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론

산업복지론 주교재의 제 1 장 원고( 1),와 책의 목차

양곡(陽谷) 2008. 3. 3. 17:01
  목차는

Part 01  산업복지의 이론적 측면


제1장 산업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및 목적

제2장 산업복지의 주체와 대상 및 형태

제3장 산업복지의 기능

제4장 산업복지의 역사



제1장 산업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및 목적


1. 산업복지의 필요성


산업복지(industrial welfare 또는 industrial social welfare)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근로자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는다.1) 산업복지가 필요한 이유나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중의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노동)의 중요성


산업복지가 주로 활동하는 영역은 ‘일(노동)의 세계(world of work)’이다. 현대에 들어서 이런 ‘일(노동)의 세계’가 중요해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오늘날의 경우, 사회나 가족의 구성원은 노동시장에 참여하여야 하는 것으로 기대되는 경우가 많다(Kurzman & Akabas, 2005). 그리고 사람들이 낯선 사람을 만날 경우, 처음에 인사를 나눈 후에는 ‘하는 일이 무엇이냐’고 묻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만약 상대방이 일한다고 대답할 경우에,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어디에서 일하느냐’고 묻는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여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런 클라이언트의 삶에서 당연하게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일자리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일(노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사실, 어떤 활동 영역도 일의 영역만큼 다양하게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업장에서 일하는 것은 근로자에게 소득을 제공하고, 근로자가 자기에게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고, 근로자와 그 가족에게 미래를 위한 대비책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의 지위, 자부심, 자존감, 사회적 접촉, 일정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 나온다.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서, 근로자로서 일을 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가족과 주변사람에게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Burmeister, 2005; Akabas, 1995).

그러므로 현대 사회에서 일이 중요하다는 점과 일이 삶에서 중심적이라는 점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가 ‘일의 세계’에 관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고, 이와 관련해서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산업복지이다.


[그림 1)] 푸케(Fouquet)의 <예루살렘 사원의 건설>의 일부: 산업복지는 일(노동)의 세계를 다룬다.

[출처: <A World History of Art>]

(2) 직장 생활의 어려움 증대


현대의 사무실이나 공장과 같은 사업장에서는 많은 근로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노력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 모든 근로자들은 자신이 맡은 업무를 자기에게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일을 한다. 이에 따라서, 근로자가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데 자신이 기여하는 것이 가지는 의미를 인식하기가 특히 어려워지고 있고, 또한 근로자 자신이 수행하는 일이 근로자의 삶 전체와 가지는 관계를 인식하기가 특히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사업장에서 근로자로 일하면서 근로자 및 조직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경험하게 되고, 이런 것은 근로자에게 어려움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한 근로자는 사업장에서 생활하면서 위기를 겪는데, 이런 위기의 형태와 규모는 다양하다(Burmeister, 2005). 사업장에서 겪는 위기의 규모를 예로 들면, 사업장의 많은 구성원이 죽거나 부상당하는 것과 같은 대규모의 위기도 있고, 사업장에 속한 집단의 구성원이 사업장에 나오지 않게 되는 더 일상적인 소규모의 위기도 있다.

근로자가 이런 어려움과 위기를 경험할 때,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가진 전문적인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여 근로자에게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근로자가 이런 위기를 겪을 경우에, 사회복지사가 근로자와 사업장에 개입하는 것은 근로자에게 긍정적으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근로자는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조화해야 하는 문제를 겪는다. 이것은 근로자가 결혼을 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그렇다. 우선, 근로자 개인이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근로자는 사업장 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사업장 외부에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즉, 근로자 개인이 사업장에서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개인의 직장생활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체적으로, 사업장에서의 직무 기술, 근무 환경, 임금, 복지관련 혜택은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이 서로 균형있게 조화를 이루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Burmeister, 2005). 사업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가정에서 지지해주지 못하면 근로자는 더욱 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가족구성원 들 중에는 평일과 주말에 오랜 시간을 일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이에 따라서 이들은 가족끼리의 시간을 제대로 갖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Schmidt & Duenas, 2002). 예를 들어 미국의 노동부는,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 중에서 주요한 관심거리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꾸려가는 문제를 꼽은 근로자의 비율이 66%나 된 것으로 발표된 바 있었다.

