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공부

[스크랩] 토익이란?

양곡(陽谷) 2009. 9. 24. 08:58
1. New토익이란 무엇인가

TOEIC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1979년 일본 통산성 (MITI)에서 직장인들의 일반적인 영어 구사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ETS에 요청하여 개발된 테스트로서, 국내에서는 1982년 1월에 처음 선을 보인 후 불과 15년 사이에 1,000개 가까운 회사와 기관들의 입사 시험 및 부서 배치, 승진을 비롯한 해외 파견 근무 자격 시험으로 활용되고 있다. 토익위원회에 따르면 2000년에는 정기시험에 632,000여명이 응시, Businessmen을 위한 영어 시험으로 확고한 뿌리를 내리고 있다.

New토익 개발 이유

오늘날의 언어 이론은 언어 상황의 복잡성을 요구한다. 진정한 언어 상황에서 학습자가 듣고 읽은 여러 정보들을 연결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과 전략을 사용해야 하며 진정한 언어 상황에서 상대방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어휘, 문법, 발음 및 실제적인 언어 능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토익시험의 원래 목적인 비지니스 영어가 문제의 반복 출제 및 단순외우기 식의 방법으로의 고득점 달성이 쉬워짐에 따라 토익의 고유성을 잃어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ETS에서는 이렇게 퇴색되어 가고 있는 토익의 고유한 목적을 되찾고 기술적인 정확성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이 두가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새로운 형태의 토익시험을 개발하였다.

 

2. New토익의 특징

-New토익은 최신 언어 능력 이론들을 반영하여 시험문제가 보다 현실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가깝게 구성된다. 문제의 장문화, 발음의 다양화, 장문 공란 채우기 등이 행해진다.
-New토익에서는 근거중심설계(ECD:Evidence Centered Design)라는 새로운 기법이 사용되어 수험자의 영어 능력을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게 된다.
-수험자의 어떠한 영어 능력을 평가할 것인가’라는 정의와 문제 설계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보다 자세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New토익시험의 난이도에는 기존 토익보다 상승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상대 평가 기준에 따라 equating(점수의 동일화)이 실시되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한 점수를 받게 된다.

3. New토익시험의 구성 및 유형

New토익시험은 Listening Comprehension(L/C) 과 Reading Comprehension(R/C)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섹션별로 100문항씩 총 20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Listening 4 Parts, Reading 3 Parts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Listening 45분, Reading 75분 총 120분이 주어진다. 응시자들은 별도로 주어지는 답안지의 (A), (B), (C), (D) 중 한 곳에 연필로 답을 칠하면 된다. 시험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지만, 시험 전에 응시자들의 개인적인 신상이나 학력 그리고 경력 등에 관한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는 답안지Orientation시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답안지Orientation시간부터 더욱 강화된 신분확인 절차로 인해 시험종료까지는 약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 2006년 5월 시행 New토익 ★
 
     
테스트 구분
Part별 내용
       샘플문제
문 제 수
시 간
배 점

Listening
Comprehension

Part Ⅰ: 사진 묘사

10문제
45분
495점
Part Ⅱ: 질의 응답
30문제
Part Ⅲ: 짧은 대화
30문제
Part Ⅳ: 설명문
30문제
Reading
Comprehension
Part Ⅴ: 단문공란 메우기

40문제
75분
495점
Part Ⅵ: 장문공란 메우기
12문제
Part Ⅶ: 독해 -1개의단일지문
             2개의복수지문
28문제
20문제
 
7 parts
200문제
120분
990점

**위 표에서 샘플문제를 클릭하면 각 파트별로 해커스어학연구소에서 제공한 New토익 샘플 문제를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4. New토익! 이렇게 바뀐다.

1>파트1 사진 묘사의 비중이 축소되고 파트6의 틀린부분고치기 문제는 사라진다.
사진 묘사 문제수가 줄어들고 파트6은 틀린 문장 고치기 문제 대신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바뀐다.

2>다양한 발음 및 악센트가 등장한다.
New토익 L/C에서 수험생들은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영어 등 다양한 발음과 악센트를 접하게 된다. TOEIC은 국제 영어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고, 우리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다양한 악센트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New토익을 통해 다양한 표준 영어를 공부할 필요성이 있다.

3>대화와 질문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된다.
New토익 L/C에서 질문은 지문뿐만 아니라 네이티브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게 되므로 수험생들은 두 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더 쉬운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4>듣기와 독해 지문이 길어진다.
기존의 짧은 지문은 그대로 유지하되 대화 지문과 독해 지문이 늘어난다. 하나의 지문에 따르는 여러 문제들은 물론 연속된 두 지문 사이에 연결된 정보를 묻는 문제들도 함께 출제되므로써 수험생들이 문제 푸는 데 있어 끈질긴 집중력이 요구된다.

