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경영특강 / 조태현 박사

<1분 경영특강(제479신)>
새5월은 가정의 달. 어린이날 연휴 전후 제주 등
일부지역의 강풍과 호우소식 등이 보도되고 있고요.
일정조정으로 보름 만에 다시 익산고향집을 찾아 마당
텃밭 돌보고, 주차장 풀정리와 전지 후 상추 등 첫수확도~
●조박사의 경영훈수 337:
고객의 동선을 공개적으로
의식하지 말라(1)
(졸저 <고객 유혹의 기술>, 2016.7
개정판 50~53쪽에서 요약, 발췌함)
■ 고객 동선(動線)이란?
- 고객이 움직이는 선
- 고객의 일정한 움직임을 만드는 방향의 의미로서
이는 통행 방향과 맞물리면서 형성됨.
- 고객 동선을 고려하여 점포를 설계하려면
원칙 1)
시각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고객의 편안함을 생각해야 함.
아울러 점포 이미지를 고려해 인테리어, 상호, 로고, 캐릭
터 등이 고객에게 각인되기 쉬운 일관된 디자인이어야 함.
예) 음식점의 경우: 설계할 때부터 고객 동선을 최우선
으로 고려해 출입문, 카운터, 주방, 화장실 등 위치를
정하고, 식탁, 냉장고, 정수기 등 시설물을 배치함.
원칙2)
고객 동선을 길게 하고 고객 동선, 종업원 동선, 상품 동선
은 서로 교차하지 않게 하되, 고객 동선과 종업원 동선이
겹칠 때는 고객 동선을 우선으로 설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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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체로 잘 되는 가게에서는 활기가 느껴지죠.
이러한 가게들은 종업원이 단순히 기계처럼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가게에 불러
들이거나 반대로 내몰기도 하는 힘을 가진 듯요.
종업원이 고객들을 끄는 요소는 무엇일까요?