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모금기술

모금활동의 필요성

양곡(陽谷) 2007. 1. 28. 20:56
 


- 목 차 -




Ⅰ. 모금 활동이 필요성


1. 복지기관의 입장

1) 재정적 이익

2) 조직적 이점

(1) Program

(2) 회원모집

(3) 홍보


2. 민간기관 ․ 단체의 기능


3. 모금과 윤리


4. 이타주의(Valuntarism)

Ⅰ. 모금활동의 필요성


1. 복지기관의 입장


풀뿌리모금이란 당신의 단체를 위해 돈을 요청하는 것이다. 이 돈은 당신의 단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주머니에서 나온 것이므로 일단 믿을 만하고, 융통성과 자율권이 보장된다. 풀부리모금의 기본은 회원들이 회비(Dues)와 기부금 약정(Pledges)이다. 그 외에도 직원의 임금과 필요한 물자와 운영을 위한 모금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예컨대, 광고책자, 경매, 빵 판매, 댄스파티, 작은 축제, 기업기부 등이 모두 풀뿌리모금에 해당된다.


풀뿌리(Grass roots)란 사실 원예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당신은 대도시 한복판의 빌딩 세입자회의 일원으로 소위 풀뿌리일지 모른다. 혹은 100만 달러 모금을 목표로 하는 전국 환경조직 또는 100달러 모금을 목표로 하는 고교 생태학 동아리 회원일지 모른다. 아니면 당신은 처음으로 정지 신호판을 획득한 지역주민 조직회원일 수도 있고 14개 카운티에서 6가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일하는 주(State) 차원의 조직원일 수도 있다.

어쨌든 풀뿌리란 평범한 시민을 의미한다. 당신이 반드시 모금 전문가가 아니라도 좋다. 돈이 많을 필요도 없고, 많은 돈을 기부할 만한 거물들과의 친분이 없어도 상관없다. 풀뿌리모금을 위해 당신은 단지 사람과 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 있으면 된다.

당신은 이미 돈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일을 하고, 세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하며 더 많은 것을 손에 넣기를 원한다. 그리고 자녀의 입학이나 휴가와 관련된 계획들을 세운다.

또한 당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 역시 적지 않다. 합창단원으로 또는 정치후원 단체의 일원으로, 아니면 회사 소프트볼 팀원 등이 여러 활동을 통해 당신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무엇인가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터득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당신이 소속된 단체를 위한 모금을 시작해 보라. 야심에 차 있고 의욕 넘치는 한 회원으로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가장 먼저 돈이 필요할 것이다. 그때 풀뿌리모금을 위해 당신이 알고 있는 돈과 사람들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라.

풀뿌리모금의 두가지 목표는 단체 살림과 단체 설립니다. 따라서 기금마련 프로그램 전략은 회원들의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새로이 설립된 단체가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면 수입과 더불어 영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단체를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우거나, 재산세법 개혁처럼 거창한 일이나, 교회 식당 개조 등 작은 일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동일하다. 즉 먼저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기금마련 프로그램을 구상하라. 이때 풀뿌리모금 방법을 택한다면 재정적 목표와 재단 고유의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 재정적 이익


풀뿌리모금은 어렵고 힘들지만, 재정적 이익과 함께 모금을 하는 고정을 통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기금마련을 위한 전략을 구상할 때 다음과 같은 이점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 자립할 수 있다. 잘 짜여진 계획과 대대적인 캠페인은 곧 직원들의 보수와 필요한 물품구입 비용 또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반 비용들을 보장한다. 비영리단체 소속원으로서, 아니면 개인적으로 볼 때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다는 자립심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둘째, 간섭을 받지 않고 독립성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의 단체가 운영할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끌어내는 과정을 통해 당신에게도 돈을 끌어 모으는 기술과 재능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아무도 그 자금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는다. 회원들이 어떠한 프로그램을 선택했느냐와 관계없이 일단 그 자금운영에 대한 계획과 실행에 있어 자율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심적으로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 자금조성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열악한 작업환경이나 임금체불의 염려를 해소할 수 있다.

