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확대와 회원 관리가 비영리 단체의 사활을 결정한다. 그래서 모두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회원을 증대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원론적인 이야기에 집착하기 보다 현실적이고 당장 실현 가능한, 그래서 조직에 진짜 도움이 되는 여러 방법들을 찾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예를 들어, 지금까지 단 한번도 회원 확대를 위한 특별한 행사를 실행해 본 경험이 없는 신생 비영리 단체라든가, 회원 확대의 경험은 있으되 지속적인 회원 관리 노하우를 쌓아두지 못한 비영리 단체의 경우에는 과연 어떤 방법으로 회원 확대를 시작하거나 회원 관계 관리를 하는 것이 유익할지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중요한 일을 시작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영리 단체들이 자신들이 가진 회원 확대의 경험과 지식들을 활발하게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많이 만든다면 서로의 활동 속에서 도전 받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회 또한 더욱 많아지리라 생각한다.
다음의 내용은 ‘시민사회연대회의 www.civilnet.net’를 통해 각 단체별로 실행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회원 개발 사업과 회원 관리 사업을 소개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1. 회원 확대 프로그램 :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행사참여자를 대상으로 회원 가입 요청) 단체를 통해 북한을 방문한 방북단 중 회원이 아닌 분들에게 방북 시 회원 가입에 대해 안내하고 남한에 도착하면 회원 안내문을 일주일 내에 보냄, 10일 안에 전화를 통한 확인 : 순천 YMCA (거리 캠페인을 통한 회원 모집) 고용안정센터와 순천 YMCA여성인력개발센터가 연계하여 직업개발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면서 회원가입 요청 : 울산 경실련 (회원이 회원을 개발하도록 요청) 회원확대 기간 100일, 릴레이 주자 100명, 임원 30%, 참여회원 60%, 후원회원 10%로 구성된 릴레이 주자들이 해당일의 릴레이 주자 회원을 개발하여 그 성과를 다음날 주자에게 직접 전달해 줌. 즉 회원이 회원을 개발하게 함.
더 많은 회원 확보를 준비할 때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회원요청을 받게 될 대상에 대한 면밀한 파악이다. 가급적 단체와 일정 부분 연관이 있고 단체에 대한 호의도가 높은 대상자를 찾는 것, 그들이 진심으로 관심 있어 할 이슈를 가지고 대상자들에게 접근할 것, 단체가 현재 하고 있거나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사업 이외의 것으로 모금 상품을 만들어 접근할 경우 회원(또는 잠재 회원)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으니 이 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이다.
2. 회원관리프로그램 1) 단체공통 Service : SMS, 감사편지, 소식지, 사업보고서, 단체소개 리플릿 발송, 2) 단체개별 Service : 신입회원 한마당, 작은 선물(뺏지, 버튼), 환영전화, 회원증
: 환경정의 - 감사메일 발송 시 신규회원 대상으로 회원의 성향, 관심사항, 요구사항, 참여수준 등을 파악함. 1년 1회 안부전화, 생일축하 문자발송, 회원 history 포인트 제도 : 참여연대 - 1년 1회 안부전화, 생일축하 메일 발송 : 환경운동연합 - 지역구 탐방, 회원확대 캠페인에 동참시킴, 인터넷과 별도 DM발송을 통한 서명운동 전개 : 경실련 - 1년 이상 회원들을 대상으로 책 선물, 정기적인 이벤트 참여를 통해 선물 배송
최근 들어 비영리 단체들의 회원 관리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높아졌다. 참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다. 그러나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회원 관리 방법 중 대다수는 상당히 ‘일방적’이다. 회원을 단순히 ‘관리’한다고 생각하기보다 회원들과 ‘소통, 교통’한다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단체의 소식이나 필요, 요구 등을 회원들에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단체에 대한 회원들의 생각과 기대를 들을 수 있는 방법(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 할 것이다. 부디 위의 소개된 내용들을 참고로 하여 각 단체에서도 효과적인 회원 확대와 관리가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주)도움과나눔 DRF사업부 TF 팀장 배은옥(
beo@doum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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