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사 연재 22. ~(Continued 1)/ PhD. Hugo W.Kim
문명사 연재 22. 19세기 유럽의 경제와 사회 (Continued 1)
(b) 기술 변화와 산업화
대륙의 경쟁과 산업혁명: (1) 대륙 국가들은 인구가 많고 지형이 다양하여 수송비용이 비싸고 시장이 분리되어 있었다. 18세기 도로는 어디서나 나빴고 영국은 상태가 좀 나았고 짧았다. 영국은 작은 항구들이 있었으나, 대륙은 네덜란드를 제외하고 정박지 간의 수송은 대부분 빈약하였다. 정치적 경계선은 서로 다른 법률, 관습, 화폐 등으로 장벽을 만들었다. (2) 물류 이동에 대한 직접적 장애에 추가하여 사회적 제도적 제한으로 수요에 대한 장애가 가중되었다. 소득과 재산은 대륙에서 영국보다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이로 인해 대륙의 평균 소비가 감소하였다. 대륙의 생산자들은 원자재 접근이 어렵고 상업적 재정적 서비스 비용이 상승하여 해외시장에서 영국보다 불리하였다. (3) 대륙의 기업은 관습과 법률로 제한되는 한 집단으로부터 경영자를 모집하는 계층적 행위였다. 프랑스에서 상업은 귀족에게 품위 없다고 간주하였으나, 해외 무역이나 대규모 제조업은 귀족에게 적합하다고 하였다. 귀족들은 광산이나 야금술 같은 산업활동에 종사하지 않았으나 토지의 소유에 의존하였고, 제조업에는 투자하지 아니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분리는 기능인력을 낙담시키고 기업운영으로 자본의 유입을 방해하였다. (4) 자유기업이 국가가 지원하는 기업보다 우수한 성과를 낸다는 이치는 현대의 사기업과 공기업 관계와 다르지 않다. 프러시아는 철과 석탄생산을 위하여 정부가 직접 투자하고 노동 자본 기술에 특전을 부여하였으나, 장기적으로 완만한 진전이 있었을 뿐이다. (5) 대륙의 기술발전 진로는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의 전쟁으로 인해 정치적 장애에 직면하였다. 혁명과 전쟁은 투자한 자본의 파괴와 인력의 손실, 정치적 불안정과 널리 퍼진 사회적 분노, 부유한 기업가 집단의 살해, 무역에 대한 모든 훼방, 극심한 물가상승과 화폐의 변형 등을 가져왔다. 영국 정부는 기능공의 이민이나 기계 수출을 금지하여 새로운 기술의 대륙 전파를 한시적으로 방해하였으나 장기적으로 별 효과가 없었다.
섬유산업: 기술적 변화에서 우선 영국에서는 새로운 기계가 모직보다 면화에서 훨씬 빨리 전파되었으나 대륙에서는 나폴레옹 전쟁 동안 면화의 공급이 방해를 받았고 모직제품의 군납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여 면직 기계가 밀려났다. 또한, 면화나 모직 제조업이 한 지방에 자연적으로 집중하는 속도는 영국에 비교할만한 지역이 프랑스와 독일에는 없었다. 실을 뽑는 기술로 사무엘 크럼프턴이 1774-79년 발명한 스피닝 뮬(Self-Acting Mule)과 베를 짜는 기술로 에드먼드 카트라이트가 1787년 발명한 베틀기계(Power Loom)가 생산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영국의 베틀기계 총수는 1820년 14,650개에서 1833년 100,000개 1859년 250,000개로 증가하였다. 1850년 면화원료는 영국이 222,046 메트릭 톤, 프랑스가 59,723 메트릭 톤, 독일은 프랑스의 1/3 수준으로 면직 생산에 소모하였다.