무엇을 먼저 지불하고 무엇을 나중에 할까 걱정하는 데에 에너지를 사용하지 말고 그 힘을 모아 기금조성에 몰두하라. 이 경우에 적절한 어느 코치의 말을 소개한다. “승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반면 패자는 자신이 원치 않는 일이 일어날까봐 걱정한다.”

넷째,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처음 스스로 모금에 성공하고 그 기쁨을 나눌 때 자부심이 커지고 소속단체의 사기도 함께 높아진다. 풀뿌리모금을 통해 모은 돈은 정직한 돈이다. 따라서 동료들도 그 모금에 대해 자랑스러워한다. 또한 신규 회원이나 기부자 그리고 언론의 어떠한 질문에 대해서도 마음 편하게 정직한 답을 하면서 근래 상황들을 공개할 수 있다. 여러군데에서 모금을 하는 것은 조직에 영향력을 발휘할 소지가 다분한 특정 단독 기부자로부터 선뜻 돈을 받게 될 유혹을 물리칠 수 있다.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얻게 디는 이러한 도덕적 이점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아울러 독립심은 물론 이웃을 도울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도록 하라. 케이트 브래들리(Kate Bradly)가 테네시(Tennessee) 주의 패트로스(The Petros) 시에 헬스 클리닉(Health Clinic)을 세우기 위한 기금을 마련할 무렵, 그녀는 철도국이 사용하지 않는 선로 주변의 부자를 매각할 예정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녀는 철도국장에게 클리닉 건물을 위해 그 토지 매입의 우선권을 달라는 편지를 썼다. 그런데 모건 카운티(Morgan County)의 정치인들이 그 부지를 팔 때 그녀에게 너무 높은 입찰가를 메기려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녀가 제시한 가격의 두세 배는 더 요구할 것이 분명했다. 그 당시 테네시 주 석탄회사들은 정치인들과 주민들을 이용하여 요구사항을 관철하는 데 능숙했다. 케이트는 철도국장과 석탄회사 대표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175마일을 달려갔다. 그녀가 회의석상에 들어섰을 때 그녀는 자신이 그 모임에서 유일한 여자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브래들리 여사 맞으시죠?” 국장이 물었다.

“그렇습니다.” 그녀는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며 대답했다. 다음 질문을 채 기다리지 않은 채 그녀가 먼저 나이 든 국장에게 말하기 시작했다.

“국장님, 국장님께선 일전에 헬스클리닉을 설립하기 위해 페트로시 부지를 매입할 권리를 저희에게 허용한다고 서면상 약속하셨습니다. 물론 여기 계신 정치가분들께서 당신에게 더 많은 돈을 내실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장님께서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돈이 컵 케이크에서 나온 돈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즉, 저희는 매주 토요일 중고품 판매가게를 열었고, 오찬을 베풀며 빵을 구워 팔았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클리닉을 세우기 위해 퀼트, 콩 등 팔 만한 것들을 모두 제게 주었습니다. 제가 가진 돈은 바로 이렇게 해서 모아진 것입니다.”

결국 국장은 그녀에게 토지를 매각하고 폐회했다.

풀뿌리모금은 당신의 일을 도와줄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입증해 준다. 만일 주민 대부분이 당신의 행사 티켓을 구입하거나 기부를 한다면 단체와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들도 그 행사가 역시 필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정하게 된다.

역설적으로 당신의 단체는 성공적인 풀뿌리모금을 통해 여러 기관으로부터 더 많은 자원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당신의 프로그램에 돈을 줄 재단이나 교회는 주민들의 지지를 많이 받는 단체에 관심을 기울인다. 기업체나 유나이티드 웨이(United Way) 집행위원회는 쇄도하는 보조금 신청서 중에서 최상의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그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들을 채택하고 싶어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60여 명의 신규회원 가입자명단을 보인다든가 아니면 댄스파티에 500여명이 참석케 했다든가 아니면 예산의 75% 정도를 모금을 통해 스스로 해결했다든가 하면 그들은 자신들의 돈이 제대로 쓰일 것이라는 신뢰감을 갖게 될 것이다. 즉 풀뿌리모금의 구체적 규모와 액수는 지역주민들이 당신 단체를 지지하는지 아닌지를 가릴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기준이다.

