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천기술 (엄명용, 2005)
순서 |
실천기술 목록 |
1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잘 듣는 기술(적극적 경청) |
2 |
공문서 작성 기술 |
3 |
예 ․ 결산 보고서 작성 기술 |
4 |
클라이언트와 친해지는 기술 |
5 |
기록기술 |
6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마련해 주는 기술 |
7 |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생활력(life history)조사 기술 |
8 |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곳에 자원봉사자를 적절히 배치하는 기술 |
9 |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기술 |
10 |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 기술 |
11 |
자원봉사자에게 기관의 특성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는 기술 |
12 |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기술 |
13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는 기술 |
14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존중을 위한 배려 기술 |
15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연결 기술 |
16 |
집단 내에서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술 |
17 |
집단 구성원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
18 |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들에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술 |
19 |
자원봉사자의 능력, 처치, 의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곳에 배치하는 기술 |
20 |
성원들의 경험을 솔직히 받아들이고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는 공감기술 |
21 |
집단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을 개방하여 열린 자세로 대하는 기술 |
22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인적, 물적, 사회적 자원 등을 검토하는 기술 |
23 |
지역사회 자원 연결 기술 |
24 |
조직 내 동료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기술 |
25 |
클라이언트의 표현된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 |
26 |
집단의 초기 단계에서 어색함을 해결하기 위한 워밍업 기술 |
27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하고 먼저 다루어야 할 것을 중심으로 초점 화할 수 있는 기술 |
28 |
지역사회 자원 파악, 발굴 기술 |
29 |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의 공감(감정이입)기술 |
30 |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가계도 작성 기술 |
31 |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관리기술 |
32 |
실습생 슈퍼비전 기술 |
33 |
지역사회 자원 섭외 기술 |
34 |
클라이언트 대상별(예-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에 따른 관계형성 기술 |
35 |
조직 내 상사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기술 |
36 |
개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를 세분화된 서비스들에 연결시켜 주는 기술 |
37 |
가계도 작성 및 사용 기술 |
38 |
클라이언트에게 집단의 기본적인 규칙들을 이해하는 기술 |
39 |
자원봉사자와의 신뢰구축을 위한 공감 및 수용 등의 의사소통 기술 |
40 |
사회복지 관련 웹 정보 검색 기술 |
41 |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요약하는 기술 |
42 |
프로포잘 작성 시 글을 잘 구성하는 기술 |
43 |
수집된 자료들을 평가의 목적에 맞추어서 적절하게 분석하는 기술 |
44 |
프로그램 기획의 대상과 구체적 목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 |
45 |
실습생 욕구 파악 기술 |
46 |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설명, 설득하는 기술(성원모집, 집단 구성기술) |
47 |
팀 간 업무 조정 및 분담 기술 |
48 |
성원들끼리 서로 의사소통을 강조하여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 기술 |
49 |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기술 |
50 |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에 옮길 것인지에 대한 프로그램 수행 전략 작성 기술 |
51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상황에 적절하게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자기통제 기술 |
52 |
가족문제의 사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기술 |
53 |
클라이언트 상황 파악을 위한 사회지지망 확인 기술 |
54 |
직접 서비스를 담당자에게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들을 증진시키는 기술 |
55 |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간 의사소통이 정확한지 상호 확인을 위한 질문 기술 |
56 |
지원 획득에 성공했던 프로포절을 입수하여 분석해 보는 기술 |
57 |
적극적 경청과 반응하기와 같은 기본적인 대인관계기술을 성원들에게 가르치는 기술 |
58 |
집단에서 사회복지사와 성원들 사이의 역할에 책임을 설명, 분담하는 기술 |
59 |
서비스 활용을 높이기 위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구축 기술 |
60 |
성원들이 집단에서의 경험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도록 하게 하는 기술 |
61 |
성원들이 집단과정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대해 적합한 반응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
62 |
설득력 있는 표현으로 문구를 작성하는 기술 |
63 |
실습생 배치 기술 |
64 |
클라이언트와의 사소한 대화과정에서도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 |
65 |
사례 발굴 및 확보기술 |
66 |
클라이언트를 편안하게 하기 위해 면접을 비공식적인 대화로 시작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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