철강산업: (1) 1875년 영국은 세계 선철의 47%와 강철의 40%를 생산하고, 강철의 40%를 미국에 수출하여 철도와 산업 인프라 구조를 건설하였다. (2) 영국의 석탄생산은 1850년 3,750만 톤에서 1873년 1억 1,240만 톤으로 증가하고, 프랑스는 723만 톤에서 2,470만 톤으로, 독일은 510만 톤 3,633만 톤으로 각각 증산하였다. (3) 영국 철강생산의 세계적 비중은 1896년 선철 29%와 강철 22.5%로 감소하였으며, 미국이 철강생산을 주도하고 독일이 영국을 따라잡았다. 미국의 선철 생산은 1870년 174만 톤에서 1913년 3,150만 톤으로 증가하였으며, 독일은 같은 해에 156만 톤과 1,930만 톤을 각각 생산하였다. (4) 독일 루르 지역은 철광산업의 최적지로 철광석, 근접한 탄광, 수송, 숙련된 노동력, 근접한 시장, 회사를 일으키려는 기업가정신 등을 가지고 있었다. (5) 미국의 강철생산은 1875년 38만 톤에서 1920년 6,000만 톤으로 증가하였다. 1870-1913 기간에 강철생산의 연평균 성장률은 미국 7.0% 영국 1.0% 독일 6.0% 프랑스 4.3%였다. (6) 철광석을 녹이려고 프랑스의 경우 1850년 18.6만 톤의 코크스와 23.만 톤의 목탄을 사용하였고, 1890년에는 195만 톤과 1.2만 톤을 각각 사용하여, 코크스 사용은 목탄의 0.8배에서 162.5배로 증가하였다.
증기기관: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1769)은 여러 사람이 개선하고, 1812년 리처드 트레비티크가 고도의 효율을 가진 [코니쉬 증기기관]으로 개선하여 1830년대에 서서히 와트의 낡은 엔진을 대치하였다. 코니쉬 엔진은 영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철도와 선박의 수송 동력으로 널리 설치하였다. 1849년 조지 콜리스는 연료의 효율성, 저렴한 유지비용, 30% 이상의 출력을 가진 [콜리스 증기기관]을 발명하여 공장지대에서 정착된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증기기관을 처음에 광산이나 야금술에 이용하였고, 수입한 엔진을 변형하여 자국의 모델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이들은 주로 중공업 분야에 증기기관을 설치하고, 섬유산업이나 경공업에서는 아직도 수력에 의존하였다. 1850년경부터 증기 망치나 대형 기중기 등에 적용하고, 제조업의 특수화로 여러 가지 기계 공구에 널리 사용되었다. 내연기관은 연료와 공기 등 산화제를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는 기관으로 현대적 내연기관은 1876년 독일의 니콜라우스 오토가 만들었다.
화학공업은 섬유공업의 발전과 결부되어 산·알칼리공업이 일어난 서구(특히 독일)를 중심으로 나타났다. 화학공업의 주류는 합성염료공업과 암모니아공업으로 변천하였다. 오늘날 화학공업의 주요 분야는 (1) 소다와 황산 공업 (2) 화학 비료 공업 (3) 석유 화학공업 (4) 펄프 제지 공업 등의 분야가 있다. 19세기 초 다수 실험자가 암모니아 소다를 개발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제조과정에서 아무도 충분한 양의 암모니아를 만들 수 없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어니스트 솔베이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그 후 제조과정의 효율성이 증가하여 1900년경 클로라인을 전기적으로 생산하고, 새로운 소다공장은 솔베이 과정보다 25% 저렴하게 생산하였다. 아돌프 베이어는 1885년 인디고를 합성하여 1905년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이것을 상용화할 때까지는 많은 화학분야 학자들과 기업인들이 합작으로 17년간의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였다. 1850-2000 기간에 화학공업의 지도력은 영국에서 독일-미국으로 이전되었다.
TO BE CONTINUED
(c) 새 영토의 상업과 수송
(d) 재정 금융과 산업혁명
(e) 발전하는 시대의 대중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