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야기

사람들은 왜 기부하는가?

양곡(陽谷) 2009. 5. 7. 10:50
 

자료근거 :Fundraising for philanthropy

         By Gerald Soroken / 권오득 역



2-1 사람들은 왜 기부하는가?




사람들은 왜 기부하는 것인가? 이 장에서는 사람들이 돈에 대해 그리고 그것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사람들의 기부 동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심리적 기질에 따라 돈에 대해 반응한다. 그렇다고 해서 캠페인을 주관하는 사람이 심리학자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자아, 죄책감 그리고 자기보호와 같은 표면화된 것을 이해하는 것은 동기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한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은 캠페인에 참여하는 있는 사람, 즉 비전문가와 전문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돈이란, 사람들에게 무엇을 으미하는 것인가? 그것은 권력, 지위, 소유를 으미하는 것이다. 그것은 수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돈이 이러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비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미국인의 삶에서는 이것이 사실이며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돈을 서로 상이한 방법으로 상요한다. 어떤 이는 돈을 축적한다. 캠페인에서 기부금을 얻어내기 가장 어려운 사람은 “나는 돈이 부족해 나 스스로도 부족감을 느끼곡 있어요”라고 말하는 사람이라는 진부한 말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일 달러를 기부하는 것이 본인에게는 10센트의 비용에 불과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기부를 결정하기보다는 국세청에 10센트를 내는 쪽을 선택할 사람들이다. 가능하다 할지라도 캠페인 기술로 이들을 기부자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반면, 지속적이고도 큰 금액을 기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런가? 최소한 3가지의 강력한 동기 - 장, 죄책감, 자기보호(안전에 대한 욕구)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복합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다. 이것들은 거의 의식되지 못하는 표현들인 것이다.



1. 죄책감


죄책감은 우리가 부자와 빈자가 함께 살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생존에 대한 욕구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비록 그 자신은 그리 싫지 않지만 싫어하는 것을 찾아내어 이를 해결하게끔 만든다. 돈의 축적은 종종 이러한 감정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의식하지 못하는 것으로서 많은 돈을 축적하고 있다는 것이 죄책감을 수반하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이 지속적인 기부를 가능케하는 한 요인이 도리 수 있으며 또한 거대한 자선재단을 설립하게 하는 한 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돈의 배분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사회에 이익이 되는 것이다. 이는 죄책감을 경감시키고 사회적으로 용인되며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2. 자아(Ego)


죄책감에 더해 우리는 기부의 또 다른 요소로 자아를 언급했었다. 개인들은 성공적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거나 돈을 축적하는 것보다는 사회에 제공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그들은 그들의 동료들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한다. 이러한 과정이 빈번히 기부에 반영된다. 사람은 집단생활을 하는 창조물이다. 그의 자아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는 좋은 평판 얻기를 희망한다. 그러므로 만일 그가 존경하는 동료 즉, 훌륭한 사업가, 카드놀이에 정통한 사람, 골프를 잘치는 사람 또는 그가 두려워하는 누군가가 그에게 접근할 경우 그는 그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 기부할 수도 있는 것이다.



3. 자기보호


기부 동기의 3번재 요소는 안전에 대한 욕구인 자기 보호에 대한 욕구이다. 예로 유태인들은 매년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특히나 이스라엘과 관련한 대의명분에 대해 유화적이다. 그들이 수년간 직면한 문제의 결과로서 발생한 불안정에 대한 감정이 기부와 관련되어있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집단 안전을 강화시키는 유대인의 대의명분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그들의 신념은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들이 유태인이라는 것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게 있다는 감정이입이 그들의 책임감 있는 심금을 울린 것이다. 유사한 예들을 다른 집단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 몇 장은 동정적 기부에 대한 심리적 동기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다루어져 있다. 캠페인 관련자들은 효과적인 캠페인을 실시하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이러한 동기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이면을 엿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4. 대의명분


기금 모금의 대의명분은 어떠한가? 사람들은 욕구, 기아, 괴로운 것들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 아닌가? 물론 그렇다. 반면, 우리는 또한 일부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고통에 대해 의식적으로 눈을 감고자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타인의 박탈이 그들에게 불편한 심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지진이 발생하거나 엄청난 비극적 사건이 발생했을 대에만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그것들에 대해 반응하게 된다. 심지어는 기금마련에서조차 반응은 순간적이다. 그들은 순간에는 매우 인자하지만 그런 다음 그 일은 바로 끝나버리는 것이다.