일부 재단에선 소위 매칭 그렌트(Matching Grant)나 챌린지 그랜트(Challenge Grant)를 실시한다. 즉, 당신이 주어진 시일 내에 일정 금액을 모금하면 그에 상응하는 액수를 주는 것이다. 한 예로 1981년에 유스 프로젝트 중서부지부(The Youth Project's Midwest Office)는 네브라스카 세이프 에너지 얼터너티브(The Nebraska Safe Energy Alternatives)가 스스로 4천 달러를 모금하면 4천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이 단체는 캐나다 매니토바(Manitoba)주에서 네브레스카(Nebraska)주까지 이어질 고압 송전선에 대한 대안 마련을 위해 결성되었다.) 단체 운영자는 이것을 송전선이 지나가는 지역농부들에게 단체참여와 기부를 요청하는 기회로 삼았다. 먼저 편지를 통해 매칭 그랜트에 대해 알리고, 농부들이 하루 일을 마친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가가호호를 방문하였다.

그리하여 모두 134명의 회원을 확보했고 1인당 15달러씩 모금을 하여 2,000달러를 모았다. 나머지 1,922달러는 기부금으로 충당하였으며, 성탄절 카페 세일에서 130달러를 모아 통 4,062달러가 모였다. 결국 이 단체는 자신들의 활동을 지원해 줄 지원금도 받고, 시민들에게 고압선이 그들의 건강과 복지와 경제에 얼마나 큰 해를 미치는지 대대적으로 알릴 수 있었다.

이런 방식으로 모금을 하면서 단체는 자체 역량을 시험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도 자립하지 못하는 단체에 투자할 사람은 없다. 풀뿌리조직들은 매칭 그랜트를 통해 모금된 돈을 배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사람들은 외부로부터의 일방적인 ‘자선’을 좋아하지 않는다. 매칭 그랜트는 공동노력(Joint Effort)으로서 단체의 재정적 독립을 도울 수 있다.

미국에서 매칭 그랜트를 처음 실시한 인물은 벤 프랭클린(Wily old Ben Franklin)이다. 1750년 최초로 그는 펜실베니아 병원(Pennsylvania Hospital)프로젝트를 위한 정부의 매칭 그랜트를 받기 위해 펜실베니아 의회에 로비를 시작했다. 의원들은 프랭클린이 2,000파운드를 모금하면 자기들도 2,000파운드를 모금하겠다고 약조했다. 프랭클린은 자서전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위원들은 일단 큰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자신들이 기부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할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엔 사람들에게 회원가입을 부탁하면 될 것이다. 우리는 법에 근거를 둔 조건부 약속을 통해 기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했다. 그러자 전체 기부금의 액수가 배로 늘어났고, 단체는 재정적, 사회적 영향력이 강화 되었다.



2) 조직적 이점


풀뿌리모금은 단체의 주요한 구성요소인 프로그램, 회원모집, 홍보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1) 프로그램


풀뿌리모금의 성과는 단체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도를 대변한다. 단체의 프로그램은 회원이나 비회원 누구에게나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상품이다.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이나 고속도로 건설 반대운동 또는 교향악단 후원을 위해 사람들이 돈을 낸다면 그것은 곧 단체의 목표를 지지하는 것이다. 그들이 돈을 내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그 프로그램을 원치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모금액수를 통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도를 가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건설 반대운동을 위해서는 후원금을 내면서 재활용센터 건립을 위한 모금엔 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단체에서는 전자를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특정 프로그램을 위한 모금이 줄어든다면 그것은 곧 새로운 프로그램의 구상시기가 왔음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이를 인지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예를 들어 매주 토요일 시행하는 재활용센터에 관한 회원들의 관심이 점차 사라진다면 스카우트(Scouts)나 지역 환경단체에 그 일을 떠맡기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해야 한다.


