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공부

성경 전체 주제: 믿고 순종하라 순종하는 방법

양곡(陽谷) 2025. 10. 6. 00:05

성경 전체 주제: 믿고 순종하라
순종하는 방법
(로마서 1장 / 개역 표준역)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고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습니다.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입니다.
3. 그의 아들에 관하여는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우리는 그로 말미암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은혜와 사도직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이방인으로 믿음에 순종하게 하려 하심이라. ​​16:26 동일
11. 내가 너희를 보고 싶어하는 것은 너희에게 어떤 영적인 은사를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16:26) ♡복음이 길이다♡
12. 곧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서로 격려하기 위함이라.

우리 조상 시대부터 그들은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면 들어가든 나가든 복을 받는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신명기 28:1-14). 하지만 불순종한 결과 바빌론으로 포로로 잡혀가 70년 동안 그곳에 머물다가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돌아와 스룹바벨 성전을 건축했지만, 제가 로마인들에게 이 편지를 쓰는 지금도 그들은 여전히 ​​로마 제국의 압제를 받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아니라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라고 말하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요? 하지만 그것은 터무니없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순종에 이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는 자신이 몇 가지 영적인 은사를 주겠다고 말합니다(1:11).
((이것은 바울 자신이 아나니아에게 안수를 받았던 것(고린도전서 14:18)과 사도행전 19:1-6에서 믿는 사람들을 만나 안수했을 때 예언과 방언이 그들의 입에서 나왔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영적인 은사는 성령에게서 오기 때문에, 바울은 궁극적으로 성령이 그들을 하나님께 순종하도록 인도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로마서 1장 17절이 설명합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것이 바로 복음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로마서 1장 / 개역 표준역)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 내용은 로마서 전체에 걸쳐 계속됩니다.  순종하지 않는 이유는 로마서 7장 15절부터 23절까지에 걸쳐 논의됩니다.
(로마서 7장 / 개역 표준역)
15. 나는 내가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하기 때문입니다.
16.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것을 행하면 율법이 선하다는 것을 인정하노라.
17. 그러나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안에 거하는 죄니라.
18. 내 안에 곧 내 육신 안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라. 원하는 것은 내 안에 있으나 선을 행하기는 어려우니라. 아니니라.
19. 나는 내가 원하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악을 행하노라.
20.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것을 행하면 그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안에 거하는 죄니라.
21.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한 법이라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가까이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그러나 내 지체 속에서는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거하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마태복음 12:44)

이는 또한 우리가 순종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데, 로마서 8장 1-4절은 우리가 순종할 수 없었던 마음의 법에서 해방되어 이제는 순종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로마서 8장 / 개역 표준역)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니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위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하셨느니라.  그는 육신의 죄를 정죄하셨습니다.
4 이는 육신을 따라 행하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 안에서 율법의 의로운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8:10-11에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우리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자였습니다.
에베소서 2: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여러분을 살리셨습니다.
2. 전에는 너희가 그 가운데서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왕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행하였더니.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행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우리의 영과 몸이 죽었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오시면 우리의 죽은 영이 살아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8:10).  또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임하시면 우리의 죽은 몸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8:11). 로마 그리스도인들은 아직 성령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11절은 미래 시제로 "장래에 그렇게 될 것이다"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로마서 전체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로마서 8장 / 개역 표준역)
10.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해 죽은 것이지만 영은 의로 인해 생명이 됩니다.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분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분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로마서 16: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은 오랜 세월 동안 감추어졌던 신비의 계시를 따른 것이요
26. 이제는 나타났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예언자들의 성경 말씀으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 가운데 믿음으로 순종하게 하려 하심이라.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수 있는 자에게 (로마서 1:11)
♡ 시작과 끝: 믿음과 순종♡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무궁토록 영광이 있을지어다. 아멘.

'*****성경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의 기도  (0) 2025.11.03
황영희 목사으 말씀  (0) 2025.10.30
성경을 매일 읽으면....  (0) 2025.09.15
기적은 매일 일어나  (0) 2025.09.13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0) 2025.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