5>장문 공란 채우기 문제가 출제된다.
기존 토익의 문장 완성 문제들이 주어진 문장 안에서 중요 정보를 얻어 답을 선택하는 문제라면 New토익의 문장 완성 문제들은 지문 형식에서 제시된다. 따라서 그 지문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정확한 답을 고를 수 없으며 많은 지문을 접하면서 지문에 자주 나오는 어휘 및 표현을 암기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6>독해 평가에 한개 이상의 연관된 지문을 통해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된다.
New토익 R/C에서는 서로 관련있는 내용의 두 지문을 문제에 실어, 각 지문 사이에 존재하는 정보를 찾아 풀 수 있는 문제를 포함시킴으로써 두 개의 문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내용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7> 성적표가 보다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으로 보강된다.
-New토익성적표는 추론능력, 어휘 능력 등 언어 능력을 분류하여 각 능력별 응시자의 장단점을 분석해 주며 성적표마다 교유 번호 발급은 물론 성적표 복사를 식별하기 위한 복사 식별 마크도 들어간다. 뿐만 아니라 'Abilities Meaured'와 'Abilities Measured'의 정해율에 대한 정보도 함께 수험자들에게 제공해준다.



5. New토익 채점 방법 및 성적표

New토익점수는 듣기 영역(L/C) 점수, 읽기 영역(R/C) 점수, 그리고 전체(TOTAL) 점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TOTAL 점수는 듣기와 읽기 영역 점수의 합이다. 각 부문의 점수는 5점 단위로 5점에서 495점에 걸쳐 주어지고 TOTAL SCORE는 10점에서 990점까지이며 만점은 990점이다. TOEIC 성적은 각 문제 유형의 난이도에 따라 결정되는 점수 환산표에 의해 결정된다.

New토익 성적표 양식(정기시험) 보러가기

6. 기존 토익 & New토익 비교

-New토익에서 변경된 내용의 핵심은 듣기와 독해 평가에서 보다 실제 상황에 맞는 문항 수가 대폭 늘어났다는 점이다.
-Listening(리스닝): 기존의 파트 1의 사진 묘사 문제가 20문제에서 10문제로 축소되고,다양한 국가의 발음 및 악센트를 듣기 평가를 통해 접할 수 있으며, 질문은 지문으로 볼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테이프로도 들을 수 있게 된다.
-Reading(리딩): 전반적으로 지문 및 문제 길이가 늘어난다. 또한 틀린 문장 고치기가 없어지고 장문 공란 채우기 문항이 새롭게 추가된다.
-성적표에 점수 뿐만이 아니라 능력수준, 정답률, 강점과 약점에 대한 설명도 추가되어 수험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러나 시험 소요시간과 문항 수, 점수 체계 및 범위, 지필고사 형태의 시행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구성 Part 현행 TOEIC NEW TOEIC 시간 배점
내용 문항수 내용 문항수
Listening
Comprehension
1 사진묘사 20 사진묘사 10 45분 495점
2 질의응답 30 질의응답 30
3 짧은대화 30 짧은대화 30
4 설명문 20 설명문 30
Reading
Comprehension
5 문법/어휘 40 단문공란 메우기
(문법/어휘)
40 75분 495점
6 틀린문장고치기 20 장문공란 메우기
12
7 독해 40 1개의 지문 28
2개의 지문 20
Total 7 Parts 200문항 7 Parts 200 문항 120분 990점



7. New토익 대비 방법

1) 리스닝(Listening)
- 긴 지문 문제가 기존의 20문제에서 60문제로 늘어났다. 파트3가 지문당 3문제를 풀어야 하는 긴 지문 형태의 문제로 바뀌었고 파트4가 30문제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New토익 리스닝에 대비하려면 긴 지문을 듣고 빠른시간내에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 연습할 필요가 있다.
-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뉴질랜드 등 발음이 아주 다양해지므로 발음 청취가 더 어려워진다. 따라서 한국인에게 익숙치 않은 영국, 호주 발음은 BBC와 같은 영어뉴스 등을 듣거나 영국계 교재로 미리 공부하여 연습을 해 두는 것이 좋다.

2) 리딩(Reading)
- 파트 6 문제가 틀린 문장 고치기에서 장문 공란 채우기 형태로 바뀌면서 어휘 및 독해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더 증가했다. 따라서 토익 범주의 어휘를 꾸준히 학습하되 단순히 어휘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서를 전체적으로 이해함과 동시에 그 어휘가 쓰이는 예문과 상황을 함께 익힐 필요가 있다.
- 독해가 40문제에서 48문제로 증가했고 2개의 지문을 읽고 푸는 문제 또한 신설되어 독해 시간이 다소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긴 지문 위주로 독해 연습을 강화하는 것이 좋으며 지문이 길어도 집중력을 잃지 않고 내용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두 문서 가운데 주가 되는 문서를 먼저 찾아낼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며 세심하게 문장을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출처 : 토익이란?
글쓴이 : 꽃순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