(2) 회원모집


풀뿌리모금은 새로운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은 파티나 포틀럭 디너(Potluck Dinner:각각 음식을 가지고 오는 저녁식사)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참가하는 단체모임에 끼어보고 싶은 마음을 지니고 있다. 또한 안면이 있는 사람들을 비즈니스 미팅이나 행사를 통해 다시 만나면 한결 부담이 없다. 누구나 새로운 집단에 참석하면 기존 회원과 다르다는 느낌으로 서먹해 한다. 특히 논쟁을 좋아하는 성격의 모임일수록 모두가 생소한 가운데 신입회원이 그 논쟁에 끼여들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그러나 떠들썩하고 흥겨운 모금행사를 통해 안면을 익힌다면 어색함이 훨씬 줄어들 것이다.

또한 모금활동을 통해 회원들의 헌신도가 강해질 수 있다. 외부로 나가 이웃이나 지역 기업인들에게 단체를 소개하고 모금을 할 때 자신이 소속한 단체의 본질과 구조와 목적에 대해 보다 더 먾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또한 모금에 성공했을 때에는 자부심도 느낄 수 있다. 모금을 통해 단체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확인하고, 그 돈이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해서도 더욱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게된다.

풀뿌리모금은 돈을 끌어 모으기 위한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다. 갖가지 모임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어떤 결정을 스스로 내려야 하는 민주적 방법은 오히려 번거롭고 힘든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체가 보다 역동적으로 일하고 대중이 원하는 결정을 하는 데 있어 가장 공정하고, 가장 이성적이며, 가장 생산적인 방법이다.

성공적인 모금을 통해 생겨난 회원들의 열정은 단체의 모든 모임과 행사에서도 드러날 것이다. 모임 장소에 들어서는 순간 모금에 성공한 회원들에게서 생동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즉, 그들의 눈에서 반짝이는 빛을 볼 수 있다.

모금을 많이 한 회원들은 단체 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를테면 직원을 고용할 수도 있고 해고할 수도 있으며 제반 사업에 대한 결정권도 갖는다. 즉 비용을 지불한 사람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말이 여기서도 적용된다.

가급적이면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모금기획을 세우라. 회원들 간에 즐거운 시간을 나누고, 재미도 느끼며, 단체 로고송을 부르기도 하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보라. 또한 농담 한마디, 회식, 상품 등으로도 단체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다. 포스터를 붙이거나 체육관 청소와 같은 일들도 서로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하면 즐거운 법이다. 성공적인 모금을 위해 단합회나 기념행사를 열거나 새로운 사무실을 단장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일부 단체에서는 창립행사 때 또는 모든 회원, 직원들의 모임과 홍보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후원자들에게 다시금 기부를 해야 할 시기가 돌아왔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식시키기도 한다. 교회 지하실을 빌려 마련하는 평범한 포틀럭 디너(Potluck Dinner)행사도 아이디어와 열정을 무기로 잘만 활용하면 일 년 중 가장 수익도 많고 즐거운 행사로 바꾸어놓을 수 있다.


(3) 홍보


성공적인 모금행사는 단체홍보를 위해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행사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에게 단체를 소개할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은행 로비에서 또는 쇼핑센터에서 회원가입을 권하는 사람들은 단체의 홍보대사와 같다. 농산물 경매행사를 진행할 경우 해당 지역의 많은 농부들을 대할 것이고, 벼룩시장을 연다면 물건을 사는 지역주민들을 대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기업간부에게 광고책자(ad book)를 판매할 때에 단체에서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소개할 수 있다. 즉, 모든 활동을 단체홍보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엔 단체에 대한 홍보를 한 셈이니 결코 손해볼 것이 없다.