당연히 사회복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개입하여 원조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산업복지는 근로자가 사업장에서 경험하는 문제와 관련해서 전문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3) 노동 인력의 다양화


현대에 들어서 노동력의 인구구조가 바뀌고 있다(Foster & Schore 1990). 예를 들어 예전에는 사업장에서 남성 근로자가 대부분이었으나, 이제는 사업장에서 여성 근로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노동력이 부족함에 따라서 외국인(이주) 근로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 사업장에서 노인 근로자의 수도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여성 근로자, 노인 근로자, 외국인 근로자 등이 사업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와 커나갈 수 기회가 증가하게 된다. 이것은 성 평등, 인종 평등, 연령 평등 등의 측면에서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노동 인력이 사업장에서 일하게 됨에 따라서, 예전에는 없던 새로운 문제가 등장한다. 예를 들어 아동양육과 같이 여성과 크게 관련된 문제가 사업장에서 나타날 수 있고, 또한 문화적 갈등과 같이 외국인 근로자와 관련된 문제가 사업장에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업장에서는 이런 다양한 노동 인력이 가진 나름의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가 가진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켜 주는 것에 오랫동안 관여해왔다. 따라서 산업복지는 사업장에서 다양한 근로자가 가진 다양한 욕구를 체계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과 관련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4) 근로자 입장의 중재 및 대변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경우, 노동조합을 통해 협상함으로써 근로 조건 등과 관련된 쟁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근로자는 그 이외의 방법으로는 이런 쟁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한다(Schmidt & Duenas, 2002). 그러므로 노동조합 이외에, 근로자의 복지와 관련된 영역에서 근로자의 어려움을 경영진에게 전달하고 근로자가 사업장에서 가지는 욕구와 관련해 근로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옹호할 수 있는 인력이나 조직이 필요하다.

산업복지는 이런 것과 관련해 전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업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는 근로자가 가진 욕구나 입장을 경영진에게 합리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근로자가 자신과 관련된 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다.


2. 산업복지의 개념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근로 여건과 생활 여건은 다양하고 또한 이런 여건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오늘날에는 국가마다 산업이 발달하는 정도가 다르고 또한 사회가 발달하는 정도가 다르다. 그러므로 산업복지의 개념은 다양할 수밖에 없다(Chu, 1996).

그리고 이에 따라 사업장에서의 근로자와 관련된 복지를 나타내는 용어도 많다. 일반적으로 산업복지는 학자에 따라서 산업복지, 기업복지, 직업복지, 노동복지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디니토․맥니스(DiNitto & McNeece, 1997)는 산업복지를 사업장에서의 사회복지(social work in the workplace), 산업복지(industrial social work), 직업복지(occupational social work), 근로자 원조 프로그램에서의 사업(work in EAPs)으로도 언급되고 있음을 지적한바 있다.

이런 용어들 중에서, 산업복지와 거의 같은 의미로 자주 사용되는 용어가 직업복지이다. 실제로, 외국의 자료에서는 직업복지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2)

대체로 산업복지의 개념은 잘 정립되어 있는 편이 아니다. 스트라우스너(Straussner, 1990)는 “직업복지(산업복지) 영역은 아직도 정의를 내리고 있는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산업복지(직업복지)의 개념과 관련해 그간 정의한 것을 일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산업복지(직업복지)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팀즈(Timms, 1982) 부부가 간행한 <사회복지사전>에는 산업복지나 직업복지 항목이 아예 없다. 그리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간행한 <사회복지사전>에서도 산업복지나 직업복지에 대한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서, 산업복지와 직업복지에 관해서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사전은 미국의 전국사회사업가협회(NASW)에서 간행한 <사회사업사전>이다. 이 사전에 따르면, 산업복지(industrial social work)는 사업장 내부와 사업장 외부에서 근로자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을 가리킨다. 이 사전에서는 산업복지라는 용어는 직업복지(occupational social work)와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전에서는 직업복지는 근로자와 그 가족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사업 영역을 가리킨다고 본다. 그러면서 이 사전은 직업복지라는 용어는 산업복지와 같은 의미를 사용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Barker, 2003).

