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

[스크랩] 2008- 2 학기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중간고사 문제와 모범답안 /권오득 교수 작성

양곡(陽谷) 2011. 3. 23. 00:58

2008- 2 학기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중간고사 문제와 모범답안


                                                  담당교수 권 오 득


문 1. 사회복지조사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 (교육원 답안지 앞면 전부를

       사용하여 기술)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이 조사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어렵게 생각하는데, 즉Royse,( 1991)가 지적 하는 것을 보면 ➀학생들은 대체로 조사연구는 어렵다든지 사회복지 실천적 적용과는 관계가 없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➁따라서 조사연구에 대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➂이는 결국 조사론 수업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게 되고, ➃이 모든 과정은 종합적으로 ‘조사론은 너무 어렵다든가 또는 자신은 조사에 별다른 재능이 없다’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조사론 학습에 대한 당위성을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유식한 소비자가 되기 위함이다

 학생이든 사회복지사든 조사연구의 결과를 발표한 학술논문이나 연구보고서를 접하고 읽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이 때 우리는 조사연구결과를 평가하고 판단하며 그 조사된 자료나 결과를 수용하고 활용하게 된다.
즉 우리는 조사연구 결과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유식한 소비자가 되기 위함이다.                                                                        

  2.  자신의 개입과 치료에 대한 책임이 있다

 자신의 개입과 치료에 대한 효과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필요가 있다.

이 때 우리는 조사기법을 활용해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효과를 입증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처음으로 사회복지기관에 취업이 되면 첫 직무로 지역사회에 대한 욕구조사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을 하다보면 단순히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평가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3. 필수과목이다

 사회복지 사업법에 의해 규정된 필수 10개 교과목 중 하나며, 동시에 1급 사회복지사의 시험과목 중 하나다. 또한,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는 조사 론을 다섯 가지 전문기초교과영역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조사 론에 대한 학습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4.  한국 사회복지사협회에서 규정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기본적 윤리기준

 ➀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    발하는데 최선을 다하며 이를 활용하고 전파할 책임이 있다.

 ➁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권익옹호를 최선의 가치로     삼고 행동한다.

 ➂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    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등.

2). 미국 사회복지협의회의 윤리강령에서도 사회복지사들이 조사를 통해 정책과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지식을 개발하며 이를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할 것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과 조사는 모두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서로 양립될 수 있는 것이고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다양한 조사기법과 경험이 요구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사란 실제 공부보다 흥미로운 분야이다. 고로 우리는 사회복지사를 준비하기위해 조사론 공부를 충실히 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문 2  아래 문제를 적절히 설명 하시오( 교육원답안지 뒷면 사용)

     1.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

1)연역적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결론을 내리는 연역적 방식.

즉 어떤 이론에 대해 질문을 만들어내고 그 질문은 조사과정을 통해 관찰된 것과 비교검토 된다. 어떤 부분이 맞는다고 설명하고 거기에 맞춰 모두 그렇다고 인정하고 결론짓는 것이다.

예)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서로 다른 문화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관찰     을 통해 검증된다.

   이 관찰결과는 다시 이론으로 반영된다.

 모든 사람은 죽는다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 고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2)귀납적

 ➀ 해석주의적 방식에서 지식은 귀납적으로 만들어진다.

  즉 특정한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관찰을 하고 그 결과 특정현상 내의 관계를 기술     하거나 설명하는 일반적 사실이 개발된다.

 ➁ 귀납적 추론에서는 어떤 현상에 대한 일정한 유형을 발견하게 되는 것으로 이론은     관찰에서 도출된다. 예를 들어 근거이론적 방법이 전형적인 경우다.

예) 인간의 죽음에 대해 주제를 설명하고 모든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관찰하고 결론     을 내리는 것

  소크라테스는 죽었다 ➠ 그는 사람이다 ➠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 것이다


     2.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를 설명

1) 신뢰도와 타당도는 항상 정의관계를 갖는 것은 아니다.

2) 신뢰도가 있다하더라도 타당도는 결여될 수 있다. 즉 타당도 없이 신뢰도를 할 수     있다.

3) 타당도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적절한)신뢰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신뢰도와 타당도는 측정도구가 과학적으로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신뢰도와 타당도의 두 개념은 서로 분리되는 것이라기보다 다소 복합적 상호 연계되어 있다.


     3.  가설, 변수와 조작적 정의에 대하여 설명

1)가설

➀ 둘 이상의 변수간의 변화에 대한 일종의 추측으로 어떤 가정을 명제화한 것을 말한    다.

➁ 변수 간에 있을 법한 관계를 표현한 것으로 어떤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검증되지     않은 이론적 진술

➂ 가설은 조사 질문과 마찬가지로 이론, 문헌고찰, 동료나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으로    도출할 수 있다.

➃ 가설은 연구주제의 객관적 검증을 위한 수단이 되며, 가설검증은 과학적 조사연구    에서 핵심요소가 된다.

2) 변수

➀ 변수란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을 말한다.

 예)나이, 몸무게, 결혼유무, 아동학대, 자아 존중 감, 직무만족도, 교육수준 등

➁ 사람이나 그들의 태도, 행동을 여러 분류로 나누는 규칙으로 생각할 수 있다.

➂변수는 독립변수, 종속변수, 제 3의 변수로 분류한다.

예)흡연폐암을 유발한다

✓독립변수 : 흡연

✓종속변수 : 폐암

예)정신질환으로 입원한 경험이 있는 알콜중독노숙과의 관계에서

✓독립변수 : 알콜중독

✓종속변수 : 노숙

3) 조작적 정의

➀ 변수에 대해 정확하게 조작적으로 규정하여 어떤 사람도 변수가 측정되고 관찰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

➁ 변수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줄이기 위해서는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

➂ 연구자는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정의해야 하고 누구를 대상자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규정해야 한다.

➃ 조작적 정의가 필요한 변수의 예

예)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수성, 배타적 자긍심, 만족도, 우울증, 사회성 등이 있다.

     

           2008 년 10 월 10 일

                     


출처 : 사단법인 한국복지문화교육원
글쓴이 : 권오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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