사실 홍보만 제대로 하면 모금은 절로 뒤따른다. 한 예로 1975년 워싱턴 DC의 러너웨이 하우스(Runaway House)는 《워싱턴 포스트》지의 칼럼니스트 아트 부크왈드(Art Buchwald)를 위해 “Runaway of the Year, 1943"이라는 리셉션을 개최했다.(그는 실재로 16세 때 집을 나와 해군에 입대했다.) 그들은 사회와 언론계의 유명인사들을 초청했다. 그 결과 홍보에도 성공하고 새로운 인맥도 형성했다. 그 결과 1976년에는 러너웨이 하우스는 버지니아 주의 맥란에 소재한 에텔 케네디(Ethel Kennedy)의 집에서 열린 연례 애완동물 박람회의 수익금 1만달러의 수령자로 선정되었다.

모금행사는 단체의 이미지를 형상하는 역할도 한다. 샌프란시스코의 한 동성연애자 모임은 그 지역 경찰들과 해마다 자선 소프트볼 경기를 주최한다. 그리고 수익금은 불우 청소년들을 여름캠프에 보내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부자유자들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는 데 쓰고 있다. 3,500명 이상이 이 게임을 관람하며, 행사에 대한 기사가 큼지막하게 실리면 동성연애자와 경찰서 직원들의 이미지가 저절로 향상된다.

결론적으로 포괄적인 풀뿌리모금 기획을 통해 탄탄한 수입원 확보는 물론 회원들의 사기 양양과 다채로운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치밀한 계획과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한 풀뿌리모금 행사를 매년 개최한다면 해가 거듭할수록 일은 수월해지고 수입은 늘어날 것이다.




2. 민간기관, 단체의 기능


1) 민간복지단체의 활동은 정부가 복지기능을 독점하는 것을 막고 복지제도의 다원화를 가져온다. 민간복지활동은 정부의 직접적인 간섭을 받지 않고 개인이나 집단들이 종교적 ․ 지역적 ․문화적 지향에 따라서 그들이 원하는 복지활동을 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인력과 재원을 복지활동에 동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2) 정부의 복지활동이 일반적 또는 보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는데 대해서 민간의 복지활동은 여기에서 제외된 특수한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양자는 상호보완적인 입장에 놓이게 된다.


3) 민간복지단체는 또 정부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새로운 방법이나 제도를 시험하는 역할을 한다. 민간복지활동은 규모가 적고 일정한 집단이나 지역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부에서 대규모 사업을 시행하기 이전에 새로운 방법이나 제도를 시험적으로 실시하는 데 유리한 입장에 있다. 특히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거나 광범위한 지지를 받지 않고 있는 새로운 방법은 정부로서는 선뜻 채택하기 어려우나 민간단체에서는 정치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고 시행할 수 있다.


4) 끝으로 민간복지단체의 활동은 정부의 복지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효과가 있다. 민간단체에서 정부활동에 대해서 직접 평가를 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정부의 복지서비스와 민간단체의 복지서비스가 서로 비교되기 때문에 정부 복지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거나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키도록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된다.




3. 모금과 윤리


회원들의 가치관이 단체의 기반을 형성한다. 따라서 회원들의 신뢰가 흔들리면 단체 또한 붕괴된다. 정직한 풀뿌리모금 캠페인의 기준은 회원들의 가치를 토대로 정해져야 한다. 돈을 내는 사람과 그 돈을 쓰는 사람 사이의 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모금의 기준이 분명해야 한다.

따라서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은 당신이 과연 정직하고 윤리적인 단체를 위해 모금을 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일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지, 공개적이고 민주적으로 정책결정을 하고 있는지, 정해진 시기에 따라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는지, 각 대표들에게 자주 보고를 하는지, 재정통제기구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한 예로 ‘여성위원회(Women's Board)' 의장이 ’이사회(Board of Directors)'의 남성의장에게 공개적으로 수표를 건네주는 모습을 굳이 사진으로 찍는 이유를 생각해 보라. 그래야만 모두 남성들인 이사들이 그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의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산안 수립과 지출결정에 절대 관여하지 못하게 하는 단체를 위해 일하는 것은 그야말로 시간낭비이다. 만일 단체 직원들이나 대표가 모금가들이 정책결정을 위한 모임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당장 다른 단체로 옮기는 것이 상책이다. 모금만 의뢰하고 지출에 대한 의견은 전혀 수렴하지 않는 단체를 위해 사람들에게 돈을 요구할 필요가 없다.