한편, 우리나라의 한 사회복지연구소에서 간행한 <사회복지사전>에서는 산업복지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기업, 노조, 민간단체 등에 의해 근로자와 그의 가족의 지속적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제 제도 및 시설, 활동서비스의 종합적 체계”로 정의하고 있다(대구대 사회복지연구소, [1985] 1993).


2) 학자들의 정의


산업복지나 직업복지와 관련해서 일부 학자들이 내리는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Johnson & Schwarz, 1994; Akabas, 1995; Straussner, 1990; Chu, 1996; Cohen & Hanagan, 1994).

① 티트머스(Titmuss)는 직업복지를 고용되었기 때문에 제공받을 수 있는 급여와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② 애커버스(Akabas)는 직업복지를 사업장에서 현재 일하는 근로자와 사업장에서 일하기를 바라는 미래 근로자에게, 고용주와 노동조합이 후원해서 전달되는 정책과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③ 스트라우스너(Straussner)는 직업복지를 “개인과 그 개인이 놓여 있는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개입을 통해서, 사업장이 가지고 있는 인간적․사회적 욕구를 다루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정의내리고 있다.

④ 추(Chu)는 좁은 맥락에서 볼 경우에 산업복지는 공장과 산업 활동과 관련된 기타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의 신체적 복리와 일반적 복리를 증가시키는 조처를 가리킨다고 본다.

⑤ 코헨․하나건(Cohen & Hanagan)은 산업복지는 고용주가 자기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해서 임금 이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2) 기타 용어들


산업복지나 직업복지 이외에, 산업복지와 관련하여 사용되는 용어로 기업복지와 노동복지가 있다.


1) 기업복지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93)에서 간행한 <사회복지사전>에서는 기업복지를 “기업의 책임과 비용부담 하에 그의 종사원이 직장내외의 생활을 통해서 물질적․정신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 복지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직장이 제공하는 임금 등 근로 조건 이외의 [모든] 급부/시설 및 활동의 종합적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원석조(2007)는 기업복지를 민간복지의 하나에 속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 기업복지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종업원들의 복지를 위해 시행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김대모(1991)는 기업복지(제도)를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그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기업이 부담하는 모든 제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한편, 김대모(1991)는 기업복지는 그 개념과 용어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여러 학자의 견해를 잘 설명하고 있다. 기업복지와 관련된 내용이기는 하나, 이것을 기업복지의 개념과 특징을 중심으로 <표 1-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표 1-1> 기업복지와 관련된 개념과 특징

(1) 노동부(1988): ‘기업내 근로후생복지’

* 개념: “임금과 기본근로조건 이외에 추가적으로 기업부담 하에서 제공되는 편익”

* 특징: ㉠ 임금 등 기본근로조건을 기업복지의 범위에서 제외, ㉡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편익이라면 형태가 화폐이건 현실이건 구별안함

(2) 박세일(1988): ‘근로복지’

* 개념: “임금이나 근로시간 등과 같은 기본적 근로시간 이외의 부가적 내지 부차적 근로조건의 개선을 통하여 근로자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 정책이나 활동”

* 특징: 노동부의 개념과 실질적으로 동일

(3) 배무기(1989): ‘부가급여’

* 개념: “종업원을 위하여 사용자가 개별적 또는 단체적으로 지불하는 것으로서 종업원에게 화폐가 아닌 형태로 지불하는 모든 보상”

* 특징: 종업원에게 화폐의 형태로 제공되는 편익은 임금뿐 아니라 다른 모든 항목도 일단 제외

(4) Zoeteweij(1986): ‘간접적 보수’(indirect remuneration)