대의명분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의존하는 것은 그 자체로는 성공적인 모금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 가가호호를 방문해 사람들이 소아마비, 심장질환 등의 대중적인 명분으로 수백만달러의 성금을 모금했다면 이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이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진실이다. 그러나 이 성금 규모를 검토해 보면 성금은 1, 2, 5달러 또는 50센트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규모는 작지만 성금대상을 크게 늘린 결과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캠페인은 소수이고 자기보호의 욕구에 호소한 것이기 때문에 전국적인 모금운동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실, 대규모 캠페인의 경우 지나치게 높은 경비와 각 서비스를 위해 지출되는 지출금액과 모금액과의 연결성 부족이 더 큰 논란이 될 수 있다. 모금권유와 관련되는 한 대부분의 캠페인은 한정된 클라이언트와 접촉할 수 밖에 없으며 전국적인 규모의 광범위한 대중조작을 행사할 만큼 인력구성이나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까지 우리는 기부동기에 대한 심리적 요소를 검토해 보았다. 우리는 기부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러한 심리적 요소 중 하나와 대의명분이 관련성을 가질 때 기금모금이 더욱 효과적인 것이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들을 살펴봤다.



5. 동료원칙


그렇다면 무엇이 효과적인 기부를 가능케 하는가? 존재하는 심리적 동기에도 불구하고 그렇다면 개인은 어떤 명분에는 기부를 하게 되며(그것도 자주 그리고 엄청난 금액을) 다른 명분에는 기부하지 않는 것인가? 왜 유사한 재정적 계층의 다른 기관들은 기부금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극히 작은 기부금만을 얻을 수 있는 것인가?


개인들의 대부분은 누가 기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왜 기금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어떠한 이해보다도 훌륭한 대의명분 때문에 그렇다라는 모호한 논점이 존재한다.


왜 사람들이 기부하는가에 대한 한가지 기본적 이유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확신으로부터 생기는 신뢰 때문이다. 빈번하게도 자원봉사자는 그들이 알고 있거나 그들이 익히 들어 알고있는 인물인 것이다. 그들의 기부는 자원봉사 기금원이 가치없는 명분으로 모금을 설득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가정과 또 그 가정이 대부분 정확했다는 사실에 입각한 것이다. 이는 명분에 대해 알아보지도 않고 많은 사람들이 자선적 명분에 대해 기부를 한다는 사실을 묵과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기부를 한다.


분명히 기부하기 전에 그 명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자선재단의 전문직원의 경우 사실이다. 그러나 심지어 여기에서조차도 어떤 사람은 신청인들 가운데 특정의 한 지원자에 부합하는 환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기부재단은 동료적 관계를 보인다. 사람들은 사람에 대해 기부한다. 그러므로 자원봉사 기금원은 가장 중요한 개인이 되는 것이다. 확신을 심어주는 자원봉사 모금원 없이는 재정은 곧 바닥을 드러낼 것이다. 기부는 자원봉사자가 명분을 위해 바쁜 시간의 일부를 내어 무보수로 일한다는 사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기부자들의 입장에서 이해를 돕는 자원봉사자가 없다면 기부하고자 하는 욕망은 어쩔 수 없이 약화되어 기관들은 자신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지들을 점차 잃게 될 것이다.

개발중인 명제는 사람은 사람에게 기부하는 것이지 명분에 대해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존경하는 사람이 사실에 기반한 감정, 압력감, 영업술과 연계된 감정을 이용해 기부하게끔 하기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다. 개인들이 때로 부적절한 명분에 기부하는 것으로 봐서 대중들은 너무도 자주 속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동료적 압력과 그들이 존경하고 경외하는 사람이 요청하기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경제적 압력과 고용주의 제의 등의 공포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기부하는 것이다.