단체 이사들은 민주적으로 선출되어 회원들의 대표로서 단체를 운영해야 한다. 풀뿌리모금을 하는 단체들은 회원들의 참여를 당연히 존중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호원들을 우선순위에 두라. 예컨대 단체에 국가의 복지원조를 받는 어머니(Welfare Mother) 그룹이 있어 방과후의 어린이 보호센터를 설립하길 원한다고 하자. 이 경우 아무리 돈 많은 은행장 부인이 기다리고 있다 하더라도 회원들 중 한 사람을 이사회에 앉혀야 한다. 실리적 정신에 입각하여 돈 많고 권력 있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면 단체활동을 위해 정말로 필요한 사람을 제쳐놓는 우를 범하게 된다. 비록 동기는 순수하더라도 외부인을 선정하는 것은 미숙한 일이며 회원들 중 지지자를 갖지 못한 사람이 회원그룹을 위한 결정을 하도록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

따라서 단체 규정에는 모든 호원에 대한 배려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즉,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고정관념은 혼란을 야기하고 유익하지 않을뿐더러 이로 인해 일을 그르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그릇된 선입관으로 인해 자원봉사자나 기부자들을 무시하거나 도외시하는 실수를 범하기 쉽다. 사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실수를 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녀는 “돈자랑이나 하는 귀부인이니까”, “사교계의 명사니까”, “페미니스트가 아니니가” 우리 일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고, 아니면 그 남자는 “열렬한 공화당원이라서” 또는 “남성우월주의자라서”, “사이비 문화인(Culture Vulture)이니까” 기부금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미리 단정짓는다. 이러저러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아예 도와달라는 부탁조차 하지 않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니다. 또한 단체로서도 재정적인 손해가 막심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 모금대상에 포함시켜라. 그리하면 개개인의 다양성과 그 저력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모든 회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라. 기부요청 대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료한, 공개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누구나 마음 편히 응할 수 있게 하라. NOW(National Organization for Women) 시카고 지부에서는 회원 다수의 동의를 얻어 1973년 광고책자에 플레이보이지 광고를 실은 적이 있다. 반면에 위민 WE(Women Employed)는 위원회 표결을 거쳐 여성을 상품화하는 단체의 광고는 절대 게재하지 않기로 정했다. 이 단체의 경우 모금보다는 소위 좋은 단체(Good Agency)와 안 좋은 단체(Bad Agency)를 구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결정하였고 이와 관련된 분명한 기준을 마련하였다.

단체 규칙을 정하는 데 있어서 외부의 간섭을 받아서는 안된다. 즉, 각 단체는 자체적으로 합당한 규칙을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로마 가톨릭은 라스베가스에서 술과 라자냐 판매를 통한 모금은 허용할 것이다. 반면에 성공회(Episcopalian)에서는 도박은 반대하나 소시지 판매 부스 옆에서 달콤한 와인을 판매할 것이며, 감리교회에서는 빙고게임과 술 판매는 금하겠지만 호화 정찬은 허용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의 내용보다 규칙을 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사회에서는 단체 전회원을 염두에 두고 민주적인 방법을 통해 공개적으로 규칙을 정해야 한다. 단체가 정한 가치관에 위배되는 대상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회원을 잃는 것보다 차라리 되돌려주는 편이 낫다.

단체의 의사결정에 간섭을 받게 될 기부금은 절대 받지 말라. 또 모금캠페인과 관련된 모든 사항은 단체 지도자들을 주축으로 공개적이고 민주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시카고의 CAP(Citizens Aciton Program)가 광고책자를 발행할 때 부의장을 맡은 레오나르도 두비신부(Father Leonard Dubi)는 발렌타인 자니키(Valentine Janiki)에 전면광고를 팔았다. 거룩한 이미지를 띠고 있는 종교단체에서 발행하는 광고책자에 스캔들에 한창 오르내리는 인물이 버젓이 실린 것이다. 그러나 두비 신부는 ‘CAP가 새니터리 디스트릭트(Sanitary District)가 시카고 남구지역을 오염시키는 것을 강력히 규제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일 것’이라며 단체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즉, CAP가 쟈니키의 돈을 받았지만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캠페인을 계속 진행한 것이다.

