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스크랩] 사회복지행정과정....

양곡(陽谷) 2008. 8. 10. 10:42

 사회복지행정 과정


  사회복지행정은 서비스의 효과적 제공과 조직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의미하며, Weinbach(1990)은 사회복지에서의 행정과정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해 보다 많은 지원 자원을 확보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어렵게 하는 제반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하였으며,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에서 관리자가 수행하여야 할 과업내용은 기획, 조직설계, 인적자원개발, 리더십, 재정관리, 평가, 마케팅, 홍보가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획

    달성되어야 할 목표를 제시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욕구에 대한 사정으로 시작되며 이는 지역사회 및 클라이언트를 위해 장래 바람직한 상태와 기관의 목적 및 사명을 연계하는 과정으로서 행정가가 해야 할 과업은 목표의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및 활동, 과업 수행방법의 결정등이 포함되며 다양한 대안들을 점검해야 한다.

  사회문제가 복잡해 짐에 따라 사회복지기관들은 문제의 다양한 원인들을 가정하고 철저한 개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기획과정은 서비스에 관한 전달체계 계획을 공개하고 서비스의 목표와 수단이 공표됨으로써 사회적 인정과 합의를 도출하는데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2) 조직설계

   계획이 실행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하며, 첫째는 조직의 구조를 설계하는 것으로 각 단위가 어떠한 기능을 하고, 명령계통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과 같은 조직과정을 포함한다.


(3) 인적자원 개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해 주는 일로 먼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양과 질을 결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직무분석과 인적 자원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4) 리더십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조직에서 필수불가결한 이유(Neugeboren, 1985:145)로는 첫째, 많은 전문가가 고용되어 있는 사회복지조직에는 전문가의 자율성 욕구와 조직의 통제 욕구 사이에 부단한 긴장이 존재하여 이와 같은 긴장으로 인해 구성원들은 조직의 규칙과 과정을 준수하게끔 동기를 부여하여야 하며, 둘째,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적 압력이 증가일로에 있으며, 외부 요구의 이와 같은 변화를 고려한 조직체계를 갖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적절히 대응할 리더십이 필요하며, 셋째, 새로운 기술 이나 구조의 도입과 같은 중요한 내부적 변화가 조직에 통합될 수 있도록 리더십을 필요로 하며, 넷째, 사회복지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전문적 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성원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사이에 가능한 한 많은 일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 리더십이 요구되며, 모든 관리자들은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해 수준 높은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5) 재정관리

   재원은 정부 보조금, 기부금, 이용료 수입 등으로 구성되며, 사회복지기관은 재원에 의존적인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재원확보 과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및 형태, 참여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기금원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복지 조직들은 사업제안서(proposal)를 쓰고, 계약관계를 맺고, 기부금을 요청하거나, 공동 모금회에 참여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요금을 지불하도록 마케팅하고, 기부금을 모집하거나 접수받고, 특별 행사를 조직화하는 등의 다양한 재원확보 전략을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6) 평가

   성과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율성(efficiency), 품질(quality), 효과성(effectiveness)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고 규칙적으로 수집함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효율성이란 동일한 투입하에 더 많은 산출물을 생산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들은 없는가, 얼마나 경제적으로 목적을 성취하고 있는가 등을 파악하는 것이며,

  품질은 투입과 관련하여 질적인 산출물을 최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즉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시행착오의 감소, 과정시간의 단축, 재원의 증가, 클라이언트의 만족감 향상, 비용감소, 지역사회로부터의 이미지 개선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며

  효과성은 프로그램에 의해 의도된 결과나 혜택, 변화들이 성취되었는가에 주된 관심이 있으며, 투입에 대한 성취 혹은 결과를 최대화 하는 것을 추구한다.


(7) 마케팅

   마케팅이라고 하면 흔히 영리목적의 사업을 통해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라 대부분 생각하고 있으나, 이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유용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예측하고 정의하려는 일련의 책임있는 관리과정이라고 정의하며, 이의 중심개념은 교환(exchange)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시설에서 자원개발을 위해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기관이 가지고 있는 사명감이나 가치를 교환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교환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들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홍보

   사회복지조직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내의 여러 개인, 단체 및 조직 등과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지역주민과 단체들의 협조 및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홍보가 대단히 중요하며, 이를 위한 매체는 시각적 매체(신문, 잡지 등), 청각적 매체(이야기, 좌담, 강연회 등), 시청각적 매체(영화, TV, 비디오 등)가 있으며 이들은 각각 고유한 특성이 있고 효과도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하여야 한다.



