, 연표, 지도, 문서 등이다.


4) 기타


  ① 기호 또는 약자의 설명

  논문작성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목차(그림과 표 목차 포함)의 다음 쪽에 본문에서 사용하는 기호 또는 약자에 대한 설명을 넣을 수 있다.


  ② 쪽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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