정당치 못한 기부금과 뇌물은 결코 다르지 않다. 만일 오염의 주범인 기업이 거액기부를 한다면 당신 단체가 그 기업의 잘못을 암암리에 묵인하는 것과 상대 기업이 자신들의 잘못을 눈감아달라고 주는 뇌물을 받는 것은 결코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 단체와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특정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기부금을 받기로 결정할 경우, 그 돈으로 인해 적대적인 관계가 유명무실해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라. 따라서 기부금을 빌미로 그 어떤 영향력도 행사하지 않겠다는 약정서를 받도록 하라. 그래야 양쪽의 입장을 모두 고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곤란에 처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모금전략은 그 대상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즉, 회원과 비회원, 기업과 교회 등 대상을 넓히는 것이다. 이렇듯 수입원이 분산되어 있을 대는 특정 개인이나 단체가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

이사회는 해마다 단체의 프로그램, 예산, 모금전략을 위한 계획을 세울 것이다. 모금전략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누구에게 모금을 요청할 것인가이다. 모금을 요청할 대상과 함께 절대로 돈을 요구해서는 안되는 대상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개인, 기업, 기관 또는 정부기관 등 각 명단을 작성한 후 이사회의 표결에 붙이도록 하라. 먼저 돈을 요구해서는 안 될 대상을 정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돈을 요구해서는 안 될 대상이 1%를 차지하고 있다면 나머지 99%에 속하는 대상들을 거론해 봅시다”라는 식으로 구체화시키면 된다.

단체로서는 모금에 나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모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를 원할 것이다. 각 이사들에게도 호원모집과 모금을 할당하여 직접 행동에 옮길 것을 부탁하라. 모금에 실패할 경우를 미리 걱정하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는 성공을 위해 전력투구하도록 유도하라. 자신감이 없는 회원들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망설일 때 강한 의지를 지닌 지도자들이 나서서 자신감을 심어주며 실제로 나가 모금을 해보도록 권유하라. 마치 샌드위치와 같이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 사이에 끼어 갈팡질팡하기보다는 긍정적인 한 방향을 향해 돌진하게 만드는 것이다.

성숙하고 재정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는 단체를 만드는 것이 풀뿌리모금의 목적이다. 성숙한 단체는 성숙한 어른과 같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의 목적을 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그 목적에 동참하도록 영향력을 발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이 나가는 방향에 대해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왜 기부를 해야하는가?


나눔의 정신이 사회화한 대표적인 행위가 기부(寄附)이다. 이웃을 위해 피땀 흘려 모은 자기 것의 일부를 내놓는 것이다. 선진사회의 질서는 ‘나눔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아무리 풍요로운 사회도 그 구성원 전체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는 없다. 해결방법은 부족한 재원을 나눠 쓰고, 돌려쓰는 길 뿐이다.

각종 사회복지기관 ․ 단체의 재정현황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복지관협회의 사회복지관 현황조사보고서(1992)를 예로 하여 정부로부터 어느정도 지원을 받고 있으며 자체 부담금 그리고 후원금품 등으로 충당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했다. 그 보고서에 의하면 지역사회복지관의 운영비는 국고와 지방비의 보조금이 80%라고 하지만 운영비의 47.6%만을 정부가 지원하고 있으며, 나머지 운영비 52% 정도는 실비, 이용료 29.2%, 법인부담금 15%, 기타수입 4.2%, 후원금 4%의 순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모든 사회복지법인의 2/3가 총예산의 60% 이상을 정부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기부문화를 창달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주민의 역할, 기업의 역할, 사회복지기관 ․ 단체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지역주민의 역할을 보면, 사회복지기관은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그 지역사회문제를 주민들을 대신하여 사회복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복지기관의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저소득층 이웃을 돕는 다는 정신으로 여유있는 주민들의 기부참여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 기부는 후원금품과 자원봉사를 의미한다.