6. 압력에 대한 반응


기부금을 얻고자 하는 것과 관련된 어떠한 압력에도 저항하는 많은 사람이 있다. 그들은 사람들은 잘 동기화 되어 있으며 그들이 명분에 대해 적절히 조언을 받을 경우 기부할 것이기에 압력은 부적절하며 어떠한 종류의 압력도 적용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진술은 사실이 아니다.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의사대로 남겨졌을 경우 사람들은 기부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이 모금 권유원과의 만남을 거부할 때 또는 기부요청 우편물만을 받겠다고 할 때 이것이 기부금으로 돌아오는 경우는 매우 적거나 또는 조종 익명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매우 큰 금액을 기부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이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데 이는 그들이 지속적으로 모금을 권유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대부분의 익명 기부자들은 소액기부자들이다. 이는 기부가 사적인 것임을 진실하게 믿고 있는 사람들이 없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모범적인 기부를 한 사람들은 기부금에 대해 익명성을 요구하고 우편을 제외한 모금권유를 거절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사람들은 소수이다. 만일 캠페인이 개인들이 제안하는 데로 운영될 경우 그 결과는 매우 비참할 것이다.


압력의 가능성은 캠페인 내부에서도 매우 자주 토론되어지는 것 중 하나이다. 상이한 캠페인들은 상이한 압력의 유형을 사용하며 일부 캠페인은 한 캠페인 내에서도 서로 상이한 압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한 예로 United Way 캠페인 노동조합원들은 반드시 기부해야하는데 이는 노동조합비 공제체계에 따라 특정한 액수를 그들의 급여로부터 자동적으로 차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기업의 고용주들은 그들의 관리층에게 표준기부계획을 세우도록 제안해 그들의 기부액 전체를 계산해 보고자 한다. 반면 기부를 자주하게 되는 기관의 이사회는 그들에게 부과되는 압력이 미미한 편이다. 기업체와 전문직종 집단의 경우도 이는 비슷한 실정이다.


박애의 진정한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욕구와의 관련속에서 기부를 측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철학적이며 지적인 사람들조차도 목적과 이해 모금인원, 지도자들이 제공하는 - 기부를 측정할 수 있는 모든 좋은 지표들 - 것들의 관점에서 명분을 계산하지 않고 있다.



7.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기타 목적들


기금모금에서의 자원봉사자들은 기부금 획득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에 더해 몇 가지 중요한 목적들을 수행하고 있다. 자원봉사자들은 기관과 기관이 봉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분명히 분명히 기관으로서는 불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기관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기고나들로 하여금 그들이 봉사하는 대상자들에게 더욱 가가이 다가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매우 전문화된 기관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최근에는 지역사회 개인들은 자주 기관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자원봉사자들이 모금을 권유할 경우에서야 그러한 기관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는 것이다.


기관에 대한 정보를 보급하는 것에 더해 자원봉사자들은 또 다른 매우 중요한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 재정적 지원 요청을 위해 모금을 부탁하는 것은 지역사회내의 자선적 기관에 대한 주민들의 생각이 어떤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그 결과는 매우 놀라운 것이다. 사회사업기관들의 대부분은 오늘날 수년전에 비해 더욱 빈번히 지역사회로부터 사라지고 있다. 이는 기관의 서비스들이 전문적으로 훈련된 직원에 의해 수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고 있던 비전문적 이사회가 그 서비스 대상자들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클라이언트, 일반 지역사회로부터의 이전은 간혹 지역사회의 생각으로부터 기관을 격리시키거나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다. 기관들이 특정한 정책을 기치로 수년간 운영할 경우 기관들은 어느 순간 그들이 잘못된 길 - 지역사회가 열망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 또는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형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유형이 아닌 -을 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도 있다.