* 개념: “직접적 임금에 부가하여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지불하는 보수로서 법적 강제에 의한 것을 제외한 부분”

* 특징: 법적 강제 때문에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보수는 기업복지에서 제외

(5) Clerc(1985): ‘근로자의 복지편의’(workers' welfare facilities)

* 개념: “근로자의 근로시간 동안의 복지를 향상시키거나 또는 더 좋은 생활조건을 확보해 주기 위해서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또는 단체적으로, 자발적으로 또는 법적 요구에 따라 제공 또는 부담하는 용역․시설․조치”

* 특징: Zoeteweij와는 달리, Clerc는 법적 요구 때문에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편익도 포함

(6) 김대모: 기업복지

* 개념: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그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기업이 부담하는 모든 제도를 의미. 다만 근로자에게 정기적으로 지불되는 화폐임금은 제외”

* 특징: 기업부담 하에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편익이면, 개별적으로 제공되건 단체적으로 제공되건, 또한 자발적 의사에 의한 것이든 법적 요구에 의한 것이든 모두 기업복지에 포함

[출처: 김대모(1991)의 설명을 정리]


2) 노동복지

미국의 전국사회사업가협회에서 간행한 <사회사업사전>에 따르면, 노동복지(labor welfare)는 사업장에서 인력 및 고용과 관련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가리킨다(Barker, 2003). 일부 제3세계 국가의 경우, 일반 국민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기업에서 근로자에게 사회복지 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이 사전에 따르면, 제3세계 국가에서 이렇게 제공하는 복지를 가리키기 위해 노동복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3) 정리


산업복지와 직업복지의 정의에서 사전이나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산업복지와 직업복지는 근로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위해 제공되는 복지 정책, 급여, 서비스, 활동 등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에 산업복지나 직업복지를 제공하는 주체는 정의마다 차이가 있다.

이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기업복지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제공하는 복지를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원석조는 기업복지를 기업이 제공하는 것에만 주목하고 그 대상도 근로자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3. 산업복지의 목적


산업복지는 사업장과 관련된 인간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다룬다(Kurzman & Akabas, 2005). 따라서 산업복지는 사업장과 관련된 사람이나 조직이 가진 인간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좀더 넓게 보면, 산업복지는 근로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은 산업복지에 대한 정의에서도 일부 나타난 바 있다.

한편, 추(Chu, 1996)는 산업복지가 추구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관련해 자세히 논의한 바 있다. 추(Chu)는 산업복지의 개념을 몇 가지로 나누는데, 그 중의 하나가 산업복지를 사회적 측면에서 보는 개념이다.3) 이런 개념에서는 사업장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고 본다: ① 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자 한다. ② 산업사회에서 변화하는 요구를 근로자와 그 가족의 욕구에 맞게 조정하고자 한다.

또한 이런 기본적인 목적은 사업장에서 제공되는 복지 서비스는 근로자와 그 가족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① 근로자와 그 가족이 현대사회의 사회적․경제적 삶에서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 이런 역할을 더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 경우에 산업복지가 이루려는 더 구체적인 목적을 추(Chu)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① 근로자와 그 가족이 물질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을 얻도록 도와준다. ② 근로자와 그 가족이 적절한 근로 여건에서 일하도록 도와준다. ③ 근로자와 그 가족이 개인적 여건과 환경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준다.

[그림 2)] 일본 羽村의 산업복지센터(羽村는 자동차공장이 있는 도시임): 일반적으로 산업복지는 근로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증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출처: 일본에서 저자 촬영]

4. 산업복지의 특징과 장점


사회복지에는 여러 분야가 있는데, 그 중의 한 분야인 산업복지는 다른 사회복지 분야와는 구별되는 특징을 몇 가지 가지고 있다. 산업복지의 이런 특징은 산업복지의 장점으로 크게 작용한다. 이런 특징의 일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애커버스(Akabas, 1995)는 산업복지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본다.