둘째, 기업은 사회적 책임으로 기부문화 창달에 앞장서야 한다. 국내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수행을 경영 외적인 활동으로 간주하여 기업의 여유자원을 재량적으로 기부 또는 가진자의 자선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다. 반면에 선진 외국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수행을 통해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당성과 신뢰감을 확보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의 생존능력을 증대시켜 기업의 수익극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투자로 인식하는 기부문화를 생활하고 있다.

셋째로, 사회복지기관 ․ 단체는 기부자들이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과 명분 그리고 실현가능성을 제시해야 한다. 동시에 기부자의 권리와 책임을 윤리적 관점에서 음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기부자의 권리로 기부자는 기관 ․ 단체의 비전, 기부금이 어떠한 방법으로 쓰일 것이며, 기부할 때 밝힌 목적대로 효과적으로 쓰일 것인가를 알 권리가 있고, 기관 ․ 단체의 집행기구 구성원들이 분별력을 가지고 신중한 판단으로 기부금을 사용할 것인지를 알 권리가 있다.

또한 기관 ․ 단체들의 최근 재무보고서를 볼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과거 기부금이 목적대로 쓰였는지 확인할 권리가 있으며, 기관 ․ 단체로부터 적절한 인정과 감사의 표시를 받을 권리가 있다.

아울러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존경과 비밀이 보장되는 가운데 기부금이 사용도었음을 확인할 권리가 있으며 기부금을 요청하는 자가 그 기관 ․ 단체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 권리가 있고, 기부자는 자기 이름을 또 다른 기관 ․ 단체가 활용하지 않기를 바랄 권리가 있으며, 기부할 때 기관 ․ 단체에 대하여 자유롭게 질문하고 그들로부터 진실한 답을 신속하게 받을 권리가 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어표현은 ‘수표가 들어있어요’(Check enclosed)이다. 미국의 시인 도로시 파커가 한 말이다. 미국인들이 자선단체에 기부금을 보낼 때 가계수표를 넣은 편지봉투 위에 이 표현을 쓰는데 어려운 사람과 나누는 그 따뜻한 마음이 가장 아름답다는 얘기다. 이 아름다운 행위를 지금 당장 실현해 보심이 어떠할까요?




지역사회개발과 자원봉사자의 역할


1.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개발(Community Development)이란, “지역사회 생활여건의 향상과 참여를 위한 지역사회주민의 능력, 자기지식 및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한 통합된 노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주민의 조직화된 노력”이라고 Irwin T. Sander는 말한다.

유엔 경제사회 이사회의 정의에 의하면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제조건을 개선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민들의 노력이 정부기관의 노력과 통합되고, 지역사회를 주민생활에 결합시켜 그들로 하여금 국가발전에 충분히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또한 문병집은 지역사회개발론에서 “지역사회개발은 일정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발적이고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공통욕구를 해결하고 따라서 지역사회 전체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정의를 보면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생활여건의 향상뿐만 아니라, 그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e와주는 것으로서, 지역사회개발은 개개 다음의 5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A. Dunham 교수는 지적하고 있다. 즉, ① 그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욕구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 ② 사회적 ․ 경제적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자조(自助)의 장려 ③인적, 시설, 공급물자 또는 금전을 포함하는 정부조직 내지 민간조직으로부터의 기술적인 협조 ④농업, 축산, 공중보건, 교육, 가정경제, 부녀자, 아동, 청소년 및 지역사회의 이익을 위한 것등과 같은 여러 가지 전문화의 통합 그리고 ⑤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은 가능한 한 그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인식(Felt needs)에 기반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사회주민이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문제)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할 사람 즉, 인적조직화(전문가와 자원활동자), 그리고 프로그램 및 외부자원내지 협조등이 요청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2. 자원봉사자들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