8. 자원봉사자의 관리


자원봉사 모금원이 캠페인의 주체적 도구이기 때문에 그들이 얼마나 잘 조직되고, 얼마나 잘 이해하고, 얼마나 잘 대우받고, 얼마나 잘 동기부여 되었으며 얼마나 잘 동기가 이해되었으며 얼마나 존경받는지에 따라 이러한 모든 것들이 기금모금의 성공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성취되는가가 성공, 보통 또는 실패라는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은 왜 기부하는 것인가? 이 장에서는 사람들이 돈에 대해 그리고 그것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사람들의 기부 동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심리적 기질에 따라 돈에 대해 반응한다. 그렇다고 해서 캠페인을 주관하는 사람이 심리학자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자아, 죄책감 그리고 자기보호와 같은 표면화된 것을 이해하는 것은 동기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한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은 캠페인에 참여하는 있는 사람, 즉 비전문가와 전문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돈이란, 사람들에게 무엇을 으미하는 것인가? 그것은 권력, 지위, 소유를 으미하는 것이다. 그것은 수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돈이 이러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비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미국인의 삶에서는 이것이 사실이며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돈을 서로 상이한 방법으로 상요한다. 어떤 이는 돈을 축적한다. 캠페인에서 기부금을 얻어내기 가장 어려운 사람은 “나는 돈이 부족해 나 스스로도 부족감을 느끼곡 있어요”라고 말하는 사람이라는 진부한 말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일 달러를 기부하는 것이 본인에게는 10센트의 비용에 불과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기부를 결정하기보다는 국세청에 10센트를 내는 쪽을 선택할 사람들이다. 가능하다 할지라도 캠페인 기술로 이들을 기부자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반면, 지속적이고도 큰 금액을 기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런가? 최소한 3가지의 강력한 동기 - 장, 죄책감, 자기보호(안전에 대한 욕구)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복합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다. 이것들은 거의 의식되지 못하는 표현들인 것이다.



1. 죄책감


죄책감은 우리가 부자와 빈자가 함께 살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생존에 대한 욕구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비록 그 자신은 그리 싫지 않지만 싫어하는 것을 찾아내어 이를 해결하게끔 만든다. 돈의 축적은 종종 이러한 감정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의식하지 못하는 것으로서 많은 돈을 축적하고 있다는 것이 죄책감을 수반하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이 지속적인 기부를 가능케하는 한 요인이 도리 수 있으며 또한 거대한 자선재단을 설립하게 하는 한 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돈의 배분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사회에 이익이 되는 것이다. 이는 죄책감을 경감시키고 사회적으로 용인되며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2. 자아(Ego)


죄책감에 더해 우리는 기부의 또 다른 요소로 자아를 언급했었다. 개인들은 성공적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거나 돈을 축적하는 것보다는 사회에 제공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그들은 그들의 동료들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한다. 이러한 과정이 빈번히 기부에 반영된다. 사람은 집단생활을 하는 창조물이다. 그의 자아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는 좋은 평판 얻기를 희망한다. 그러므로 만일 그가 존경하는 동료 즉, 훌륭한 사업가, 카드놀이에 정통한 사람, 골프를 잘치는 사람 또는 그가 두려워하는 누군가가 그에게 접근할 경우 그는 그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 기부할 수도 있는 것이다.



3. 자기보호


기부 동기의 3번재 요소는 안전에 대한 욕구인 자기 보호에 대한 욕구이다. 예로 유태인들은 매년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특히나 이스라엘과 관련한 대의명분에 대해 유화적이다. 그들이 수년간 직면한 문제의 결과로서 발생한 불안정에 대한 감정이 기부와 관련되어있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집단 안전을 강화시키는 유대인의 대의명분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그들의 신념은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들이 유태인이라는 것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게 있다는 감정이입이 그들의 책임감 있는 심금을 울린 것이다. 유사한 예들을 다른 집단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 몇 장은 동정적 기부에 대한 심리적 동기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다루어져 있다. 캠페인 관련자들은 효과적인 캠페인을 실시하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이러한 동기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이면을 엿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4. 대의명분


기금 모금의 대의명분은 어떠한가? 사람들은 욕구, 기아, 괴로운 것들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 아닌가? 물론 그렇다. 반면, 우리는 또한 일부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고통에 대해 의식적으로 눈을 감고자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타인의 박탈이 그들에게 불편한 심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지진이 발생하거나 엄청난 비극적 사건이 발생했을 대에만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그것들에 대해 반응하게 된다. 심지어는 기금마련에서조차 반응은 순간적이다. 그들은 순간에는 매우 인자하지만 그런 다음 그 일은 바로 끝나버리는 것이다.

