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천기술-엄명용,2005 (1 )

양곡(陽谷) 2011. 2. 27. 17:19

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천기술 (엄명용, 2005)

순서

실천기술 목록

1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잘 듣는 기술(적극적 경청)

2

공문서 작성 기술

3

예 ․ 결산 보고서 작성 기술

4

클라이언트와 친해지는 기술

5

기록기술

6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마련해 주는 기술

7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생활력(life history)조사 기술

8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곳에 자원봉사자를 적절히 배치하는 기술

9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기술

10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 기술

11

자원봉사자에게 기관의 특성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는 기술

12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기술

13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는 기술

14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존중을 위한 배려 기술

15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연결 기술

16

집단 내에서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술

17

집단 구성원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18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들에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술

19

자원봉사자의 능력, 처치, 의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곳에

배치하는 기술

20

성원들의 경험을 솔직히 받아들이고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는 공감기술

21

집단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을 개방하여 열린 자세로 대하는 기술

22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인적, 물적, 사회적 자원 등을 검토하는 기술

23

지역사회 자원 연결 기술

24

조직 내 동료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기술

25

클라이언트의 표현된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

26

집단의 초기 단계에서 어색함을 해결하기 위한 워밍업 기술

27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하고 먼저 다루어야 할 것을 중심으로 초점 화할 수 있는 기술

28

지역사회 자원 파악, 발굴 기술

29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의 공감(감정이입)기술

30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가계도 작성 기술

31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관리기술

32

실습생 슈퍼비전 기술

33

지역사회 자원 섭외 기술

34

클라이언트 대상별(예-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에 따른 관계형성 기술

35

조직 내 상사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기술

36

개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를 세분화된 서비스들에 연결시켜 주는 기술

37

가계도 작성 및 사용 기술

38

클라이언트에게 집단의 기본적인 규칙들을 이해하는 기술

39

자원봉사자와의 신뢰구축을 위한 공감 및 수용 등의 의사소통 기술

40

사회복지 관련 웹 정보 검색 기술

41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요약하는 기술

42

프로포잘 작성 시 글을 잘 구성하는 기술

43

수집된 자료들을 평가의 목적에 맞추어서 적절하게 분석하는 기술

44

프로그램 기획의 대상과 구체적 목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

45

실습생 욕구 파악 기술

46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설명, 설득하는 기술(성원모집,

집단 구성기술)

47

팀 간 업무 조정 및 분담 기술

48

성원들끼리 서로 의사소통을 강조하여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 기술

49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기술

50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에 옮길 것인지에 대한 프로그램 수행 전략 작성 기술

5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상황에 적절하게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자기통제 기술

52

가족문제의 사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기술

53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사회지지망 확인 기술

54

직접 서비스를 담당자에게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들을 증진시키는 기술

55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간 의사소통이 정확한지 상호 확인을 위한 질문 기술

56

지원 획득에 성공했던 프로포절을 입수하여 분석해 보는 기술

57

적극적 경청과 반응하기와 같은 기본적인 대인관계기술을 성원들에게 가르치는 기술

58

집단에서 사회복지사와 성원들 사이의 역할에 책임을 설명,

분담하는 기술

59

서비스 활용을 높이기 위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구축 기술

60

성원들이 집단에서의 경험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도록 하게 하는 기술

61

성원들이 집단과정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대해 적합한 반응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62

설득력 있는 표현으로 문구를 작성하는 기술

63

실습생 배치 기술

64

클라이언트와의 사소한 대화과정에서도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

65

사례 발굴 및 확보기술

66

클라이언트를 편안하게 하기 위해 면접을 비공식적인 대화로 시작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