① 산업복지는 근로자나 그 가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② 산업복지에서는 따지지 않고 도움을 준다.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사회 서비스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클라이언트가 먼저 자신이 가진 문제를 파악하고, 이런 문제는 통상의 원조 방법(예를 들어 가족과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그런 후에 도움을 받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모르는 제3자에게 자신을 맡기는 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 이런 식으로 제공하는 사회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업장에서 산업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식은 집 마당에서 서비스를 전달하는 식이다). 따라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체계에는 오명이 가해지지 않는다.

③ 산업복지 서비스는 사회복지가 중요하게 인식해온 ‘상황 속의 인간(person-in-environment)’ 개념에 토대를 두어 제공된다. 즉, 사회복지사는 근로자나 그 가족을 위해서 환경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환경의 예로 근로자가 받는 급여의 구조와 급여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존슨․쉬바쯔(Johnson & Schwarz, 1994)는 산업복지가 가지는 장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 바 있다.

① 사업장에서 제공되는 산업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근로자에게 오명(stigma)이 따라 다니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서비스는 근로자의 고용으로 인해 정당하게 얻어지는 권리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② 근로자가 산업복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근로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용을 전혀 낼 필요가 없거나 거의 낼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사업장의 의무실이나 상담실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편, 사업장 내부에서 볼 경우에 산업복지는 보편적 성격을 가지는 서비스이다. 보편적 서비스가 가지는 특징에 주목하면서, 커즈먼(Kurzman(DiNitto & McNeece(1997)에서 재인용)은 산업복지가 가지는 중요한 장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① 산업복지는 보편적 서비스이므로, 모든 근로자가 산업복지를 이용할 수 있다.

② 보편적 서비스는 예방적 성격을 가지므로, 산업복지는 근로자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알코올을 남용하는 것이 조기에 진단될 경우에는, 해당 근로자는 사업장에서 계속 고용되면서 알코올 남용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만약에 근로자가 가진 문제가 너무 심각해 근로자가 사업장을 그만 두어야 하고 이에 따라 이 근로자가 가족 부양을 위해 공공부조와 같은 잔여적 서비스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과 대조해 보면, 예방적 성격의 서비스가 근로자에게 얼마나 이익이 되는지를 잘 알 수 있다.

③ 예방적 서비스는 비용이 적게 드므로, 산업복지는 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이런 점은 사업장에서 근로자에게 조기에 개입할 경우에 나타나는 큰 장점에 속한다.

요컨대, 산업복지는 오명이 따라다님이 없이 편하고 무료(또는 낮은 비용)로 근로자나 그 가족이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산업복지는 보편적인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예방적 성격이 있다.  이에 따라서, 장기적으로 보면 산업복지는 근로자 및 그 가족과 사업장에 비용 측면에서 이득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5. 산업복지의 의의와 연구 동향


(1) 산업복지의 의의


산업복지는 사회복지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들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는 분야의 하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산업복지가 가지는 의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91; Bryson, 1992; 노병일, 2002).

① 산업복지는 개인과 가족과 지역사회를 새롭게 도와줄 것으로 보이기에 그 의의가 있다. 왜냐하면 산업복지는 사회복지의 여러 기법을 활용하여 수많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 등을 도와줄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산업복지는 복지 다원주의(welfare pluralism)와 관련해서 나름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기에 그 의의가 있다. 복지국가의 위기에 대한 반응으로 나온 여러 가지 조처들 중에서 핵심을 이루는 것이 복지 다원주의이다. 복지 다원주의는 복지 혼합이라고도 불리는데, 한 마디로 말해서 복지 다원주의는 국가를 포함한 여러 영역이 사회복지를 함께 더불어 담당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영역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에 따라서 ㉠ 국가 영역(법정 영역), ㉡ 민간 영역(또는 자원 영역), ㉢ 상업 영역, ㉣ 비공식 영역의 네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복지 다원주의는 국가(법정) 영역에서 제공하는 복지, 민간 영역에서 제공하는 복지, 상업 영역에서 제공하는 복지, 비공식 영역에서 제공하는 복지가 서로 다르게 혼합된 것을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