대의명분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의존하는 것은 그 자체로는 성공적인 모금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 가가호호를 방문해 사람들이 소아마비, 심장질환 등의 대중적인 명분으로 수백만달러의 성금을 모금했다면 이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이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진실이다. 그러나 이 성금 규모를 검토해 보면 성금은 1, 2, 5달러 또는 50센트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규모는 작지만 성금대상을 크게 늘린 결과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캠페인은 소수이고 자기보호의 욕구에 호소한 것이기 때문에 전국적인 모금운동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실, 대규모 캠페인의 경우 지나치게 높은 경비와 각 서비스를 위해 지출되는 지출금액과 모금액과의 연결성 부족이 더 큰 논란이 될 수 있다. 모금권유와 관련되는 한 대부분의 캠페인은 한정된 클라이언트와 접촉할 수 밖에 없으며 전국적인 규모의 광범위한 대중조작을 행사할 만큼 인력구성이나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까지 우리는 기부동기에 대한 심리적 요소를 검토해 보았다. 우리는 기부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러한 심리적 요소 중 하나와 대의명분이 관련성을 가질 때 기금모금이 더욱 효과적인 것이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들을 살펴봤다.



5. 동료원칙


그렇다면 무엇이 효과적인 기부를 가능케 하는가? 존재하는 심리적 동기에도 불구하고 그렇다면 개인은 어떤 명분에는 기부를 하게 되며(그것도 자주 그리고 엄청난 금액을) 다른 명분에는 기부하지 않는 것인가? 왜 유사한 재정적 계층의 다른 기관들은 기부금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극히 작은 기부금만을 얻을 수 있는 것인가?


개인들의 대부분은 누가 기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왜 기금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어떠한 이해보다도 훌륭한 대의명분 때문에 그렇다라는 모호한 논점이 존재한다.


왜 사람들이 기부하는가에 대한 한가지 기본적 이유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확신으로부터 생기는 신뢰 때문이다. 빈번하게도 자원봉사자는 그들이 알고 있거나 그들이 익히 들어 알고있는 인물인 것이다. 그들의 기부는 자원봉사 기금원이 가치없는 명분으로 모금을 설득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가정과 또 그 가정이 대부분 정확했다는 사실에 입각한 것이다. 이는 명분에 대해 알아보지도 않고 많은 사람들이 자선적 명분에 대해 기부를 한다는 사실을 묵과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기부를 한다.


분명히 기부하기 전에 그 명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자선재단의 전문직원의 경우 사실이다. 그러나 심지어 여기에서조차도 어떤 사람은 신청인들 가운데 특정의 한 지원자에 부합하는 환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기부재단은 동료적 관계를 보인다. 사람들은 사람에 대해 기부한다. 그러므로 자원봉사 기금원은 가장 중요한 개인이 되는 것이다. 확신을 심어주는 자원봉사 모금원 없이는 재정은 곧 바닥을 드러낼 것이다. 기부는 자원봉사자가 명분을 위해 바쁜 시간의 일부를 내어 무보수로 일한다는 사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기부자들의 입장에서 이해를 돕는 자원봉사자가 없다면 기부하고자 하는 욕망은 어쩔 수 없이 약화되어 기관들은 자신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지들을 점차 잃게 될 것이다.

개발중인 명제는 사람은 사람에게 기부하는 것이지 명분에 대해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존경하는 사람이 사실에 기반한 감정, 압력감, 영업술과 연계된 감정을 이용해 기부하게끔 하기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다. 개인들이 때로 부적절한 명분에 기부하는 것으로 봐서 대중들은 너무도 자주 속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동료적 압력과 그들이 존경하고 경외하는 사람이 요청하기 때문에 기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경제적 압력과 고용주의 제의 등의 공포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기부하는 것이다.