5. 사회복지행정의 과제


  사회복지서비스는 전문인력이 있는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을 매개로 하여 대상자에게 전달되며, 사회복지행정은 이러한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서비스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 전문적인 노력이다. 이에 사회복지시설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과제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복지시설들은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에 입각하여 포괄성, 접근성, 연계성, 통합성, 책임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포괄성은 충분한 양과 질 및 충분한 기간에 걸친 일련의 서비스 제공이며, 접근성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해 물리적․˙사회심리적 장애요인을 없애는 것이며, 연계성은 전체적인 프로그램과 기관내에서 조직 상호간 접근성의 관계를 말하며 통합성은 프로그램들간의 연결이 결여되거나 프로그램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서비스의 단절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책임성은 종종 이용자의 유일한 문제나 욕구에 대해 책임을 지거나 이용자들이 그들의 불만이나 불평을 처리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가는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이러한 원칙들이 준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최근의 사회복지서비스 추세의 하나는 대상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부문의 경쟁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 많은 나라에서 민간 사회복지계는 경쟁의 시대에 진입하였으며, 정부는 최소한 적정 인건비와 고정 운영경비를 충당할 수 있는 수준의 지원금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복지욕구는 급격하게 변하고, 고급화, 다양화되어 정부도 더 이상 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수 없는 시점에 이르면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자의 자격을 완화하여 경쟁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고, 경쟁력을 갖는 조직만이 생존하게 되는 시장경쟁의 단계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들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사회복지서비스도 신속하게 다가가는 서비스와 신속한 개입이 요구되며,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사회복지조직이 다원화되어 경쟁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효과성을 제시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책임성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책임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성과, 법규의 준수성, 직원의 전문성 등에 대한 정확한 통제와 관리가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기관과 민간 기관간의 조직적인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여 이로 인한 서비스의 중복 및 누락, 전달체계간 경쟁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행정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공급자 중심의 행정편의 위주로 되어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크게 공공/민간복지행정의 조직, 인력, 서비스 등의 부문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문제이다. 이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상의 문제를 거시적 차원에서의 행정적 과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효과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포괄적인 시각의 확보

     다양한 조직에 의한 임기응변적인 문제에 대한 개입이나 반응은 보다 체계적인 문제의 해결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노인문제의 경우 인구정책, 노동정책, 가족정책, 사회보장정책 등에 따라 다양한 부문별 정책들을 제시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서비스 대상자의 개별적 특수상황을 고려한 종합적 대책이 필요하다.

  2. 서비스 공백의 극복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실제 서비스 이용자를 전인으로 보지 않고 문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서비스 영역을 확보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빈곤아동의 문제는 아동복지의 대상일 수 있으나 전체 가족복지의 대상일 수도 있으며, 빈곤정책의 차원에서 접근할 수 도 있다. 특히 시설아동의 경우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설과 사회와의 간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며, 퇴소 이후에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서비스 중복과 비효율적인 자원 활용 문제의 극복

     지방자치 실시이후 지역주민들의 지역복지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고조되고 복지분야의 참여가 확산되고 있어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내용과 전달체계상의 중복으로 인한 각종 자원의 낭비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소년소녀가정세대에 관한 보호의 경우 주로 아동복지법상에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각종 민간단체 및 개인들의 중복지원 등이 나타나고 있다.

  4. 서비스의 지역적 편중 완화

     서비스의 중앙 및 도시 지비중화 현상은 지역의 특수한 요구에 대응하는 지역적인 서비스의 부족 현상을 초래한다. 지역중심의 서비스 개발과 전달은 대체로 종합사회복지관, 노인 및 장애인복지관 등에 의존한다. 그러나 이것도 대도시에 편중되어 있어 중소도시나 농촌지역의 경우 복지서비스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다.

  5. 복지행정관련 예산집행의 다양성에 의한 서비스 분절의 극복

     지방정부차원의 복지예산 집행이 노인, 장애인, 아동, 여성 등 대상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서비스의 분절화가 초래되고 이러한 예산집행은 문제상황별 서비스 제공을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고 있으며 통합적인 문제해결을 불가능하게 한다. 가령, 노인과 장애아동이 있는 경우 전체 가족복지차원에서 통합적 정책마련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예산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도 21세기 선진 복지사회를 맞기 위해서는 국민의 최저생계를 확실하게 보장하면서 한국 사회의 고령화, 만성적 고실업, 높은 가족 해체율 등에 대비한 효율적인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구축이 참여정부의 중요한 사회복지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참여정부는 참여복지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현에 들어갔다. 특히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재가복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회복지사무소의 설치를 통해 전달체계의 효율화를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민 모두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복지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취약계층에게 정상화의 이념이 실현되는 복지사회 건설을 위해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사회복지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참고서적

   박종삼외 공저(2002),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김형식, 이영철, 신준섭(2001), 사회복지행정론, 동인

   최성재, 남기민(2001),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출처 : 사회복지행정과정....
글쓴이 : 후운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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