6. 압력에 대한 반응


기부금을 얻고자 하는 것과 관련된 어떠한 압력에도 저항하는 많은 사람이 있다. 그들은 사람들은 잘 동기화 되어 있으며 그들이 명분에 대해 적절히 조언을 받을 경우 기부할 것이기에 압력은 부적절하며 어떠한 종류의 압력도 적용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진술은 사실이 아니다.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의사대로 남겨졌을 경우 사람들은 기부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이 모금 권유원과의 만남을 거부할 때 또는 기부요청 우편물만을 받겠다고 할 때 이것이 기부금으로 돌아오는 경우는 매우 적거나 또는 조종 익명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매우 큰 금액을 기부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이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데 이는 그들이 지속적으로 모금을 권유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대부분의 익명 기부자들은 소액기부자들이다. 이는 기부가 사적인 것임을 진실하게 믿고 있는 사람들이 없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모범적인 기부를 한 사람들은 기부금에 대해 익명성을 요구하고 우편을 제외한 모금권유를 거절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사람들은 소수이다. 만일 캠페인이 개인들이 제안하는 데로 운영될 경우 그 결과는 매우 비참할 것이다.


압력의 가능성은 캠페인 내부에서도 매우 자주 토론되어지는 것 중 하나이다. 상이한 캠페인들은 상이한 압력의 유형을 사용하며 일부 캠페인은 한 캠페인 내에서도 서로 상이한 압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한 예로 United Way 캠페인 노동조합원들은 반드시 기부해야하는데 이는 노동조합비 공제체계에 따라 특정한 액수를 그들의 급여로부터 자동적으로 차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기업의 고용주들은 그들의 관리층에게 표준기부계획을 세우도록 제안해 그들의 기부액 전체를 계산해 보고자 한다. 반면 기부를 자주하게 되는 기관의 이사회는 그들에게 부과되는 압력이 미미한 편이다. 기업체와 전문직종 집단의 경우도 이는 비슷한 실정이다.


박애의 진정한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욕구와의 관련속에서 기부를 측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철학적이며 지적인 사람들조차도 목적과 이해 모금인원, 지도자들이 제공하는 - 기부를 측정할 수 있는 모든 좋은 지표들 - 것들의 관점에서 명분을 계산하지 않고 있다.



7.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기타 목적들


기금모금에서의 자원봉사자들은 기부금 획득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에 더해 몇 가지 중요한 목적들을 수행하고 있다. 자원봉사자들은 기관과 기관이 봉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분명히 분명히 기관으로서는 불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기관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기고나들로 하여금 그들이 봉사하는 대상자들에게 더욱 가가이 다가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매우 전문화된 기관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최근에는 지역사회 개인들은 자주 기관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자원봉사자들이 모금을 권유할 경우에서야 그러한 기관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는 것이다.


기관에 대한 정보를 보급하는 것에 더해 자원봉사자들은 또 다른 매우 중요한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 재정적 지원 요청을 위해 모금을 부탁하는 것은 지역사회내의 자선적 기관에 대한 주민들의 생각이 어떤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그 결과는 매우 놀라운 것이다. 사회사업기관들의 대부분은 오늘날 수년전에 비해 더욱 빈번히 지역사회로부터 사라지고 있다. 이는 기관의 서비스들이 전문적으로 훈련된 직원에 의해 수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고 있던 비전문적 이사회가 그 서비스 대상자들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클라이언트, 일반 지역사회로부터의 이전은 간혹 지역사회의 생각으로부터 기관을 격리시키거나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다. 기관들이 특정한 정책을 기치로 수년간 운영할 경우 기관들은 어느 순간 그들이 잘못된 길 - 지역사회가 열망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 또는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형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유형이 아닌 -을 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도 있다.



8. 자원봉사자의 관리


자원봉사 모금원이 캠페인의 주체적 도구이기 때문에 그들이 얼마나 잘 조직되고, 얼마나 잘 이해하고, 얼마나 잘 대우받고, 얼마나 잘 동기부여 되었으며 얼마나 잘 동기가 이해되었으며 얼마나 존경받는지에 따라 이러한 모든 것들이 기금모금의 성공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성취되는가가 성공, 보통 또는 실패라는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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